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특집] 대청호 자연 속 힐링, 희망을 찾다

2016 금강로하스축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6.05.17 18:04
  • 기자명 By. 선치영 기자

생기가 넘치는 계절의 여왕 5월이다. 가정의 달인 5월은 가족의 소중함을 돌아보는 시간을 통해 내 옆에 항상 함께하는 가족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의미가 깊은 시기로 대전 대덕구의 5월은 더욱 특별하다. 금강과 대청호, 계족산 등 대도시에서 좀처럼 보기 어려운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는 대덕구에서 가족의 사랑과 소중한 의미를 새기는 시간을 마련했다. 대전의 대표적인 주민참여형·가족형 건강축제인‘2016 금강로하스축제’를 통해 대청호 자연속에서 힐링하며 새로운 희망을 찾아보자. <편집자 주>

 
 
 [충청신문=대전] 선치영 기자 = 대전 대덕구가 ‘대청호 자연 속 힐링, 희망을 찾다’라는 슬로건으로 ‘2016 금강로하스축제’를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금강로하스 대청공원에서 개최해 주민들에게 희망을 선물한다. 
 
이번 금강로하스축제는 천혜의 자연 자원인 대청호반을 배경으로 펼쳐지며 가족, 건강, 희망을 기본 테마로 50여 개의 프로그램, 체험부스 및 다채로운 공연 등이 준비돼 있어 즐거움을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축제는 초대형으로 기간이 이틀에서 3일로 늘어났고 대학생 영화제와 슈퍼패밀리 선발 대회 등 총 11개의 신규프로그램으로 더욱 풍성해졌다. 특히 처음으로 도입되는 대학생 영화제와 드론페스티벌, 히든싱어 콘서트 등으로 이번 금강로하스축제는 여느 해보다 화려하고 알차게 펼쳐질 전망이다.
 
행사 첫날인 20일 오후6시부터 ▲개막식전공 연 ▲개막식 ▲개막축하공연 ▲제1회 전국로하스대학생영화제가 펼쳐진다
 
개막식전공연에는 군악대, 색소폰, 팝페라, 댄스공연 등이 준비되어 있으며 개막축하공연에는 전자바이올린 공연과 가수 바다, 홍진영, 유승우 등이 출연해 축제의 흥을 더할 예정이다. 개막축하공연 후에는 제1회 전국로하스대학생영화제가 개최되어 젊은 대학생들의 재능과 끼를 발산하는 축제의 장으로 마련된다.
 
행사 둘째 날인 21일은 ▲로하스워킹앤티어링(걷기대회) ▲제2회 대한민국드론페스티벌 ▲대전MBC 반려동물슈퍼페스티벌 ▲슈퍼패밀리 드림팀 ▲슈퍼패밀리 도전1000곡 ▲제2회 CMB 근로자페스티벌 ▲마술쇼 ▲ 뮤지컬 ‘미녀와 야수’ ▲히든싱어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계속된다.
 
특히 로하스워킹앤티어링은  ‘세이캐스트’ 앱을 활용한 인터넷 방송을 들으며 용정초에서 대청공원 구간을 걷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참가자에게 자원봉사 4시간 인정과 함께 지역명사인터뷰, 퀴즈 및 미션수행을 통한 경품제공 등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된다.
 
또한 대한민국드론페스티벌은 드론조종경연대회, 드론전시회, 드론생중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으며 특히 드론조종경연대회는 초등부, 중고등부, 일반부로 나눠 전국 100여팀이 참가해 21일과 22일 이틀에 걸쳐 열띤 경쟁을 벌인다.
 
 
 아울러 반려동물슈퍼페스티벌은 대전아쿠아리움 희귀동물전시부스와 독(dog)스포츠어질리티대회 등의 프로그램이 21일과 22일 이틀에 걸쳐 진행되며 21일 독스포츠어질리티대회는 풍성한 상금을 걸고 전국 반려동물 애호가들이 참여해 반려동물과 함께 장애물 넘기, 달리기 등 열띤 경쟁을 벌일 계획으로 다채롭고 흥미로운 볼거리가 기대된다.
 
 
 축제 마지막 날인 22일에는 ▲슈퍼패밀리 요리경연대회 ▲제5회 대청호가요제가 열린다. 특히, 슈퍼패밀리 요리경연대회는 3인 이상 가족을 대상으로 사전 신청자 30팀을 모집해 ‘몸에 좋은 맛있는 돈까스’를 주제로 진행되며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요리를 체험함으로써 가족 간 소통과 화합의 장으로 꾸며질 계획이다.
 
이밖에도 홍보·체험부스로 ▲캘리그라피 ▲딱따구리만들기 ▲디클레잉 쿠키 꾸미기 ▲나무인형만들기 ▲삼색화전만들기 ▲우드건만들기 ▲ 천연젤리향초만들기 ▲캐릭터손거울만들기 ▲도자기핸드페인팅 ▲석궁·대나무활만들기 ▲미니드론만들기 ▲풀잎곤충만들기 ▲캔버스에 자연담기 ▲허브나눔 및 시음·체험 ▲ 푸르미이동환경교실 ▲캐리커쳐 ▲기업체 생산물품 홍보·판매 ▲안전홍보·체험관 ▲다문화체험전 ▲유니세프 캠페인 ▲아동·여성폭력예방홍보 ▲금연사업홍보 ▲드림스타트사업홍보 ▲자원봉사자 모집·홍보 등이 있다.
 
