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꿈을 위한 도전, 인재여 오라’
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꿈을 위한 도전, 인재여 오라’
  • 한유영 기자 uyoung@dailycc.net
  • 승인 2018.10.22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⑥대전대성여자고등학교

 

우리나라 여성직업전문교육 선도 50여년

인성·실력 겸비한 '여성전문인력' 배출

 

[충청신문] 한유영 기자 = ◆ 대전대성여자고등학교는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 행복한 학생들이 각자의 꿈을 키워 미래에 도전하는 학교' 대전대성여고는 1965년에 설립된 이후 '경천, 위국, 애인'의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여성 직업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금융회계과·비서사무과·보건간호과의 창의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은 능력중심사회에 걸맞는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인재를 배출해 내고 있다.  

특히 2019학년도부터는 ▲경영회계과 ▲보건간호과 ▲미디어디자인과 ▲외식조리과 ▲뷰티디자인과가 최신식 실습실과 기자재를 갖추게 된다. 

이를 통해 이론과 실습 교육은 물론 외국어구사능력을 증진해 국내를 넘어 해외취업을 목표로 글로벌 인재 육성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또, 4차 산업혁명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NCS 기반 교육과정운영을 통한 산업현장의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양성과 비중확대사업으로 보건간호계열도 특화시켜 최첨단 교육시설, 최적의 교육활동을 통한 전문성 있는 간호인력을 양성해 인성과 창의융합형 인재를 요구하는 미래사회를 선도할 계획이다. 

대전대성고는 학교 교육목표인 인성교육을 기본으로 특성화고교의 장점을 살려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과 학생 맞춤형 취업지도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능력을 배양하고 실습을 통한 현장 맞춤식 인재를 길러내는 특성화학교로 거듭나고 있다.  

'Life Planner'를 통해서는 자기관리 능력 향상을 할 수 있으며 '바인더를 활용한 창의적 독서활동'을 통해서는 사고하고 실천하는 인성교육을 실현한다. 

학생의 취미와 특기를 살려주는 동아리 활동, 취업전문반 운영, 직업체험 프로그램, 현장실습 추수지도 등 학생 맞춤형 취업지도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전문직업교육으로 취업률을 제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 학과소개

▲전체 학급 수 : 33 ▲학생 수 : 794명 ▲교원 수 : 72명

◆ 지난 3년간 취업률 추이

* 2015년 : 50.9%

* 2016년 : 47.9%

* 2017년 : 40.35%

- 2017학년도 졸업생 취업현황 

국민은행·CJ푸드빌 등 대기업 31명

키다리식품(주)·대용건설 등 강소기업 115명

◆ 특별한 동아리 

▲ 동아리 '기능훈련부' 소개 

가희 : 전문동아리인 기능훈련부는 웹디자인및개발, 애니메이션, 제품디자인의 3가지 부문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각 분야의 인재를 발굴해 전문 인력으로 양성하고 지방기능경기대회 및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의 상위 입상을 목표로 직업능력의 향상을 도모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직종별 지도교사제 도입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훈련을 하며 외부 전문 강사를 초청해 수준별 개인 지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 전국 단위로 진행하는 집체교육·모의평가전 및 세미나 참가 등을 통해 기능을 숙달해나가고 있습니다.

▲ 동아리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은지 : 중학생 때부터 애니메이션에 관심을 가지고 특성화고에 진학하고자 했습니다. 입시설명회를 듣던 중 당시 담임선생님께서 대성여고 기능훈련부가 있음을 알려주셨습니다. 평소 컴퓨터 프로그램 다루는 것을 좋아하고 그림 쪽에도 관심이 많았던 저는 선배들이 3DS MAX프로그램, ZBrush 등을 활용해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과정을 보며 흥미를 느껴 동아리 활동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 활동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하늘 : 동아리 특성상 방과 후와 야간자율학습시간, 주말과 방학 기간을 모두 할애해 훈련에 매진하다 보면 때로는 힘들고 지칠 때도 있습니다. 자격증과 학교수업을 듣는 친구들을 보며 제대로 하고 있는 건지 불안감도 커졌습니다. 대전기능경기대회 애니메이션 부문에 출전해 금메달을 거머쥐었을 때 그동안 노력했던 시간들에 대한 보상을 받는 기분이었고 이루 말할 수 없이 뿌듯하고 기뻤습니다.

▲ 동아리 자랑을 한다면

은지 : 우리 동아리는 소수 정예로 운영되기 때문에 부원들끼리의 관계가 매우 끈끈하다고 자부합니다. 선·후배 딱딱한 상하관계가 아닌 친한 친구이자 좋은 언니, 동생관계입니다. 어려운 과제에 부딪힐 때 서로 머리를 맞대고 해결 방법을 고민하기도 하고 장시간 훈련으로 지칠 법도 하지만 서로 에너지를 북돋우며 용기를 얻기도 합니다. 특히 훈련에 필요한 경비를 학교에서 전액 지원받고 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 없이 훈련에 매진할 수 있다는 것이 저희 동아리의 장점입니다. 

 

◆ 인터뷰

동아리 '기능훈련부' 담당 교사 정훈  

"동아리 활동, 대회참가 등 통해 적성·흥미에 맞는 분야로 취업 유도"

▲ 동아리 학생들을 가르칠 때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나요?

기능훈련부는 대성여고 전문동아리로서 보다 밀도 있고 체계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동아리입니다. 웹디자인및개발, 애니메이션, 제품디자인 각각의 직종에 적합한 전문 강사를 섭외하고 학생 수준별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과 후 및 주말과 방학 기간에 집중 훈련을 진행하며 장시간 훈련하는 학생들의 집중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개인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기능훈련부 운영 계획이 있다면?

현재 학생들이 열정과 재능을 가지고 성실하게 훈련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지방기능경기대회뿐만 아니라 전국기능경기대회 입상을 거두는 것이 목표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전문적인 실력과 역량을 기르고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분야로 취업해 졸업생과 재학생이 소통하며 전통이 있고 내실 있는 동아리로 만들고자 합니다.

<수상내역>

웹디자인및개발 2018 지방대회 금·은, 2017 지방대회 금·은, 2015 전국대회 은

애니메이션 2018 지방대회 금·은·동, 2017 지방대회 금·은, 2016 전국대회 동

제품디자인 2018 지방대회 금·은, 2017 지방대회 금·은·동, 2016 지방대회 금·은·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