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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진정한 광복의 의미 새겨봐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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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 2018.08.15 15:17
  • 기자명 By. 충청신문

광복(光復)이란 한문 그대로 풀면 ‘빛을 되찾았다’는 뜻이다. 일제강점기 35년은 우리 민족으로서는 그야말로 암흑의 시기였다. 기본권은 박탈당했고 우리 민족의 역사와 언어, 문자까지도 말살당했다. 그런 암울한 시대를 싸워 이기고 국운과 민족의 희망을 되찾은 날이 바로 광복절이다. 비로소 나라의 빛을 되찾은 우리 민족에겐 정말로 뜻 깊은 날이다.

왜 해방이나 독립이 아니라 광복인가. 고 진태하 인제대 석좌교수는 ‘해방’ ‘독립’ ‘광복’이라는 용어가 혼란스럽게 쓰이는 걸 안타깝게 여겼다. ‘해방’은 목적어가 따르는 타동사이므로 일본이나 미국이 주체가 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미국이 우리를 해방시켰다 아니면 일제에게서 해방됐다고 말해야 하는 것이니 용납될 수 없는 수치스런 말이라고 했다.

독립도 그렇다. 우리가 원래부터 일본에 예속돼 있었다면 이 말이 타당하지만, 한때 국권을 잃었다가 되찾은 일을 독립이라 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러니 가장 정확한 말은 광복이라는 것이다. 큰 사전에 나와 있는 광복의 풀이는 ‘빼앗긴 주권을 도로 찾음’이다. 진 교수는 한 발 더 나아가 일제강점기 같은 말도 ‘항일시대’로 고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 민족이 일제 침략에 저항하고 임시정부를 가졌던 역사는 세계사에 유래가 없는 자랑이므로 항일시대라 불러야 마땅하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진정한 광복의 의미는 ‘자주’에 있다고 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의 ‘한반도 평화’가 의미심장하게 다가오는 것도 그래서다. 진정한 광복은 분단이 해소되고 통일을 이룰 때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남북으로 갈라져 있는 우리 상황은 광복절을 단지 역사적 사건을 기념하는 날로 머무르게 하지 않는다. 갈라진 한반도의 통일과 동아시아의 평화를 기원하는 기념일로서 의미를 키워가야 하는 것이다. 통일은 남과 북의 체제가 물리적인 통합의 의미를 넘어 외세의 지배 극복 및 이념적 갈등으로 점철된 수난의 민족사에 마침표를 찍고 미래지향적인 세상으로 나가는 시발점이 돼야 한다. 그만큼 통일은 지금 대내외 정세에 가장 주도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절대적 의미를 가진다고 하겠다. 

현실은 녹록지 않다. 진전 없는 북미 대화는 아무리 좋은 한반도 평화 구상이라도 북핵 문제의 운전대를 우리가 잡지 못하면 효용 가치가 없음을 증명한다. 주권국가로서 국제무대에서 행사하는 국력인 외교력을 키워야 북한의 올바른 선택을 유도할 수 있다는 얘기다. 

남북관계에는 물론 이중적 특수성으로 단호한 메시지와 평화적 해결이 양립하는 측면이 존재한다. 그렇더라도 외교적·평화적 대화 테이블은 힘을 가질 때 주도권을 쥔다. “모든 것을 걸고 전쟁을 막겠다”는 대통령의 확고한 원칙은 대북 억지력이 있어야만 지킬 수 있다.

통일은 ‘언제’보다 ‘어떻게’가 중요하다고 본다. 남북은 이미 무력에 의하거나 어느 한쪽의 일방적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한 흡수통일이 아닌, 대등한 당사자 사이의 하나된 민족으로의 대통합을 선언해왔다. 따라서 광복절은 맞아 통일 국가 건설을 위한 최우선 과제가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할 때다. 

통일을 위한 내부정비도 시급하다. 정쟁과 계파정치, 비능률적 행정을 바로잡고 권력기관들의 추악한 유착관계도 완벽하게 단절시켜야 한다. 친일잔재의 완전한 청산 등 과거사 정리를 통해 ‘악의 유산’을 청산해야 함은 물론이다. 지식인 등 국민들의 냉전의식과 사대주의 또한 통일 시대를 위해 버려야 마땅하다. 

광복 73주년을 맞는 우리 모두는 광복을 위해 목숨을 바친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에 옷깃을 여며야 한다. 광복절 하루가 아니라 나라를 빼앗긴 치욕과 오욕을 온전히 씻어낼 수 있을 때까지 광복을 위해 스러져간 순국선열들의 희생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다져 나가야 한다. 이 땅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도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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