“이번 축제에 꼭 참석해 새로운 희망을 확인하겠다”는 주민 홍 모(51, 대덕구 송촌동)씨는 “올해는 축제 내용도 많이 늘고 알차게 준비된 것 같다”며 “3일 내내 참석해 자연 속에서 힐링하며 즐거움을 만끽하겠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대덕구청 관계자는 이번 로하스축제 개최와 관련 “그 동안의 지역주민 참여 위주의 지역축제를 넘어 전 국민이 참여하는 문화관광형 전국 대표 축제로 육성하는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며 “대청호반 천혜의 자연 속에서 온 가족이 함께 힐링하며 희망을 찾아갈 수 있는 행복 축제로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관람객이 축제장을 찾아 건강, 희망, 사랑을 가슴 깊이 담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축제 참여를 당부했다.
 
 
 
박수범 대덕구청장 인터뷰
 
-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대덕구 대표축제인‘금강로하스축제’가 열린다.‘로하스’하면 조금 생소하기도 한데 무슨 뜻인지
대덕구 대표축제이자 대전 우수축제인 2016 금강로하스축제가 ‘대청호 자연속 힐링, 희망을 찾다’라는 슬로건으로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금강로하스 대청공원 잔디광장에서 열린다. 많은 분들이 ‘로하스’의 의미를 어렵게 생각하시는데 ‘로하스’는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로,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 이번 금강로하스 축제는 어떤 목적과 의도로 준비됐나
2016 금강로하스 축제는 대청호반 천혜의 자연 속에서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여러 가지 체험과 추억을 나누며 힐링하고 사회문제, 가정문제 등으로부터 해방됨으로써 삶의 희망을 찾을 수 있는 축제를 만들고자 기획됐다. 삶의 방식과 생활태도를 변화시켜서 건강한 삶과 지속가능한 자연 환경을 지켜나가는 것이 ‘금강로하스축제’의 기본 방향이자 목적이라고 하겠다.
 
- 이번 축제에 어떤 프로그램들이 준비돼 있나
20일에 개막식, 축하공연, 제1회 전국로하스 대학생영화제를 시작으로, 21일에는 로하스워킹앤티어링과 반려동물슈퍼페스티벌, 대한민국드론페스티벌, 슈퍼패밀리 드림팀 경기 및 도전천곡, CMB 근로자페스티벌, 감사와 칭찬의 손편지 쓰기대회 등이 준비돼 있으며 무대공연으로는 마술쇼, 뮤지컬 ‘미녀와 야수’ 그리고 히든싱어 콘서트가 열린다.
또 22일 마지막 날에는 슈퍼패밀리요리경연대회와 대청호가요제가 열리며 반려동물슈퍼페스티벌과 대한민국드론페스티벌도 21일에 이어 22일까지 이틀간 열린다. 뿐만 아니라 미니드론만들기, 우드건 만들기, 석궁 만들기 등 50여개의 체험부스와 농산물 및 특산물 등 전시·판매부스도 설치될 예정입니다.
 
- 금강로하스 축제는 매년 10만여 명 가까운 관람객이 찾는다. 이로 인해 대청공원 일대의 교통 혼잡이 예상되는데 준비한 대책이 있다면
작년 로하스축제의 경우 혼잡시간대에 대청공원 일대가 교통혼잡으로 인해 행사장 진입까지 3시간가량 소요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인파가 가장 많이 몰리는 21일 토요일 12시부터 오후 6시까지 삼정동 삼거리에서 대청공원, 대청공원에서 대청교, 대청교에서 현도면 오가삼거리, 오가삼거리에서 하석삼거리의 구간을 일방통행으로 운영할 계획으로 해당 시간대에는 해당 구간을 지나가는 시내버스도 우회하게 되며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총 6대의 셔틀버스를 21일 12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행할 예정이다.
또한 용정초 옆 큰 도로와 석봉초등학교, 대청중학교, 신탄진고등학교를 임시주차장으로 지정 사용할 계획이며 방문객 여러분께서는 해당 임시주차장에 주차 후 대청중학교 앞이나 용정초 옆 도로에서 셔틀버스을 탑승해 대청공원까지 이동하시면 된다.
 
- 앞으로 금강로하스축제의 비전과 목표는
그동안의 금강로하스축제가 지역주민 참여 위주의 축제였다면 2016 금강로하스축제부터는 전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문화관광형 전국 대표축제로 성장하는 기틀을 마련코자한다. 일회성 이벤트로 끝나는 소모성 축제에서 외래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대덕구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목표로 대전을 넘어 전국과 세계로 뻗어나가는 명품 축제로 키워나갈 생각입니다.
 
-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 있다면
따뜻한 봄 햇살 가운데 푸른 물결 출렁이는 대청호반에서 온 가족이 함께 모여 행복과 사랑을 나누며 희망을 찾아가는 2016 금강로하스축제날에 손에 손잡고 꼭 만나길 기대하며 기다리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