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농업기술원, 다양한 정보 가득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
충남농업기술원, 다양한 정보 가득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
  • 이성엽 기자 leesy8904@daillycc.net
  • 승인 2018.01.08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개 시·군 3만 9000명 대상 영농교육

[충청신문=내포] 이성엽 기자 = 충남도내 14개 시·군 3만 9000명을 대상으로 충남농업기술원이 오는 4월 3일까지 ‘2018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한다.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은 지난 1969년 겨울농민교육으로 시작해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있으며, 품목별 농업기술과 현장의 영농 문제 해결을 대비하는 한 해 농사의 시작이다.

특히 올해는 구제역과 AI 등에 대비하기 위해 지난해 11월에 일찍 교육을 시작해 올해 4월초까지 각 시군의 실정에 맞게 운영될 예정이다.

교육 내용은 농업환경 변화에 따른 농업정책과 연계한 PLS(잔류농약관리제도), 축산물안전, 밭작물 체계 개선 등의 농정 중점 기조를 포함한 지역의 특화 품목기술 중심으로 편성, 실질적인 농업 소득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세부 교육과정은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의 내용은 PLS 교육을 필수과정으로 편성해 정보를 제공하며, 농기계 안전교육과 GAP 인증, 농산물 마케팅, 4차산업 혁명 ICT 융복합 활용 등의 교육 과정이 개설·운영된다.

또 교육 효과 제고 및 가축 전염병에 대비하기 위해 사이버교육, SNS활용 모바일 동영상 등 교육 방식을 다양화하는 등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했다.

교육 시간은 젊은 청년, 귀농인 등 다양한 계층의 교육 대상자와 농업인 작업 시간을 고려해 주·야간반으로 편성하거나 오전 오후반으로 분반하는 등 유연하게 운영될 예정이다.

도 농기원 역량개발과 이진영 실용교육팀장은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은 4차 산업혁명 등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농업기술부터 경영·마케팅, ICT융복합 활용까지 폭넓게 진행, 실질적인 농업소득 향상과 빠른 현장 적용 및 대처 능력 향상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