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담배연기 없는 건강한 학교 만들기

⑫대전용운초등학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6.11.03 19:20
  • 기자명 By. 강주희 기자
 
우리학교는 '금연구역'·우리몸도 '금연구역'
대전용운초등학교, "우리는 평생 금연을 약속합니다"
 
 
 
[충청신문=대전] 강주희 기자 = 정부의 담뱃값 인상과 강화된 학교흡연예방교육으로 지난해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의 흡연율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흡연율은 줄었지만 흡연시작 연령은 점차 낮아지는 추세로, 건강은 물론 청소년 비행의 첫 단계가 될 우려가 높아 학교에서 흡연을 멀리하도록 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대전시교육청은 올해 초·중·고 전체학교 302교를 흡연예방·금연실천학교로 확대하고 담배연기 없는 깨끗한 학교 만들기에 나섰다.
 
충청신문은 학교흡연예방교육사업의 일환으로 총 16회에 걸쳐 학교별 금연상담과 교육전략 등 성공 사례를 소개한다.  <편집자 주>
 
 
대전용운초 5~6학년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학생 흡연자는 0명 이었으나, '가족 중 흡연자가 있다'라고 응답한 학생은 53명으로 53%에 이른다.
 
학생들이 흡연을 경험하게 되는 이유로 친구나 다른 사람의 권유, 멋있어 보이기 위해서, 호기심, 체중감소, 어른들의 흉내 등이 있는데 가정에 흡연자가 있을 경우 흡연에 대해 관대한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담배를 접할 기회가 많고, 간접흡연의 위험성에 대한 지식이 결여됐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청소년의 흡연율과 흡연경험율이 감소하고 학생의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건강을 도모하기 위해 담배의 유해성과 해로움, 흡연의 영향 등 흡연예방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흡연에 대한 태도와 금연 환경을 조성해 학생들이 흡연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갖게 하기 위해 학교흡연예방 사업을 신청하게 됐다.
 
 
 
◆ 학교흡연예방사업 프로그램·특화사업
 
지난 5월 31일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흡연예방 집중교육 주간(5월30일~6월10일(2주간)을 운영했다.
 
학교 학생회장의 평생 금연 서약서 낭독을 시작으로 교육공동체 모두가 금연 선서식에 동참해 평생 금연할 것을 다짐했다.
 
또 5~6학년 학생 대상 흡연 실태 설문 조사, 학부모 교육, 지역사회 캠페인 활동과 흡연예방 문예대회를 시행했다.
 
흡연예방 문예대회는 전교생 흡연예방 교육 실시 후 고학년은 글짓기, 저학년은 그림일기 쓰기 대회로 우수학생을 시상하고 상품을 전달함으로써 흡연예방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설문조사 결과 5~6학년 학생 100명 중 '가정 내 흡연자가 있다'라는 조사 항목에 53%가 응답했다.
 
따라서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위해 가족과 함께 하는 교직원 배구대회를 시행해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금연을 선언하고, 흡연 욕구를 감소시키기 위한 신체활동으로 함께 하는 교육공동체를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
 
5~6학년 보건수업을 활용해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금연 교육을 시행했고, 금연피해 스티커 놀이, 금연 선캡 만들기, 금연 특공대 만들기, 금연 저금통 만들기 등 이론 수업 보다는 즐거움이 있는 학생 참여형 수업을 진행했다.
 
또한 4차시 이상 흡연예방 교육을 받은 6학년 학생들은 길거리 금연홍보 캠페인 활동으로 학생들이 담배에 접근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고 흡연중인 주의 어른과 부모님께 금연생활을 권고해 금연 풍토를 조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한국금연운동연합회 소속 조성도 강사를 초청한 흡연 예방 교육은 생활 속에서 실제로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사실들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1학기에는 찾아오는 흡연 예방 인형극 2학기에는 흡연 예방 마술공연을 통해 학생들은 흡연과 음주에 대한 위험성을 깨닫고, 담배 속에 들어있는 물질 중 주범이 되는 일산화탄소, 타르, 니코틴이 우리 몸에 들어가 나쁜 일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고, 호기심과 친구의 흡연 권유를 거절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됐다.
 
또한 가정에서 부모의 흡연으로 호기심이 생기거나, 추후 성장하며 흡연을 경험할 확률이 높은 점을 고려해 매달 보건소식지에 지속적인 흡연예방 교육을 시행했다.
 
흡연예방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여건 조성으로 교내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정기적으로 개선방향을 논의했고, 학교 내 금연 관련 교칙을 설정하고, 금연 구역을 알리도록 학교 정문에 현수막을 설치해 게시했다.
 
