상단영역

본문영역

신정균 세종교육감, 갈등과 폭력 없는 학교 서로 배려하는 장 조성

스마트교육으로 가는 ‘교사가이드’ 마련·배포
전국 최초 학교설립과 신설·학생 수용 등 대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3.06.30 17:35
  • 기자명 By. 임규모 기자
▲ 신정균 세종교육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 오늘로 출범 1년을 맞았다. 지난해 7월 세종특별자치시의 역사적 출범과 함께 지난해4.11선거에서 당선된 신정균 교육감이 이끄는 세종시교육청은 ‘세계를 선도하는 희망찬 세종교육’이라는 비전과 ‘조화롭고 품격 높은 창의인재 육성’의 교육지표를 표방하고 출범했다. 출범1년을 맞아 그동안 세종시교육청이 추진한 사업들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신정균 초대 세종시교육감에게 세종교육의 청사진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주>

▲세종교육청이 출범하고 올리 사랑 운동을 통한 인성교육이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어떻게 추진하고 계신지요.

우리 교육청은 학교를 갈등과 폭력 없는 공간으로 회복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장으로 만드는 것을 최우선 역점과제로 뒀다.

그 대표적인 정책이 바로 ‘올리사랑 운동’입니다.

부모를 향한 자녀들의 존경과 사랑을 표현한 순우리말인 ‘올리사랑’운동을 통해 교육청은 1교 1효 브랜드, 효 교육 지도사·효 교육 지도교사 연수, 올리 사랑 효행 봉사단과 봉사동아리 운영을 추진해 나눔과 배려의 인성교육으로 바른 인성을 가진 학생들을 육성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세종교육하면 ‘스마트교육’이 떠오를 정도로 대표 브랜드가 됐습니다. 그동안 추진한 바를 말씀해 주세요.

첨단스마트교육 시스템을 기반으로 지식전달 형에서 자기주도형으로 교수. 학습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루어가는 ‘스마트교육’은 세종스타일 교육 중 하나입니다.

첫마을 학교들은 스마트교육의 명실상부한 선두주자로, 지금까지 해외 유수의 언론은 물론 국내·외의 교사와 학부모, 교육관계자 등 7000여명이 학교를 찾아와 스마트교육 우수사례를 보고 갔습니다.

교육청은 무엇보다 교원들의 스마트교육 역량 강화가 중요하다고 보고, 전 교원 1인 1패드 지급, 직무연수 프로그램 개설. 운영, 동아리 및 전문강사요원 양성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최근 ‘스마트교육으로 가는 교사가이드’를 마련해 배포했습니다.

교육청은 스마트교육을 통해 학생 중심 수업의 확산 등 교수-학습 방법의 혁신으로 창의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난 5월에는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사 안토니 살시토 교육총괄 부사장이 방문해 세종시 스마트교육의 우수성을 확인하고 교육정보화 사업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세계를 선도하는 스마트교육의 면모를 십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범 때부터 지역 간 교육환경 격차 해소가 대두되면서 세종교육청의 과제였습니다. 어떻게 대처하고 계신지 말씀해주세요.

예정지역과 읍·면지역간 교육환경 불균형 문제 해소는 세종교육의 커다란 과제였습니다.

이에 지난해 조치원명동초 등 4개교의 증·개축 및 읍면학교 시설환경 개선 사업에 329억원의 예산을 투자했고 올해에는 316억원의 예산을 확보·집중 투자해 세종 지역 전체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스마트교육 환경 격차 해소를 위해 교육청은 117억원의 예산을 확보. 투자해 읍·면지역 9개교에 스마트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올 여름방학을 활용해서 나머지 읍·면지역 모든 학교에도 스마트교실 1실 이상씩을 구축하고, 이동 형 스마트교구(1실분)를 지원함으로써 세종시 모든 학교에서 스마트 교수·학습이 가능한 체제를 구축할 것입니다.

▲지난해 교실부족 문제는 교육청 개청 전에 발생한 문제로 대처하시기 어려웠다고 봅니다. 그 문제 해결은 어떻게 하셨는지 궁굼 합니다.

지난해 첫 마을 전입 학생 과다에 따른 학교 교실 부족 문제는 교육청의 적극적인 문제해결 노력과 시민들의 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임시학급 증설과 공동학구 운영, 인근 학교 분산수용을 통해 수업에 지장이 없도록 대처했습니다.

특히 교육청은 전국 최초로 학교설립과를 신설해 학생 수용과 학교 설립 문제에 적극 대처하는 한편, 행복청과의 협의를 통한 학교용지 확보와 학교신설 등 근본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좋은 학교 만들기와 실용영어 교육을 강화하는 것으로 압니다. 소개해 주시죠.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지난 3월 세종국제고의 설립과 전국 최초로 문을 열게 될 과학예술영재학교의 유치, 한솔고의 자율 형 공립고 지정, 부강공고의 특성화고 지정과 함께 세종하이텍고로 개명 등 다양하고 좋은 학교 만들기도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더불어 지난 4월 미국 코네티컷주립대학교와 세종지역 고등학생의 언어과정 협력 프로그램(SEE프로그램) 참여를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해 세종 교육의 세계화를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

또한 교육청은 초·중등실용영어 교재 ‘Try English Everyday’ 책자를 발간하고 음성파일도 보급해 실용영어교육 강화에 발걸음을 빨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세종교육을 위해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하실 것인지 교육감님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세종시교육청은 인성교육과 안전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올리 사랑 운동을 앞으로 더욱 확산·정착해 나갈 계획으로 읍·면지역과 달리 예정지역은 학생 유입으로 우려되는 학교 부적응·학교폭력 문제 해결의 바탕을 올리 사랑 운동으로 풀어갈 것입니다.

실천 중심의 올리 사랑 운동 추진이 학교생활 안정과 창의 인재의 바탕을 다지게 될 것입니다.

안정적 학생 수용을 위한 신설학교의 적기 설립 추진과 스마트교육 시스템 정착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소요재원의 안정적 확보는 교육청의 중요한 과제라 하겠습니다.

글로벌 시대 창의 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하고 좋은 학교의 신설은 명품교육도시를 만드는데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지난해 지정 돼 추진되고 있는 과학예술영재학교 설립은 차질 없이 수행하고 다양한 인재 양성을 위해 지역 특색에 맞는 특성화고 설립과 예술고 등의 설립도 빠른 시일 안에 추진한 과제 중의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세종시민들께 당부 등 인사말씀을 해주세요.

어느새 1년이란 시간이 지났는지 모를 정도로 바쁘게 달려왔습니다.

갓 돌을 맞은 우리는 작은 것부터 차근차근 쌓아 나가서 미래교육의 모범이 되고 표준을 만들어 내는 세종교육이 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는데 주력한 1년이었습니다.

국제고의 성공적 개교, 안정적 학생 수용을 위한 추가 학교 신설, 교육 환경 격차 해소를 위한 예산 확보 등 많은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 결과를 맞게 된 모두는 세종교육을 신뢰하고 지지해 주는 교육가족과 시민들의 성원에 기인한 것임을 잊지 않고 모든 구성원이 하나 돼 더욱 열심히 노력해서 명품 세종교육으로 되돌려 드리겠습니다.

대담 임규모 세종본부 취재부장

lin13031303@dailycc.net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