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전교도소·화장장 ‘정수원’, 더 늦기 전에 이전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5.08.09 19:13
  • 기자명 By. 선치영 기자

대전시의 개발이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특히 2000년대 들어서 서남부권 개발이 탄력을 받으며 이뤄져 그동안 끊임없이 회자되던 대전시의 대표적인 혐오시설‘대전교도소’와 ‘대전시립화장장 정수원’이 도시개발의 한 가운데 위치하게 돼 이전 문제가 이제는 검토단계를 넘어 더 늦기 전에 실질적인 이전실행을 준비해야 할 시점이 됐다.

 

 

-대전교도소 수용률 140% 육박

-이전비용 문제 현 부지로 해결

-대체부지 마련이 최대 ‘관건’

-공모 통한 주민의견 수렴 필수

 

▲ 대전교도소 주위에 들어선 아파트에서 내려다보면 재소자들의 움직임까지 한눈에 들어와 혐오감을 준다.

지난 1984년 대전 중구 중촌동, 현 자유총연맹 대전지부자리에서 유성구 대정동 현 위치로 이전한 대전교도소는 지어진지 올해로 31년째로 부지 41만5146㎡에 47개의 건물이 자리하고 있으며 정원은 2060명이지만 3000명 남짓을 수용하는 전국 최대 규모의 교정시설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정원 2060명 규모의 교도소에 현재 3000여명 가까이 수감돼 수용률 140%에 육박해 과포화 상태가 심각한 형편이다.

지금 대전교도소는 서남부 개발지역인 진잠의 한복판에 놓여 있고 수천 가구가 넘는 아파트 단지와 대형할인점 사이에 둘러싸여 고층아파트가 건립되면서 조망권을 침해하고, 재소자 수용시설 부족과 시설 노후화의 문제점들 그리고 서남권 도시개발 장애요인 등이 발생하면서 그 이전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인근 주민들은 “쾌적한 환경에 범죄자를 수용해 범죄가 재발하지 않도록 교정할 수 있어야 하는데 대전교도소의 환경은 그렇지 못해 안타깝다”며 시설의 열악함을 지적하고 “궁극적으로는 이전을 통해 주민들과 상생하고 대전시의 개발계획에 걸림돌이 되지 않아야한다”고 지적한다.

대전시는 지난 2007년, 교도소 이전 불가피성을 법무부에 제기했었다. 대체 용지를 마련해 건물을 짓고 현 교도소 용지와 맞바꾸는 국유재산 교환 방식으로 당시 승용차로 1시간 거리에 있는 동구와 중구 등 개발제한구역 내 4~5개 후보지를 물색, 도면 검토까지 마친 바 있지만 뚜렷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 채 지금까지 지지부진한 상태다.

서남부권 개발이 진행되면서 신개발 주거 중심지를 교도소가 차지하는 기이한 상황에 직면하게 된 대전시도 갑갑하기는 마찬가지다. 법무부는 현재 대전교도소 이전에 관한 계획을 따로 마련하지 않은 상태로 예산 문제를 이유로 지어진 지 오래된 교도소부터 차례로 한다는 막연한 계획만 세워져 있지만 대전교도소 이전과 관련해 법무부에서 유일하게 받아들일 방안은 대전시가 대체 용지를 마련해 시설을 완성하고 이전시킨 뒤, 현 용지를 개발해 손익을 맞추는 것이 유일한 이전 방법이다.

대안은 있다.

이전 비용은 별문제가 되지 않다는 것이 학계의 주장이다. 대전교도소는 총 41만5146㎡(약 13만 평) 규모로 준공업지역이지만 이 일대는 이미 서남부 개발 영향으로 가격이 3.3㎡당 200만원대 이상으로 형성돼 있고 현재 공업지역인 대전교도소 용지는 오는 2020년 용도가 주거용지로 변경된다. 현 시가로 환산해도 대략 3000억 원 규모가 넘는다. 이전 비용이 총 2000억원 정도로 추산되는 상황에서 비용면에서는 충분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전 성공사례도 있다. 서울 남부교정시설은 구로구 중심권 주택가인 고척동 일대에 자리 잡고 있어 주민의 이전요구가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구로구는 첨단시설을 갖춘 새로운 교도소를 지어주고 대신 옛 시설을 팔아 정산했다.

