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년사] 박동철 금산군수

희망찬 도전으로 행복한 금산 건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6.12.29 14:03
  • 기자명 By. 박수찬 기자
[충청신문=금산] 박수찬 기자 = 존경하는 금산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정유년(丁酉年) 희망찬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만복이 충만하시고 사랑과 행복이 늘 함께하는 가운데, 모든 소망이 성취되는 보람찬 한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2017년에는 제19대 대통령 선거와 복지수요의 지속적 증가 등으로 정치・경제적으로 많은 혼란과 어려움이 예상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안정적인 군정현안 추진으로 금산의 미래를 이끌 신성장동력 발굴에 군정 역량을 집중해 나아가야 하겠습니다.

정유년 붉은 닭의 기운으로 비상하는 금산군이 될 수 있도록 희망차고 역동적인 군정 수행을 펼치겠습니다.

이를위해 첫째, 군민 모두가 염원하는 '2017금산세계인삼엑스포'를 성공개최 하겠습니다.

금산 인삼산업 발전의 전환점이자 고려인삼 종주지 위상 강화를 위한 금산세계인삼엑스포 성공개최를 위해 엑스포 주차장 조성, 금산세계인삼엑스포 조직위원회 출연금, 금산인삼관 토지매입 및 리모델링 등에 104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행사장 기반을 조성하고 국제행사 품격에 맞게 내실있는 준비에 군정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둘째, 금산인삼농업의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에도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독특한 농업적 토지이용과 다양한 농경문화·경관 등을 보전할 목적으로 2002년부터 FAO(유엔식량농업기구)에서 실시하는 세계중요농업유산에 등재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금산인삼농업의 보전 및 활용 계획을 수립하고 전통·체험형 인삼밭 조망대와 탐방로 조성, 국내외 학술행사 개최, 금산인삼농업의 DB구축, 농업유산 홍보관 설치 등 착실한 준비로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에 성공하겠습니다.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는 금산세계인삼엑스포의 핵심 콘텐츠로 활용되어 엑스포 개최의 시너지 효과를 배가 시킬 것이며, 관광상품 개발과 연계하여 농업의 6차산업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셋째, 금산인삼·약초의 세계화·명품화를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인삼약초 R&D 부문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 R&D사업 공모, 기술지원 및 제품개발 등을 지원하고 친환경약초 생산단지 조성, 고품질 철재 해가림 등 인삼 생산시설 지원, 인삼 GAP 인증 및 GMP 시설 지원 등 인삼약초의 고품질 생산을 위한 지원을 지속하겠습니다.

또한, 금산인삼약초의 홍보 마케팅 지원과 수출 물류비 지원 등을 통해 인삼약초의 시장 개척 및 수출 경쟁력을 높여 인삼약초산업을 더욱 활성화 하겠으며,

인삼약초시장의 활력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인삼약초시장 현대화, 시장활성화 인센티브 지원, 약초 융복합 바이오산업 지원, 농촌 다원적자원 활용사업 지원 등 인삼약초 산업의 세계화·명품화를 위해 81억원을 지원하겠습니다.

넷째, 농업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활력있고 잘사는 농촌을 만들겠습니다.

쌀 소득보전 직불제 지원, 축산농가 지원 및 방역, 친환경 저농도 유기질 비료, 깻잎 생산시설 지원, 객토지원 등 41개 사업에 234억원을 지원하여 품목별 경쟁력을 높이고 농업의 체질강화를 통해 희망찬 금산농업을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소규모 권역의 특성에 맞는 기초생활기반을 확충하는 읍·면소재지 및 권역단위 종합정비사업, 창의공동체문화사업 등이 86억원의 사업비로 지속 추진되며, 농촌중심지 활성화 일반지구, 창조적 마을만들기사업 등이 75억원의 사업비로 새롭게 추진되어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또한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중소기업 지원, 농공단지 노후시설 기반정비 등으로 지역 산업기반을 튼튼히 하는 한편, 친환경 우량기업의 유치, 각종 일자리 창출 사업, 군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운수업체 유가보조금, 농어촌버스 미운행지역 마을택시 운행 등 사업에 104억원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다섯째, 쾌적하고 안전한 정주기반 조성으로 군민 생활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주민통행 편의를 높이고자 도시계획도로를 개설하고,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 가로등 신설·관리 등 5개 사업에 48억원을 투자하여 도시미관 개선과 쾌적한 환경을 지속 조성하겠습니다.

