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새해 설계]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

“지속가능 행정시스템 구축… 시민이 행복한 대전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8.01.10 19:25
  • 기자명 By. 정완영 기자
 

[충청신문=대전] 정완영 기자 = 대전시는 처음으로 시장이 공석인 상태로 새해를 맞았다. 올해는 6월 13일 민선 7기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고, 시장 권한대행 체제에서 현안사업들이 산재해 있어 우려와 관심이 뒤섞인 채로 대전시정에 대해 시민들의 관심은 더욱 높아졌다.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이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신년 계획을 발표했다. 새해 계획을 통해 대전시정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정리해봤다. 편집자


기자회견서 ‘시민과의 약속’ 다짐
10억 확보 20개 기업 일자리 매칭
고객만족형 행정 패러다임 구축

대전 ‘과학도시’로의 미래 긍정적
지방선거까지 도약의 6개월 되도록
 
- 올해 가장 역점을 두는 사업은
올해도 약속한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하겠다. 오늘 신년 기자회견이라고 해서 준비한 것은 3가지로 좋은 일터, 대전시정의 나아갈 방향 및 역점사항, 지속 가능한 행정시스템 구축 등이다.
 
일자리가 현 정부의 주요 정책이다. 고용의 질을 높이고 있다. 종전엔 관 주도였지만 사회적 합의로 나간 것이 가장 큰 변화다. 시민단체 전문가들을 통해 3차례 토의를 했고 6가지 과제를 발굴했다. 
 
확보한 예산 10억원으로 20개 기업이 대상이다. 기업별로 전문가를 매칭하고 약속사업을 시행할 수 있다. 
시민과의 약속, 시정의 약속을 보여주겠다. 연말에 평가를 보여주고 피드백을 할 수 있고, 고용의 질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보여준다.
 
- 지속가능한 행정시스템이 뭔가
근자필성(勤者必成)의 의미를 강조하겠다. 지난해 직원들에게 공모를 받고 선정을 했다. 일을 한 만큼 결과를 얻도록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고 싶다. 정의를 담고 있다. 
 
이것이 지속가능한 행정시스템의 근간이다. 지표행정이다. 지표행정은 자의적으로 만든 조어지만 부서에서 많은 사업을 한다. 부서에서 하는 사업이 하나의 목적이다. 놓치는 점을 고객 맞춤형 기관과의 협업 시스템을 만들기 위함이다.
 
시민의 행복을 위해서 행정을 한다. 지표를 갖는 것이 가장 객관적이고 투명하다. 자원봉사 참여율, 자살률, 교통사고 사망률 등을 통해 여러가지 시책을 만들 계획이다. 
 
지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사업 예산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기관장의 협업을 통해서 달성이 가능하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시가 협조기관이다. 주관기관 협조기관과 공동으로 연관성이 있고 효율적으로 시행하며 고객만족형 행정이다. 그런 부분으로 행정의 패러다임을 만들기 위한 과정이다.
 
시민의식 함양문제이다. 최근 제천 화재사고와 여러 사건들이 있었다. 여러 가지의 개선 문제가 있지만 시민 의식을 개선의 핵심 문제는 기초 질서 준수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에티켓을 지키자는 것이 목적이다. 
서로 간의 신고 정신을 통해서 견제가 꼭 필요하다. 이 점을 통틀어서 좋은 제도를 만들겠다. 내세울 만한 정체성이 있다. 시민도시가 가장 높은 도시에서 대전이 큰 가망성이 있다.
 
- 대전교도소 이전 문제로 주민들의 반발이 크다 현재 시점에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
방동으로 확정이 됐다. 지역 주민께서 하신 말에서 사전에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정부가 일방적으로 정한 것에 대해 질타의 말이 있다. 여러 가지의 의견이 있다. 이제 시작이고 앞으로 8년의 과정을 거쳐 시행될 문제다. 계속 뵙고 협의 중에 있지만 쉬운 일은 아니다. 주민들은 서운하겠지만 사업의 어려움이 있고, 양해 말씀이 있다. 주민들과 성실히 협의해 나가겠다.
 
