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언구 충북도의회 의장 새해 설계

“도민의 목소리 한 치의 왜곡없이 오롯이 담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5.01.13 18:34
  • 기자명 By. 신동렬·신민하 기자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위해 활주로 개량 등 시책 사업 추진

-“특권과 기득권 내려놓고 진정한 도민의 대변자될 것”

도민의 뜻을 잘 받들어 도민과 함께 화합하는 의정을 운영하겠다는 초심과 ‘행복한 도민 신뢰받는 의회’ 실현을 위해 요령 피우지 않고 정정당당히 일을 처리해 나가겠다는 이언구 충북도의장. 이 의장으로부터 2015년 도의회 운영 방향과 목표를 들어봤다. (편집자 주)

 

제10대 도의회 출범 후 6개월의 의정을 평가하면?

지난해 7월 개원한 제10대 충청북도의회는 ‘행복한 도민 신뢰받는 의회’ 구현을 의정목표로 현장중심의 역동적인 의정활동을 펼쳤다.

먼저 10대의회 개원 후 원구성 과정이 매끄럽지 못했던 점, 의정비 인상, 소규모 주민숙원사업비 문제로 도민들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하지만 이 갈등을 민주적 의회를 만들어가자는 여야의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해결했다. 이로써 도의원 31명 모두는 의정활동에 있어 여·야 구분 없이 초당적 협력을 통해 도민 행복·충북발전을 위해 일할 수 있게 된 것이 가장 큰 성과라 할 수 있다.

 

새해 도의회 운영 방향은 ?

도의회의 의정의 방향과 목표는 오로지 도민만을 위한 의회가 되자는 것이다. 곳곳에서 쏟아지는 도민의 목소리를 한 치의 왜곡없이 오롯이 담아서 도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하겠다.

지역의 미래를 위해, 도민의 행복을 위해 집행부와 협력 할 것은 적극 협력하고, 견제할 필요가 있는 것은 분명하게 견제해 힘있고 강한 의회가 되겠다.

 

정액 방식의 소규모 주민숙원사업비 폐지가 이뤄졌다. 도의원들이 집행부에 예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데 이에 대한 의견은?

그런 우려도 할 수 있겠으나 좀 더 크게 생각을 해야 한다.

소규모사업비는 3억원이라는 일정금액이 정해져 있어 그 이상은 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웠지만 이제부터는 이러한 상한액이 없어졌기 때문에 열심히 일하다 보면 기존의 소규모 주민숙원사업비보다 더 많은 사업비를 확보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농로포장, 경로당 환경개선 등 이러한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은 기초자치단체 의원들에게 맡기고 도의원들은 도의 정책, 시·군의 정책적사업 등 보다 큰 사업에 전념해 시·군이 발생할 수 있는 기틀을 다져나가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충북도의회 독립청사 건립계획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

충북도의회는 전국 17개 시·도의회 중 유일하게 독립청사가 없을 뿐만 아니라, 집행부와 건물을 공동으로 사용함으로써 업무공간이 협소해 근무여건이 열악한 실정이다. 도의회 청사가 건립되면 이러한 고민 해소는 물론 도민에게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충북도·도교육청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청사건립 부지를 확보하고, 2016년 기본·실시설계를 거쳐 2018년까지 청사 건립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대통령 직속 지방자치발전위원회에서 ‘지방자치발전 종합 계획’을 발표, 지방의회의 자치입법권·인사독립권 강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긍정적인 부분과 아쉬운 점이 있다면.

‘지방자치발전 종합계획’은 중앙과 지방 그리고 집행기구와 의회의 균형있는 발전보다는 지방의회를 무시한 집행부 중심의 발전계획이자 효율과 비용만을 중시한 구시대적 계획이다.

실효성 없는 지방의회 인사권 확대 및 광역의회 전문인력 확대 방안, 특별·광역시 자치구·군의회 폐지 및 광역시 기초단체장 선거 폐지, 자율통합을 전제하고 있지만 사실상의 시·군통합 추진 등이 대표적이다. 이 같은 계획이 원안대로 시행될 경우 한국의 지방자치는 광역 자치단체 중심, 광역 자치단체의 집행기구 중심, 지방의회의 약화라는 결과가 나타날 것으로 우려된다.