군도와 농어촌 도로 정비, 마을 도로 확포장, 방우리 연결 도로사업 등 도로 환경 정비 및 살기좋은 마을 가꾸기 사업을 비롯한 지역개발 ‧ 주민숙원사업 등에 158억원을 투입하여 생활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재난·재해없는 안전한 금산만들기를 위해 14개 사업에 168억원이 투입됩니다. 취약지역 35개소 방범 CCTV 설치와 공간적․기능적으로 통합한 CCTV 통합관제센터 운영, 59개 마을 무선방송 설치 등을 통해 군민의 재산 보호와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자연재해를 대비하기 위해 마전지구 우수저류지 설치, 고나천 궁동천 자연재해 위험 개선지구 정비 사업 등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농어촌 지방상수도의 보급을 확대하고, 농어촌마을 하수도 정비,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확충, 생활자원회수센터 설치 등을 통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산림분야에서도 산림생태문화체험단지, 목조문화체험장 운영 등 생태학습 및 체험의 기회를 확대 제공하는 한편 숲가꾸기사업, 사방사업, 조림사업 등을 추진하여 산림을 보호하고 활용가치를 높이는 산림의 보전과 생태자원화에도 힘쓰겠습니다.

여섯째, 따뜻함과 풍요로움이 가득한 건강 복지 구현과 저출산 극복으로 행복한 금산을 만들겠습니다.

노인, 장애인, 여성, 청소년, 아동 등 다양한 복지 수요를 충족하는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600억원이 투입됩니다.

군민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 각종 서비스가 원스톱으로 제공되는 '건강누리관'과 다문화가족, 조손가족, 한부모가족 등 다양한 가족형태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가족통합지원센터'를 더욱 내실있게 운영하고,

여성과 다문화 가족의 사회 참여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 운영, 아동 ․ 청소년 보호 육성을 위한 복지 증진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군민진료서비스 제공, 생애주기별 건강관리, 감염병 예방 및 농촌의료서비스 개선 등 대상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의료서비스 제공 등 군민의 건강사업에 58억원, 출산장려금 지원, 산모신생아 도우미 지원 및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사업 등 모자보건 사업 전입대학생 생활안정 지원, 전입세대 상품권 지급, 전입유공기업 정착 지원금 등 저출산 극복 및 인구늘리기 시책 추진을 위해 123억원을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금산의 밝은 미래를 위한 교육・문화 지원과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 행정 구현입니다.

금산의 역사와 문화를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지역정체성 확보 및 군민 문화자존을 키워 나갈 '금산역사문화박물관'이 착공되고, 군민들의 문화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작은영화관'이 새롭게 조성되는 등 문화인프라 확충으로 군민의 문화생활의 질을 더욱 높이겠습니다.

진산성지 부지 매입 및 진산역사 문화관광 활성화,문화유산보전 및 계승, 문화예술활동 지원, 문화예술 초청공연, 통합문화이용권 사업 등 문화·관광분야 12개 사업에 111억원을 투입하여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군민들의 건강생활의 요람이었던 금산종합운동장 개․보수 사업, 추부면체육센터 조성, 실내테니스장 인조잔디 조성을 추진하고, 생활체육시설 설치 및 정비, 체육대회 참가 및 개최 지원 등 8개 사업에 88억원이 투자되어 생활체육 저변화와 군민 건강증진에 앞장서겠습니다.

금산을 이끌어 나갈 미래 인재육성을 위해 학교 교육경비 지원, 방과후 프로그램 지원, 특성화 프로그램지원, 해외 어학연수를 지원하는 한편, 친환경 무상급식 지원으로 학생들의 건강증진에 앞장서겠습니다.

또한 금산교육사랑장학재단의 장학기금 100억원 조성목표 달성을 위한 지속적 지원과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사업, 군민들에게 균등한 교육 기회 부여를 위한 금산자치종합대학과 주민자치센터 운영, 평생학습 프로그램 활성화 등 금산의 미래 인재육성을 위해서 53억원을 투입하겠습니다.

이 밖에도 금산형 3.0시책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군민편익을 증진하고, 군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군정 구현을 위해 클린군정 청렴대책을 지속 추진하여 공정한 군정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정유년 새해는 제19대 대통령 선거와 민선6기를 실질적 마무리하는 시기로 새로운 국정방향을 군정에 접목해야 하는 등 변화가 급변하는 시기일 것입니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도 지금까지 추진해 온 군정의 기본 틀을 바탕으로 더 멀리, 더 높게, 더 넓게 생각해 '희망찬 도전, 행복한 금산'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정유년 새해에도 저를 비롯한 전 공직자는 금산의 발전과 군민의 행복을 위해 열심히 뛰어 나가겠습니다.

다시 한 번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화목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며, 계획했던 모든 일이 이루어지시길 소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