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연기 없는 건강한 학교 만들기] 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①대전글꽃중학교
[담배연기 없는 건강한 학교 만들기] 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①대전글꽃중학교
  • 한유영 기자 uyoung@dailycc.net
  • 승인 2018.06.14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하게 지혜롭게 아름답게’ ‘담배 OUT’ 밝은 미래 활짝
▲ 2학년 학생들이 보건교육 수업에서 흡연예방 작품을 직접 만들고 있다.
 흡연예방사업 펼친다
흡연예방 선포식 · 퀴즈대회 등
캠페인으로 학생 적극  참여 독려
등교시간 피켓 홍보도
 
[충청신문=대전] 한유영 기자 = 대전글꽃중학교는 ‘건강하게 지혜롭게 아름답게’라는 교훈 아래 학생들의 꿈과 끼를 마음껏 발현시키면서 청소년 흡연율을 낮추기 위한 ‘담배연기 없는 건강한 학교 글꽃중’ 흡연예방 사업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흡연은 연령이 어릴수록 니코틴 의존도가 커져 금연이 어려워지므로 청소년기에 흡연을 시작하게 되면 평생흡연자·중증흡연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흡연예방사업을 통해 평생 흡연자로의 진입 자체를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전글꽃중은 2018학년도 흡연예방사업 프로그램으로 ▲금연 선포식 ▲흡연예방 캠페인 ▲흡연예방 및 금연 작품 공모전 ▲흡연예방 퀴즈대회 ▲흡연예방 캠페인 피켓 만들기 ▲흡연과 관련된 다양한 공연 등을 계획해 실천 중에 있다. 
 

▲ 3학년 선도 부원을 중심으로 학교 정문에서 아이들이

몰리는 등교시간을 이용한 흡연예방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 ‘세계 금연의 날’ 발맞춘 흡연예방 캠페인
대전글꽃중은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지난달 31일 흡연예방 선포식과 캠페인으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또 방송조회를 통해 흡연예방 사업의 취지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전교생은 흡연예방과 금연을 다짐했다. 
 
선포식 전날인 30일부터 이틀간은 3학년 선도 부원을 중심으로 학교 정문에서 아이들이 몰리는 등교시간을 이용해 흡연예방 캠페인이 진행됐다. 
 
캠페인 홍보단이 사용할 피켓은 2학년 학생이 보건교육 수업에 직접 만든 흡연예방 작품을 활용했다. 
 
선포식 전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흡연예방 작품 공모전을 진행해 학년별로 금상·은상·동상 총 9명에게 상장을 수여했으며 수상작은 보건실 앞 벽면에 전시했다. 
 
단기간에 흡연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집중적으로 진행하면서 흡연예방에 관심이 없던 학생들도 흡연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만들었다. 
 
대전글꽃중은 남은 학기동안에도 흡연예방과 관련된 공연·교육·퀴즈대회 등을 학사일정에 계획해 체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 학교흡연예방사업 현장지원 대상 학교 선정
사업 초반 사업 대한 계획 수립 등을 고민하고 있을 때 교육청에서 진행하는 학교흡연예방사업 현장지원 대상 학교로 선정됐다. 
 
선정된 학교는 컨설팅 지원단이 직접 대상 학교를 방문해 학교흡연예방사업에 대한 자문 및 조언을 진행한다. 
학교의 아이디어와 교육청의 컨설팅 등이 만난 흡연예방사업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냈다. 
 
 
▲ 나우현 대전글꽃중학교 교장.
나우현 교장 인터뷰
 
"흡연 유해성 깨닫고 예방에 적극 참여해야"
 
▲학교흡연예방사업을 하면서  가장 큰 효과는
흡연에 대한 유해성을 아이들이 먼저 알고 흡연예방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 것이 가장 큰 효과입니다. 보건교육을 통한 흡연예방교육뿐만 아니라 작품 공모전, 흡연예방 퀴즈대회, 캠페인 등 다양한 흡연예방 사업을 통해 학생 스스로 흡연의 유해성을 인지하고 본인 스스로의 건강을 위해 흡연예방·금연 의식을 갖게 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 본교 현재 학생 흡연율은 0.4% 이하로 전국 평균치인 6.3% 아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학교흡연예방사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조언은
현재 모든 학교에서 흡연예방 기본형 또는 심화형 사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학생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흡연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흡연예방사업에 있어 중요합니다. 본교의 경우 다양한 학생중심 흡연예방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생 스스로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줌으로써 흡연에 대한 건강한 자기결정을 내리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청소년들은 우리나라 미래의 소중한 희망입니다. 학생들의 건강증진 뿐만 아니라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도 흡연예방은 아주 중요합니다. 우리 학교가 올해 흡연예방 심화형 학교로 지정됐습니다. 1년 동안 학교규칙 제정, 학생 흡연예방 교육, 흡연예방 홍보 및 캠페인, 흡연예방 공연프로그램, 작품 공모전 등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흡연예방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도록 하고 학교 내 흡연예방에 대한 분위기를 확산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이러한 사업들이 학생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가정·지역사회에까지 금연 의식이 퍼져 국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게 되길 희망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