- 유성복합버스터미널 탈락자들의 계속된 입장
유성복합터미널은 여러분이 잘 아시겠지만 이 부분이 법적인 부분으로 지연되지 않을까 걱정이었다. 탈락부문에서 이의를 제기하는 것은 인정한다. 법적인 부문에서 사전에 충분히 대비했다. 공정성 부분은 그 결정한 의원들이 양심적으로 한 것으로 안다. 여기에 특별히 시와 도시공사의 개입은 없었다. 어떤 이야기인지 알고 있지만 의혹에 불과하다.
 
- 도시철도 2호선 무산 가능성은 없나
트램에 대해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 타당성 재조사가 4월에 끝나는 것으로 예정돼 있지만 실제적으로 6월까지 갈 것으로 보인다.
 
타당성 재조사는 예비 타당성 조사와는 사뭇 다른 것이다. 신규 사업이 아니다. 
 
처음 트램과 충청권 광역철도는 별개였다. 현재는 겹쳐지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타당성 재조사를 하는 것이다. 광역철도와의 연계에서는 중복은 다 제거했고, 상승효과를 기대한다.
 
또 하나는 트램이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도입되는 것으로 사업의 예상에 낭비요인 있는지 검토를 하는 것이다.신규사업은 한국의 사업이지 외국에선 다 사용하고 있다.
 
걱정하는 것은 경제성의 문제로 대전시는 이미 사업비 60% 절감이 됐고, 기재부의 담당자와도 의견을 나눴다.결과에 대해서 예단을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 
 
- 현안사업인 트램의 타당성조사가 6월에 나오기 전에 출마자들의 공약으로 다시 불발이 될 수도 있다
현안사업의 트램 부분은 앞에 말했듯이 중앙의 타당성조사는 선거와 상관없다. 후보자들의 정잼 쟁점화로 갈등의 요인이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개인적인 바람이다. 트램문제가 재점화된다면 타당성 조사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다. 출마하시는 분들의 지켜보는 노력을 부탁한다.
 
- 지난 5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세종시와 상생의 노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줄 수 있나
과제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못한다. 많은 시민들이 세종시로의 인구유출을 걱정한다. 경제권의 확장으로 이해해달라. 현재 연구 중에 있고, 인구는 유출되지만 경제적으로 상승의 효과는 불가피하다. 대전과 세종의 생존관계는 체육과 문화경제, 인프라 등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효과로 조만간 구체적인 안을 가지고 세종시와 협약식을 갖도록 하겠다. 과제를 발굴 중에 있다고 말씀드린다.
 
- 소비심리가 최저로 떨어졌다. 대책은
예산의 조기집행은 반복된 문제이다. 정부에서 방책이 나온 것은 아니다. 간부회의에서 지시된 사항은 금년에 선거가 있다. 예산의 조기집행은 행정의 사이클을 앞당기자. 작년말부터 금년도에 추진되도록 노력중이다.
 
-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직사회가 위축되는 것 아닌가 
공직사회가 위축된 것은 제가 겸허히 수용한다. 그 부분은 일정부분 책임을 지겠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겠다. 
 
- 민간 공원 특례사업에 대해
민간 공원 특례사업은 지연돼서는 안 되는 사업이다. 월평공원은 이번 주에 시민단체와 만나서 앞으로의 과정의 대화가 막바지이다. 월평공원은 가부의 문제가 아니라 시민을 위한 해결의 답을 내리고 싶다. 시민의 의견을 듣는 마지막 과정이다. 
 
또 매봉공원사업은 심의 중이지만 1월 중에 재논의 된다.
 
- 현재 전국적으로 권한대행 지자체 3곳이다. 최근 리얼미터 등 통계조사에서 대전이 안 좋은 것으로 나왔다. 걱정되는 점이 있다. 시민들에게 좋은 말씀해 달라
시민들께서 걱정하는 것은 안타깝게 생각한다. 내년이 대전 광역시 승격 30년이 된다. 외국의 네이처 리퍼블릭은 대전이 과학도시라는 점을 들어 평가가 매우 좋다. 차기 시장은 새롭게 구상하는 시간을 단축해 주는 것이 나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허비하는 시간이 아니고 도약의 6개월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