지역이기주의인 ‘님비현상’이 난무하는 요즘 주민 기피시설을 지혜롭게 이전하기 위해서는 대전시의 적극적인 추진 의지와 대전도시개발공사 등 지역공기업이 참여해 후보지 선정방식을 일방적 결정이 아닌 공모방식을 택해 주민보상 규모를 투명하고 적정하게 진행한다면 ‘대전교도소 이전’ 문제가 그리 어려워 보이지 않는다.

단 최대한 빠른 시작이 관건이다.

 

▲ 제1봉안당에 이어 제2봉안당이 빠르면 3~4년 안에 만장이돼 제3봉안당을 마련해야 하는 대전 추모공원.

-추모공원 제2봉안당 만장 도래

-장례·화장·봉안 One-Stop

-장사시설 종합단지 조성 필요

-대전시 확고한 이전 의지 절실

 

▲ 화장장인 정수원이 도솔천을 사이에 두고 대형 아파트가 입주해 있어 드나드는 장례차량이 한눈에 보인다

▲ 정수원에서 내려오는 길에 대형 아파트가 눈에 들어온다.
‘대전교도소 이전문제’와 더불어 서남부도시개발에 있어 또 하나의 걸림돌이 있다. 대전시립화장장인 ‘정수원 이전문제’가 바로 주인공이다.

현재의 대전시립화장장 ‘정수원’은 대전시 홍도동에 조성됐던 공동묘지 내에 있던 화장시설을 대전도시개발에 따라 지난 1976년 현재 서구 정림동 도솔산으로 이전됐고 지난 2011년 86억여원을 들여 연면적 2123㎡(지하1층, 지상 4층) 규모에 화장로 10기를 갖춘 리모델링 사업을 통해 현대화 했지만 확장사업을 추진할 때 인근주민들의 강력한 반대와 이전촉구 민원이 발생해 대전시에서는 2013년까지 이전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사업을 추진했었다.

하지만 이전약속을 하고도 2년 넘게 약속기간을 넘기고 아무런 대책 없이 정수원 운영을 계속하고 있어 인근 주민들은 진입로 폐쇄 등 집단행동을 준비하고 있다. 약속을 지키지 않고 순간을 모면하기위한 ‘행정편의주의’에 대한 반발이다.

화장장인 정수원이 일반 ‘화장장’이라 명명하지 않고 ‘정수원’이라 칭한 이유로 정수원 건립에 숨어있는 안타까운 사연을 찾아봤다.

지난 1976년 화장장(홍도동 화장장) 시설을 폐쇄하면서 먼저 충북 옥천군 증약의 산속에 비밀리에 화장장 골조공사를 진행했지만 당시 실세였던 육영수 여사의 동생이 중단을 요구해 골조공사까지 마친 화장장 건립이 무산됐다. 이어 당시 대덕군 기성면쪽에 부지를 물색했지만 당시 공화당의 실세인 김용태 의원이 나서 건립을 막았다.

결국 정치적인 셈법과 지역이기주의로 인해 건립은 요원한 상황, 하지만 대전시는 지금의 정수원 부지에 인근 주민들(명암부락)에게는 정림동 정수장시설 확장공사를 한다고 속이고 안내판도 설치해 놓고 철저한 출입통제 하에 공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명암부락 주민들이 사실을 인지해 투쟁에 돌입했지만 당시 명암부락이 거의 무허가 건물임을 확인한 대전시는 꼼수를 부려 무허가건물 일제조사를 통해 철거를 한다며 빨간 페인트로 ‘철거대상 건물’임을 표시하고 철거로 압박을 가했다.“화장장공사를 계획대로 추진하고 무허가 건물은 철저하지 않겠다”는 타협안이 나와 공사를 완료했고 시설명도 ‘화장장’이 아닌 당초 공사 안내판대로 ‘정수원’으로 들어서게 된다.