지방의회와 관련해 조례제정권의 확대·행정사무감사에 대한 후속조치권의 신설 등 이전에 비해 진일보한 방안이 마련된 것은 사실이나 그 동안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던 인사권 독립 및 보좌관제 도입은 매우 낮은 수준에서 의견이 반영됐다.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의장님의 행보가 적극적이다. 얼마 전엔 충청권 의회에서도 충청권 공조체제를 구축하자고 강력히 의견을 냈는데,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의회의 노력은 어떠한가?

청주국제공항 이용객은 해마다 증가 추세에 있다. 2014년에는 2013년 138만여명에 대비하여 32만명이 증가한 170만명을 돌파했다.

이러한 청주국제공항의 향후 국가 제2중추공항으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기반구축사업 및 국제노선 다변화 등 다양한 시책 사업 추진이 절실하다.

청주공항활성화를 위해 도의회에서는 지난 9대 의회 때에는 중국 하얼빈 전세기의 청주국제공항 취항을 성사시키고, 10대 의회에서도 ‘청주-계림공항간 직항로 개설 협력 약속을 이끌어 냈다.

앞으로 우리 도의회는 대중교통 노선 신설 및 증편, 활주로 개량 등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 집행부와 더불어 적극 노력 하겠다.

청주공항 MRO사업과 관련해 KAI가 도와 2010년 MOU를 맺은 상태에서 다른 지자체와 MOU를 체결했다. 지역현안 사업인 청주공항 MRO 사업에 대한 충북도의회의 입장은?

청주공항 MRO사업은 2010년 2월 정부가 단지 조성 지원을 약속한 데 이어 같은해 11월 발표한 항공산업발전 기본계획에 ‘항공정비사업 유망 거점지역’으로 명시했다. 이에 앞서 국토부는 2009년 발표한 제1차 항공정책 기본계획을 통해 청주공항을 전문 토탈 항공서비스 모델 특화 항공정비 시범단지로 지정했다.

충북은 정부의 이같은 방침에 따라 2010년 1월 KAI와 청주공항 항공정비단지 조성 MOU를 체결했고 지난해 지정된 충북경제자유구역 에어로폴리스지구에 항공정비 항공여객·물류·쇼핑 기능을 포함한 14만평 규모의 복합항공단지 조성계획을 반영했다.

그러나 KAI가 지난해 12월 23일 경남도와 사천 항공정비사업 클러스터 참여를 선언했는데 이는 상도에도 어긋나고 기본질서에도 맞지 않다고 본다.

도의회는 이러한 사태를 좌시할 수 없어 지난해 12월 30일 충북도의장 명의로 국토부에 ‘청주공항 항공정비산업 클러스터 조성 건의문’을 전달했다.

MRO사업은 청주공항이 입지적 요건, 그간 노력한 성과, 투자 재원 등 모든 여건이 충북이 앞서가고 있음으로 적극 홍보하고 노력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잡음이 들리지 않는 의회를 만들어가는 것도 내년도 과제 중에 하나다. 이를 위한 도의회의 노력은?

잡음이 들리지 않도록 의회를 운영하는 것만이 좋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소신있는 의정활동을 하다보면 의견충돌이 생길 수도 있다.

서로 상반된 의견을 어떻게 조율하느냐가 중요하다.

우리 도의회는 이미 원구성 초기에 비틀거렸지만 빛나는 결과를 얻어낸 경험이 있다. 물리적 힘의 대결이 아닌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해결하려는 새로운 흐름으로 볼 수 있다.

특권과 기득권을 내려놓고 진정한 도민의 대변자로써 거듭나기 위해 ‘충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를 제정한 만큼 의원이 준수해야 할 행동기준에 어긋나지 않도록 정직하게 의정활동을 하겠다.

 

내년도 신년휘호를 행불유경(行不由徑)으로 정하셨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설명과 함께 2015년을 시작하면서 충북도민에게 한 말씀.

행불유경(行不由徑)은 ‘어디를 가더라도 뒷길이나 지름길 또는 샛길로 가지 말고 본도(本道)와 정도(正道)로 가라’는 뜻이다.

청양의 해를 맞아 양처럼 온순하고 성실하게 도민의 뜻을 잘 받들어 도민과 함께 화합하는 의정을 운영하겠다는 굳은 초심과 ‘행복한 도민 신뢰받는 의회’ 실현을 위해 요령 피우지 않고 정정당당히 일을 처리해 나가겠다는 강한의지를 담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 도의회를 아끼고 사랑해 주신 도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언제나 초심을 잃지 않고 도민들 곁으로 다가가 진정 도민의 행복을 만들어 가는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다.

대담 신동렬 충북본부장

정리 신민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