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춘희 세종시장 새해 설계 “실질적 행정수도 완성… 세계적 모범 도시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5.01.05 18:42
  • 기자명 By. 김덕용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의 실질적인 규모와 행정중심복합도시로서의 위상이 눈에 띠게 완성돼가고 있는 현실속에서 지난해 ‘행복청 건설청장’ 출신의 새정치민주연합 이춘희 시장이 수장이돼 열정과 정열로서 세종특별자치시를 이끌고 있다. 이춘희 시장을 만나 세종시의 발전 가능성과 앞으로의 비젼에 대해 들어본다. (편집자 주)
 
 국회 분원·청와대 제2집무실 설치 국정 분리 상태 극복 “20만 세종시민이 진정한 주인인 따뜻한 공동체 만들 것”
 
-먼저 신년 덕담 한마디 해주시죠?
 
충청신문 독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을미년 새해, 평화롭고 온순한 성정을 가진 양의 해를 맞아 항상 건강하시고 뜻하는 모든 일이 평온하게 풀리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2012년 7월 1일 우리  세종시가 역사적인 출범을 해, 이제 2년 반 만에 인구 16만에 육박하는 놀라운 성장을 했습니다.
 
올해도 그 어느 해 보다 역동적인 한 해가 기대되는 만큼 여러분께서 변함없이 성원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지난해 7월 1일, 제2대 세종시장님으로 취임하셨는데, 짧은 기간이지만 시정의 성과나 보람 등이 있다면?
저는 신행정수도 건설추진지원단장과 초대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청장, 건설교통부 차관을 역임하며 세종시의 밑그림을 그린 사람으로서 지난해 7월 우리 세종시민의 위대한 선택에 의해 세종시장에 취임하기까지 세종시와의 인연이 아주 각별합니다.
 
따라서, 지난 6개월간은 세종시를 당초 계획했던 신행정수도에 버금가는 실질적 행정수도로 완성해야겠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새로운 시정방안을 구상하고, 실행방안을 만드느라 정신없이 지내왔던 시간이었습니다.   
 
지난해 말 중앙부처와 국책연구기관의 3단계 이전이 완료돼 정부세종청사 시대의 문을 열었습니다. 더불어, 2년 반 만에 인구 16만명의 도시성장과 함께 2526억 원의 국가예산 확보와 한화첨단소재를 비롯한 31개의 우량기업을 유치했습니다. 지난 10월 7일에는 선거과정에서의 시민약속 사항과 시정현안을 정리해 세종시정 100대 과제 4개년 실천계획을 마련했으며 100대 과제는 구체적인 예산투자 계획과 추진질정을 담고 있어 제2기 시정운영의 나침판 역할을 할 것입니다.
 
-3단계 중앙행정기관의 이전이 완료됐는데 담고 있는 의미는?
 
이제 국정의 3분의 2를 세종시에서 수행하게 돼 행정중심복합도시를 넘어서 외견상 행정수도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다만, 이렇게 세종시가 외연 상의 행정수도가 아닌 실질적인 행정수도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 그동안 문제가 되고 있던 중앙부처 공무원의 잦은 서울 출장 등 행정비효율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 앞으로의 우리가 함께 슬기롭게 풀어나가야 할 과제입니다.
 
-올해의 역점시책과 과제가 있다면?
 
세종시장 취임사에서 제2기 시정 비전을대한민국의 새로운 중심, 행복도시 세종으로 정하고, 앞으로 4년을 이끌어 갈 시정 방침을 마련했습니다.
 
그 안으로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만들어 가자 ▲사람중심의 행복도시가 되어야 한다 ▲읍면지역과 신도시의 조화로운 균형발전을 이루자 ▲시민의 참여 속에 열린 시정을 펼치겠다는 네 가지 약속입니다. 
 
-올해를 실질적인 행정수도의 원년의 해로 만들겠다고 했는데, 어떠한 방법으로 추진할 것인지?
 
먼저 정치는 서울에서, 행정은 세종에서 이루어지는 국정의 분리 상태를 극복하기 위해 국회 분원과 청와대 제2집무실부터 세종시에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법에 정해진 대로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는 조속히 이전절차를 밟고, 신설 부처인 국민안전처, 인사혁신처와 지방자치 전담 부처인 행정자치부의 세종시 이전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저희 세종시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할 것입니다. 저는 대전, 충남, 충북과의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국가균형발전을 염원하는 지방정부들과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활기찬 사람중심의 행복도시, 세종시를 만들기 위한 일들은 무엇이 있는지요?
 
