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14개 공사·공단·출연기관, ‘인권경영’도입 운영
대전시 14개 공사·공단·출연기관, ‘인권경영’도입 운영
  • 박희석 기자 news25@dailycc.net
  • 승인 2018.06.05 2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전시는 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시 10개 출연 기관과 ‘인권경영 및 인권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충청신문=대전] 박희석 기자 = 대전시는 5일 중회의실에서 10개 출연기관과 ‘인권경영 및 인권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체결로 시 산하 4개 공사·공단과 10개 출연기관 등 14개 공공기관 전체가 인권경영제도를 도입 운영하게 됐다.

인권경영 제도는 2014년 국가인권위원회가 공공기관 인권경영 실천·확산을 위한 인권경영 가이드라인 및 체크리스트 적용을 권고함에 따라 도입된 제도로, 준법경영, 윤리경영, 사회적 책임경영을 포괄하는 경영형식이다.

시와 출연기관은 협약에서 △인권경영 제도화를 위한 체제 구축 △기관 내 인권경영의 실천과 점검 △협력업체, 하청업체 등 인권경영의 범위 확산 △기타 상호협력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인권증진사업에 협력하며 인권보호와 증진에 노력하기로 했다.

앞으로 시는 출연기관 종사자에 대한 인권교육을 지원하고 인권침해 발생시 사례 상담 및 구제절차를 진행하며, 시 산하 공기업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경영실적 평가 제도에 인권의 사회적 가치 지표를 반영할 계획 이다.

고현덕 자치행정과장은 “이번 출연기관과의 인권경영 업무협약이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까지 확산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공공기관 근로자 인권 보호와 증진, 지역사회의 공헌 등 인권경영의 실천과 확산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2016년부터 인권민관협력체계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대전시 4개 공사·공단과 인권경영 업무 협약을 맺고 종사자 인권교육, 인권경영 가이드라인 및 체크리스트 적용을 권고하는 등 인권경영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