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희 의장, 키르기즈공화국 의장 접견
강창희 의장, 키르기즈공화국 의장 접견
  • 선치영 기자 sunab-46@dailycc.net
  • 승인 2014.02.25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창희 국회의장은 25일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국회 초청으로 한국을 방문 중인 아실벡 제엔베코프(Asilbek ZHEENBEKOV) 키르기즈공화국 국회의장 일행을 접견하고 양국 의회 간 협력협정서를 체결했다.

강 의장은 이날 면담에서 “2005년과 2010년 두 차례의 민주화 운동을 통해 민주주의가 발전해 온 것을 높이 평가한다”며 “대한민국은 과거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정치적 민주화와 경제발전을 이뤄낸 경험을 키르기즈공화국과 공유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강 의장은 이어 “앞으로 양국 의원과 정부 간의 더 많은 교류를 통해 양국이 훨씬 더 밀접한 관계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두 나라의 전통적인 우호관계를 기반으로 양국의 인적 물적 교류가 더욱 확대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장은 또한 의회 간의 협력 관계에 대해 “정부 간에는 풀기 어려운 문제도 의회가 나서서 논의하면 문제 해결의 중요한 바탕이 될 수 있다”면서 “앞으로 의회차원에서도 활발한 교류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제엔베코프 의장은 “한국과 키르기즈공화국은 같은 알타이민족으로서 언어·문화적 뿌리를 같이하는 등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고, “키르기즈공화국은 대한민국이 선택한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의 길을 모범으로 삼고 나가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및 경제발전의 경험을 배우고 싶다”면서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을 위한 대한민국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회견 직후 강 의장과 제엔베코프 의장은 양국 간 상호이해 및 우호관계를 바탕으로 의회 간 건설적인 발전을 지향하기 위하여 양국 간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촉진하고 국회의 의정활동 등에 관한 지속적인 정보교환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협력협정서를 체결했다.

서울/ 최병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