지난해 16만명에 육박한 우리 시 인구는 올해 약 4만명이 늘어나 20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변화에 걸맞게 시정도 달라져야 합니다.  
 
먼저, 이미 계획이 확정된 병원과 학교, 각종 생활편의 시설들은 하루라도 빨리 입주할 수 있도록 해 정주여건 개선에 더욱 속도를 내겠습니다. 앞으로 20년 이상 소득, 주거, 돌봄, 교육, 건강 등 세종시민의 삶의 기준이 될 복지기준을 마련하고, 국제안전도시 인증작업도 착실하게 준비하겠습니다. 그리고 올 해 안에 지식산업센터, 창조경제혁신센터, SB 플라자 건립 등으로 지속가능한 경제체제를 구축할 것입니다.
 
-균형발전을 이루는데 세종시가 심장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씀하셨는데, 소개 좀 해 주시지요?
 
세종시는 국가균형발전과 실질적인 지방분권의 성공을 가늠하는 상징 도시라 불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전략 차원에서 추진하는 신도시와 읍면지역 시민 간의 삶의 격차문제는 우리 시의 통합과 번영을 저해할 수 있는 중대한 과제입니다. 2015년은 세종시의 조화로운 균형발전을 위한 주춧돌을 놓아야 할 때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 시는 지난 해 말, 중앙정부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에 힘입어 세종시 정상건설을 위해 추가로 확보된 전문 인력을 활용해, 행정도시 지원과, 로컬푸드과, 청춘조치원과, 문화체육관광과로 구성된 균형발전국을 신설했습니다. 
 
앞으로 신설된 균형발전국에서 추진할 로컬푸드는 단순히 지역 먹거리를 지역에서 소비하는 차원이 아니라 도시와 농촌을 연결하고, 세종시민의 삶의 품격을 높이는 도농통합의 상징이 될 것입니다. 
 
저는 국가전략으로 추진하는 신도시 건설사업과 도시 미래전략으로 추진하는 균형발전 사업을 조화롭게 발전시켜 시민 모두가 행복한 2015년을 만들겠습니다.
 
-시장님께서 유독 ‘시민참여’를 강조하고 계시는데, 특별한 이유라도 있으신가요?
 
저는 제2기 시정 4년 동안 20만 세종시민들이 하나의 울타리 안에서 함께 정을 나누는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겠다는 마음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 출발과 끝은 시민 참여요, 시민이 진정한 주인이 돼야 하기 때문으로 앞으로, 시민참여를 위해 저는 시민생활과 직결된 지역개발사업을 시민들이 참여해 결정하도록 할 것입니다.
 
특히 읍·면·동 자체 사업은 지역주민의 뜻에 따라 우선  순위를 결정했고, 주민의 뜻을 물어 결정하는 실질적인 주민참여예산제의 운영을 더욱 내실화 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지난 6개월 동안 조치원 100인 위원회, 안전도시위원회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6개의 시민 자문위원회를 발족시켰습니다. 
 
-시장님이 그리는 세종시의 미래는 어떠한 것인지 소개해 주시죠 ?
 
세종시는 도시건설의 철학부터 국제공모를 거쳐 만든 21세기 최초의 대규모 신도시입니다.
 
많은 전문가가 도시건설계획에 참여했으며,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중심의 기획도시로 세종시가 지난해 완성된 행정중심복합도시를 넘어서 당초 계획했던 미래부와 국민안전처 등 신설부처, 지방 사무를 관장하는 행정자치부까지 세종시로 이전하고 국회분원과 청와대 제2집무실이 우리 세종시에 설치되어 실질적인 행정수도를 완성하게 된다면, 분명 세계적 모범 도시가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끝으로 세종시민들께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지난 해 세종시는 시민 모두가 하나로 뭉쳐 값진 결실들을 이루어 냈습니다. 올 한 해도 세종시의 발전을 위한 소중한 고견과 아낌없는 성원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저 또한 4년간 맡겨주신 임무를 완성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해 노력해 새해에는 항상 활기차고 복된 기운이 시민 여러분과 함께 하기를 기원하면서 희망찬 내일을 위해 함께 힘 모아 나아갑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대담·정리 김덕용 본부장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