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전시 ‘4차 산업혁명’의 최적지

②대전시 대덕 특구, 과학벨트 등 최적 인프라 보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7.09.10 13:57
  • 기자명 By. 김다해 기자
▲ 권선택 대전시장이 지난 7월 3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4차 산업혁명 추진위원회 창립총회’에서 김경훈 대전시의회의장,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 등 참석자들과 운영방안 등을 토론하고 있다.

[충청신문=대전] 김다해 기자 = 대전은 4차 산업혁명의 최적지다.

대전시는 대덕 특구, KAIST, 과학벨트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인적·물적, 연구시설과 R&D 기반 등 최적의 역량과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 권선택 대전시장이 지난 7월 31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4차 산업혁명 추진위원회 창립총회’에서 추진위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대전 4차산업 혁명 선도할 대덕 특구, KAIST 최적의 인프라 보유

4차 산업혁명은 경제·산업, 사회·문화, 고용·일자리 분야 등 획기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란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제19대 대통령 선거 대선에서 대전 지역 공약으로 4차산업 특별시 육성을 내세운 바 있다.

전국 광역 지자체에서 4차 산업혁명 특별시를 육성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경기도는 경기연구원, 경기도 일자리재단, 경기테크노파크 등 경기연구원과 협업으로 '4차 산업혁명 클러스터'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또 '공유시장경제 전문가 포럼'을 구성·운영하는 등 공유시장 경제 활성화를 통한 지역발전 전략을 마련할 방침이다.

경북도는 도지사, 포스텍 총장, ㈜나노 대표를 공동위원장으로 기업체·대학교·연구기관·스타트업·청년 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전문가 63명으로 구성된 '경북 4차 산업혁명 전략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충북도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선도 산업기반 구축에 시동을 걸었다.

전국 광역자치단체들이 앞 다퉈 '4차 산업혁명' 중심지를 노리는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국내에서 4차 산업혁명의 도시로 국내 최고 수준의 과학기술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주목받고 있다.

대덕 특구는 1973년 조성 이후 40여년이 지나면서 비약적인 발전과 성장을 거듭해 연구기능이 집약된 특구다.

10일 시에 따르면 2015년 기분 대덕연구개발특구는 석·박·학사 3만1334명, 정부 출연(연)26곳,  1613개의 기업이 입주해있다.

또 각 기관에서 매년 집행하는 연구개발비는 7조2500억 원에 달하며 특허 건수도 22만 건으로 매년 2만 건이 추가 되고 있다.

대덕연구단지의 정부 출연 연구원과 기업, 대학 등 1608개 기관의 2014년 기준 총매출은 16조7000억 원에 달한다.

이는 같은 기간 대전 지역내총생산(GRDP) 33조 원의 절반을 넘는 수치다.

대전은 전국의 44%를 자치하는 연구소기업과 인구 대비 전국에서 가장 많은 벤처기업, 카이스트와 충남대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인력양성기관이 위치해있다.

시는 대덕 특구, KAIST, 과학벨트 등 우수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대전·충청권은 물론 대한민국을 아우르는 4차 산업혁명 핵심 거점 지역으로서 기반을 공고히 하고 지역의 역량을 결집해 대전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계기를 마련할 방침이다.

시는 유성구에 대동·금탄 스마트 융복합산업단지, 안산 첨단국방산업단지, 장대 도시첨단산업단지를 본격 개발한다.

대동·금탄 스마트 융복합산업단지는 대동과 금탄동 일원에 스마트시티 실증화 지구와 스마트제조 혁신지구, 융복합 연구개발(R&D)지구 등 3개 지구로 나눠 조성하며 소재산업과 바이오 업체, 정보통신업체 등 400여 개 기업이 유치된다.

안산 첨단국방산업단지 외삼·안산동 일원에 국방과학컨벤션센터를 짓고 국방 관련 강소기업 200여 개를 유치해 첨단 국방산단지로 만들어진다.

KAIST와 충남대 인근에 들어서는 장대 도시첨단산업단지는 장대동 일대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정보통신기술, 소프트웨어 등 첨단기술 기업 100여 개가 입주된다.

시가 4차 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단지를 대덕연구단지 인근에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대전이 대덕 특구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인적·물적, 연구시설과R&D 기반 등 최적의 역량과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해 지난해 12월 22일 시청 세미나실에서 '4차 산업혁명과 대전의 미래'를 주제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정종석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4차 산업혁명은 업종의 경계가 없이 융·복합을 이루는 것"이라며 "대전은 지식기반 서비스업이 고도화돼 있고 비중이 높은 도시로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가장 적합한 지역"이라고 강조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지난 7월 10일 대덕연구개발특구 기관장협의회 운영위원들과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을 위한 간담회를 가지는 등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육성하기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 권선택 대전시장이 지난 6월 8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 특별시 대전비전선포식'에서 대전시의 비전보고 발표를 하고있다.

▲ 전국최초 '4차산업 추진위원회' 출범

대전시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발 빠르게 나서고 있다.

시는 대전 지역 산업 근간인 대덕연구단지와 국방 관련 연구기관과 기업, 대학이 보유한 산업 인프라 등을 활용해 국내 4차산업을 선도하는 기능을 수행할 것이라는 판단을 하고 지난 7월 31일 정부가 4차산업혁명 위원회를 구성하기도 전에 전국최초로 '4차산업 추진위원회 창립총회'를 가졌다.

'4차산업 추진위원회'는 권선택 대전시장과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을 공동위원장으로 민·관·산·학·연 전문가 19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시의 4차산업혁명특별시 육성을 위한 각종 정책과 아이디어를 심의하고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것은 물론 각계각층의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공감대를 확산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와 함께 미래 신산업 육성과 빅데이터 센터와 같은 인프라 구축 등 시가 발굴한 4대 전략 24개 과제를 정책과제별로 장단기 로드맵을 만들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해 나간다.

4대 전략은 ▲연결과 융합의 다양한 '혁신 생태계 조성' ▲ICT(정보통신기술) 융합을 통한 '미래형 신산업 육성' ▲신산업 핵심기술 융합성장 지원을 위한 '지원 인프라 구축' ▲시민들이 체감하고 실생활과 연결시킬 수 있는 '실증화 구현' 등이다.

시는 대덕연구개발특구,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산·학·연 등과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서 전국적인 위상을 확고히 정립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