교직원 흡연율 감소를 위해 교직원 연수를 통해 흡연의 피해, 간접흡연의 영향, 흡연예방교육의 근거 법률 등을 안내 했고, 흡연하는 교사들은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금연 실천 동기 향상과 자기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도모했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연계해 전교생 대상의 흡연예방 개그 공연을 진행했다. 개그 코너와 퍼포먼스, 마지막엔 개그 뮤지컬까지 겸비해서 재미와 웃음을 선사했고, 학생들은 모두 하나가 돼 금연을 의지를 다지게 됐다.
 
 
 
◆ 어려웠던 점과 극복 사례
 
학생 가정 내에 흡연자가 많아 학생들이 어려서부터 조부모 혹은 부모님의 흡연을 보며 자라왔기 때문에 담배나 흡연에 태도가 관대하다는 점이었다.
 
따라서 흡연 예방 중요성을 고취하기 위해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에게 간접흡연의 피해와 금연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학생들에게는 흡연담당자 부친의 실제 사례를 들려주며, 40년간 담배를 피우고 얻게 된 각종 질환 고혈압, 당뇨, 심근경색 등을 소개하고, 실제 복용하는 약물과 금전적인 손해 등의 정보를 제공하며 흡연의 폐해 및 니코틴 중독의 위험성과 간접흡연에 대한 교육을 했다. 지속적인 금연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가정을 위해 노력했다.
 
◆ 보람과 성과
 
학교는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이며, 직접적인 교육이 제공되는 곳이므로, 학교를 통해 효과적인 흡연예방사업을 실시해 청소년 흡연율 및 흡연 경험률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학교에서 자율적인 금연 실천 분위기가 퍼진다면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올바른 자가 건강관리 능력이 향상되고, 이는 전체 국민건강에 이바지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청소년의 흡연은 음주, 접착제, 최면제, 대마초와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약물 남용 학생들의 다른 비행과도 관련성이 높다고 본다.
 
이러한 상황으로 볼 때 예방적 차원에서 초등학교의 흡연 예방 교육은 꼭 필요하다고 본다. 흡연이라는 습관에 젖어들기 이전에 미리 예방교육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건강을 지키고 건전한 취미 활동을 하도록 유도하는데 큰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 김 택 근 대전용운초 교장
◆ 김택근 교장 인터뷰
 
▲ 학교흡연예방사업의 가장 큰 효과는
흡연예방 사업은 국가의 미래와 관계된 중요한 일로 학생을 금연으로 이끄는 일이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실천을 유도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어린 학생들이 담배를 시작하게 되면 어른이 되어 담배를 시작하는 경우보다 훨씬 심각하다.
 
현재 용운초등학교에는 흡연하는 학생이 없는데 앞으로도 모든 학생이 담배로부터 자유로워진 건강한 학생이 되기를 바란다.
 
학교흡연예방사업을 하며 가장 큰 효과라면 다양한 교육 방법을 통해 학생들이 흡연예방에 대한 올바른 지식, 행동, 태도를 습득했다는 점이다.
 
한번은 6학년 학생이 중학생 학생들에게 금연을 권유하며, 흡연의 피해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모습을 목격하였는데, 이는 자기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발표나 토론, 역할극 등을 통해 담배의 유해성과 담배를 거절하는 행동과 태도를 배웠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실천하며 홍보활동을 하는 학생들을 보며 흐뭇한 마음이 들었다.
 
 
▲ 학교흡연예방사업을 위한 조언은
흡연예방교육은 금연의 유해성과 피해 등의 지식뿐만 아니라 흡연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켜 흡연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갖게 함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또한 각종 흡연예방 프로그램은 재미와 즐거움보다는 올바른 금연 의식을, 금연에 대한 수동적인 태도보다는 주변 흡연자에게 흡연 폐해를 전달하며 금연을 돕는 적극적 태도를 함양 시킬 수 있는 지속적인 교육 활동이 요구된다. 따라서 일회성 보여주기 교육이 아닌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흡연예방 교육을 계획하여 추진해야 한다.
 
▲ 앞으로의 계획
흡연예방사업은 학교, 가정, 사회 등 여러 기관이 서로 긴밀한 협조와 노력으로만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흡연예방심화학교로서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과의 지속적인 대화, 학부모 교육, 홍보 및 금연전문가의 지원 등을 통한 프로그램을 더욱 발전시켜 행복한 학교로 만들도록 노력하겠다. 
 
학생들의 1교시 수업 전 건강 걷기 운동을 꾸준히 진행해 앞으로도 학생 건강증진에 대한 관심을 지니고 다양한 건강프로그램 등을 제공해 건강의 기틀을 마련하고, 각종 질병을 예방해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로 만들도록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