결국, 명암부락 주민들의 아픔과 눈물을 담보로 대전시의 압력 하에 꼼수로 탄생한 화장장 ‘정수원’은 지금도 당시 대전시장이었던 김보성 시장의 엄청난 치적으로 남게 된다.

화장형 장례문화가 보편화되고 급속도로 늘어나는 추세에 있지만 대전의 경우 화장설비 부족으로 이용자들의 불편이 늘고 있다. 타 지역으로 가서 화장을 치르면 3배 이상 지불해야하는 경제적 부담도 감수해야 한다.

작년 12월, 김경시 대전시의원은 시정질문을 통해 대전시립 화장장 정수원 문제를 거론했다. 그는 "추모공원 봉안당 2곳의 만장에 따른 제3봉안당 건립 추진 시, 정수원 이전과 더불어 운구에서 장례·화장·봉안에 이르기까지 장례절차 전반이 One-Stop으로 이루어지는 장사시설 종합단지 조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에 권선택 시장은 "장기적으로는 이원화돼 운영 중인 화장장과 추모공원을 통합하고 자연장지를 확장해 친자연적인 장사종합단지를 조성토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추진의지는 있지만 실체가 보이지 않아 답답한 상황이다. 정수원 앞을 흐르는 도솔천을 사이에 두고 우미린, 호반베르디움, 계룡리슈빌 아파트 등 대형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화장장을 드나드는 장례차량이 한눈에 들어와 주민들이 느끼는 혐오감이 커져가고 있다.

무릇 정수원이 개발되는 신도시의 한가운데 있어 혐오감을 주는 차원을 넘어 정수원 이전의 당위성은 늘어나는 화장문화에 발맞춰 장례, 화장, 납골 시설이 혐오시설이 아닌 친 환경적인 꼭 필요한 시설이 돼야한다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장례·화장·봉안에 이르기까지 장례절차 전반이 One-Stop으로 이뤄지는 장사시설 종합단지 조성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다.

 

▲ 대지면적 36만580㎡로 장례식장, 화장장, 봉안당, 자연장지, 유택동산, 장례문화홍보관 등으로 구성돼 one-stop 화장문화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세종시 은하수공원장례문화센터.

-일반인 거부감 없이 찾아오는

-혐오시설 아닌 힐링공간 추구

-소통·협의로 합의점 찾아야

-대전도 친환경 장례문화 기대

 

▲ 혐오감을 주지 않는 은하수공원 화장장 ‘승화홀’.
세종시에 있는 ‘은하수공원장례문화센터’가 대전시민들에게는 부러움의 대상이다. SK그룹의 고 최종현 회장이 선진장사시설조성에 기여하라는 유지로 기증된 500억원으로 조성돼 국가에 기부한 시설로서 대지면적 36만580㎡로 장례식장, 화장장, 봉안당, 자연장지, 유택동산, 장례문화홍보관 등으로 구성돼 화장문화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친환경적인 시설로 참배객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거부감 없이 찾아와 힐링할 수 있는 약10만평의 자연장지를 보유하고 장례부터 화장, 봉안·자연장까지 One-Stop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유족에게 최고의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다.

대전도 지금부터 시작이라는 마음으로 준비하자. 화장수요가 급속도로 증가되고 있는 시점에서 친환경적이고 One-Stop으로 이뤄지는 장사시설 확충에는 많은 기간이 소요되는 만큼 빨리 준비하자. 대전추모공원의 제2봉안당이 앞으로 3-4년 여유가 있다손 치더라도 확산되는 화장문화로 인해 다급한 제3봉안당 건립추진이 근시안적이고 졸속으로 진행될 수가 있다.

정수원 이전은 물론 운구에서 장례·화장·봉안에 이르기까지 장례절차 전반을 One-Stop으로 친환경적으로 치르는 종합단지 조성을 고민해야 한다.

‘정수원’이 들어설 당시처럼 ‘명암부락’ 주민들의 고통과 눈물을 담보로 한 ‘강압’이 아닌 ‘소통’과 ‘공모를 통한 협의’가 이뤄진다면 대전도 친환경적인 장례문화를 선도하는 도시가 될 수 있으리라 자신해 본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