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차 산업혁명은 일자리 만드는 혁명

④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일자리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7.09.24 17:13
  • 기자명 By. 김다해 기자
 
 
4차 산업사회 유망분야 인력 양성
근로자 숙련 기술 향상
특성화고 발굴 직업교육·훈련
빅데이터 기반‘혁신프로젝트’도 추진
 
[충청신문=대전] 김다해 기자 =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다가오면서 일자리 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과거 1~3차 산업 산업혁명마다 기술이 결국 인간을 대체해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을 했지만 실제로 제조기술, 정보기술(IT) 등을 일으켜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시켰다.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대전 유성구 도룡동 호텔 ICC에서 열린 WTA 국제행사에서 데틀레프 췰케(Dtler Zuehlke) 독일 인공지능연구소(DFKI) 소장은 4차 산업혁명이 일자리 변화를 가져오는 것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는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산업 환경이 변함에 따라 사람의 역할도 변화한다”며 “4차 산업혁명은 사람의 직업을 뺏는 것이 아니라 유연성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민국의 4차 산업 일자리 변화와 대응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서는 4차 산업혁명으로 2020년까지 미래형 자동차, 산업용 무인기,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마트홈, 탄소섬유 등 12개 신산업에서 총 17만 명의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숙련 근로자 부족, 자동화·기계화로 인한 일자리 감소, 실업 문제 등 기존 일자리들이 없어지는 것에 대한 우려도 있다.
 
지난해 한국고용정보원은 23개 직종 총 1000여 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5%가량이 ‘인공지능과 첨단 기술 때문에 내가 종사하는 직업에서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따라 4차 산업 사회 유망분야 인력 양성과 근로자의 숙련 기술 향상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4차 산업혁명 대비 인력양성 확대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 6월 발표된 고용노동부 추경 예산안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 유망분야 선도 고졸 인력 양성 사업에 12억원이 추가로 편성됐다.
 
이는 중등 직업교육 단계에서부터 4차 산업혁명 관련 제조업 현장 변화를 이끌 인력을 키우기 위해 역량 있는 특성화고를 발굴해 관련 분야 직업교육·훈련 체계를 선도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다.
 
또 정부는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일자리 창출과 함께 최우선 국정 과제로 내세웠다.
 
대통령 직속 위원회를 설치해서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일자리 창출로 연결한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지난달 22일 정부 과천청사에서 열린 2017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 업무보고에서 4차산업혁명에 대한 사회적 대응방안으로 ‘일자리 창출’과 ‘국민 생활 혁신 프로젝트’를 내놨다.
 
정부는 4차 산업혁명으로 단순·반복 직군의 일자리는 감소하고 창의성·전문성 기반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전망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정부는 새로운 직무 분석에 기반한 중장기적 ‘일자리 변화 예측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지식을 갖춘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에서 요구하는 역량·지식을 갖춘 인력 양성과 기존 근로자에 대한 재교육을 지원해 일자리 미스매칭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국민이 미래사회의 변화에 공감하고 실질적인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대한 ‘혁신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혁신 프로젝트’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조류인플루엔자의 전파 경로를 예측하는 사업과 교통사고 위험이 큰 지역과 시간을 예측해 대처 방안을 마련하는 사업 등이 추진된다.
 
또 빅데이터와 센서 기술을 활용해 미세먼지 생성 원인을 규명하고 이에 따라 미세먼지를 줄이는 기술을 개발하는 계획도 추진된다.
 
국방 분야에서는 무인 감시 지능형 경계시스템 개발, 군 장비 수리용 부속품 수요 예측 시스템 개발·적용, 교육 분야에서는 디지털 교육 혁신을 위한 학교 무선네트워크 확충, 실감형·맞춤형 교육콘텐츠 제공 등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문재인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4차 산업혁명을 체계적으로 대비하고 지휘할 컨트롤타워인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 위원회’를 설치해 기술·산업·사회·공공 등 분야별 혁신과제를 선정해 추진한다.
 
특히, 세계최대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와 사물인터넷(IoT) 전용망을 구축하고 데이터 공유와 활용 등을 통해 초지능·초연결 사회의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스타트업 지원, 금융·M&A 제도 개선, 공공시장 창출, 규제혁신 등을 통해 역동적 창업·벤처 생태계를 조성한다.
 
 
▲대전시 4차산업으로 2만3900여 개 일자리 창출 기대
시는 대덕 특구 혁신역량 강화와 과학기술을 통해 지역경제 성장을 주도하고 주민 생활 향상을 위한 역할 증대와 4차산업혁명 혁신모델 구축하기 위해 2022년까지 총 2조 2037억 원을 투자한다.
 
시는 이번 투자계획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대전시에서 2만3900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현재 290개의 인력양성 교육 훈련과정을 시, 정부 부처, 대학 등에서 운영하고 있으나 일자리 불일치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원인은 현재 대학에서 졸업한 사람이 기업 현장에서 바로 활용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시는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AI 기반 맞춤형 인재 양성·연결 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기업에서 필요한 인력(인재) 분야를 세밀하게 조사하고 자료를 데이터화해 대학과 연계해 정규 교육 과정을 개설하고 관련 기업의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해 현장에서 실제 교육을 진행해 졸업과 동시에 재교육이 필요 없는 맞춤형 취업프로그램이다.
 
2019년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는 이번 사업은 지역 7000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직무별·과정별 수요 조사를 해 데이터화 하고 이를 대학 등과 연계할 계획이다.
 
또 IT, 나노, 바이오 융합산업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나 기업 수요 결과에 따라 대학과 협의를 통해 학과를 개설할 방침이다.
 
시는 이러한 시스템 마련을 위해 그동안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학 산학협력단, 고용청 등과 의견을 수렴했으며 앞으로 지역 내 기업 인력 수요조사를 진행해 데이터화 하고 이를 AI에 기반한 관리 시스템을 만들 계획이다.
 
한선희 과학경제국장은 “출연연, 기업, 대학이 협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인력양성 모델을 발굴하면 일자리 불일치 해소는 물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다해 기자 dahae@dailycc.net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