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꿈을 위한 도전, 인재여 오라’

⑦대전생활과학고등학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8.10.24 18:55
  • 기자명 By. 한유영 기자

바른 인성 갖춘 창의 전문 기능인 양성
전문 기술 능력 향상으로 “꿈을 Job는다”

 

◆ 대전생활과학고등학교는 

'꿈을 Job는 대전생활과학고'라는 학교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바른 인성으로 타인 및 공동체와 함께 할 수 있는 성품과 역량을 함양하고 보통교과와 전문교과의 통합 및 융합교육으로 창의성의 발현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맞춤식 직업교육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핵심 전문 기술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3가지 핵심목표를 세우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각 학과별로 차별화된 전략을 실천하고 있다. 

건축인테리어과에서는 국내최대 건축 장식 자재 생산기업인 ㈜LG하우시스와 산학협약(MOU)체결로 연간 약 2000만원 상당의 창호시공 실습재료 무상지원을 받아 전국최초로 NCS창호제작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졸업 후 ㈜LG하우시스 자회사 및 협력사 등에 취업이 되도록 협조하기로 했다. 

전기전자과에서는 독일·스위스 식 ‘산학일체형 도제반 운영’으로 입학 후 2학년 때부터 학교·기업·도제교육센터를 통해 직업교육 이수 후 졸업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된다. 또, 대전·세종·충남 LG전자서비스센터와 협약으로 취업 가능성이 더욱 확대됐다. 

바이오케미컬과는 화학분석·의약품제조 및 화장품 제조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대전의 화학 관련 유일한 학과로 취업이 강한 학과며 학생들은 KT&G, 홈플러스, CJ제일제당 등 다수의 우수업체에 취업하고 있다. 

화장품응용과학과는 1학년 교육과정부터 헤어미용, 피부미용, 네일아트, 메이크업을 3년간 편성·운영해 토털뷰티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이외에도 대전생활과학고는 교육부지정 '매적적인 직업계고에 육성사업'에 선정(2017~2019
,3년간 약 5억 지원)돼 수업혁신과 학생활동 중심의 다양한 직업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모든 학생들이 꿈을 Job을 수 있도록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 학과소개
▲전체 학급 수 : 27학급 ▲학생 수 : 678명 ▲교원 수 : 60명

◆ 지난 3년간 취업률 추이
* 2015년 : 58.3%
* 2016년 : 58.37%
* 2017년 : 62%

- 2017학년도 졸업생 취업현황 
KT&G, 홈플러스, ㈜청암, 영림하우징, 박준뷰티랩, 한스브로트, 이텍산업(주), 세중이엔씨, ㈜한국서지연구소, ㈜켐베이스, ㈜파인텔레콤, 한국바이오켐제약(주) 등

◆ 취업성공 스토리

 

▲ 신가원(20) KT&G R&D 본부, 분석연구소, 차세대분석팀 10급 
"기본적인 학교 수업시간에 충실하며 동아리 활동 등 적극적으로 참여"
"화학전공 관련된 자격증은 물론 컴퓨터·한국사까지 마스터"

▲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나

현재 제가 하고 있는 업무는 궐련형 전자담배(릴)에 관한 분석을 하고 있으며 주로 연기 성분에 관련된 실험(스모킹 머신을 이용한 연기성분 포집)을 하고 있습니다. 

▲ 취업 성공을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

기본적으로 서류 통과를 하기 위한 내신 성적을 만들어야 했기 때문에 수행평가 및 중간·기말고사 성적 상위권 유지를 위해 수업시간에 충실하고 노력했습니다. 또 화학전공과 관련된 자격증(화학분석기능사·환경기능사·위험물기능사) 및 컴퓨터, 한국사 등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자기소개서에서 차별화를 둘만한 다양한 대외활동 위해 봉사활동 동아리인 인터렉트 가입을 해 꾸준히 봉사활동을 해왔고 비즈쿨 창업동아리 가입을 통해서는 교내 및 교외 경진대회에 참가했습니다. 기업에서 중요한 면접 준비를 위해서는 취업동아리를 가입해 자소서 및 모의면접 준비를 꾸준히 했고 직업기초능력평가인 NCS 교재를 시간 내에 푸는 연습을 꾸준히 해왔습니다. 학교 수업시간에 충실하고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저의 커리어를 쌓아 나아간 것이 취업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 특성화고를 선택하게 된 계기

대학 진학을 위해 일반적인 공부를 하는 일반 고등학교와 달리 선 취업 후 진학을 원했던 저에게 취업에 특화된 수업과 자격증 취득 및 전공과 관련된 실습을 할 수 있는 특성화고등학교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 필기 및 면접 준비 노하우를 공개한다면

주로 기업에서 보는 직업기초능력평가(NCS)를 준비한 기간은 3개월 정도 됩니다. 시험 한두 달 전에는 교재 10권 이상을 제한 시간에 맞춰 푸는 연습을 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제한시간 내에 주어진 문제를 푸는 것인데 시험 난이도가 많이 어렵지는 않으니 취업하고자하는 기업에서 보는 과목은 좀 더 신경 써서 평소에 꾸준히 문제 푸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면접 준비는 매년 교내에서 하는 모의면접대회에 참가해 수상을 목표로 동아리 친구들과 선생님과 함께 연습을 해왔습니다. 면접기간에 다가와서는 면접 스터디 선생님과 모의 면접을 보며 자세 및 말하는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저는 대화 마무리를 잘하지 못해서 질문에 대한 내용을 끝까지 대답하는 연습을 하고 집에서는 이미지 트레이닝을 통해 스스로 면접을 본다 생각하고 녹음은 물론 영상도 찍어 연습하는 노력을 했습니다. 최종 면접 전에는 제가 일 하게 될 곳을 찾아가면서 면접에 대한 최종적인 연습을 했습니다. 면접은 보통 1차, 2차로 나눠 보는데 기업 면접은 기본적으로 지원한 회사에 관련된 내용은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저는 KT&G에 인재상, 기업가치, 최근 사업 동향 등은 기본적으로 공부했고 특히 기업 인재상에 맞춰 자신의 장점을 어필했습니다. 또 조직문화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사례를 보여주기 위해 봉사 등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한 것에 대해 많이 어필했습니다. 심화된 전공면접을 위해서는 자격증 취득과 학교에서 배운 전공과목(공업화학·분석화학 등)에서 공부한 내용들을 요약해 학교성적을 유지했다는 내용들을 면접에서 어필했습니다. 

▲ 연봉 & 복지혜택은

KT&G 10급 사원 초임 연봉은 3000~3500만원 정도의 연봉을 받고 있습니다. 저희 기업은 공무원처럼 호봉이 있어 연마다 호봉이 쌓여 연봉이 오릅니다. 그 외에 명절상여금, 휴가비 지원, 인센티브 등 퇴직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복지혜택은 200만원 우리사주와 복지카드 100만원을 분기 별로 제공하고 있고 휴양시설, 육아휴직(2년) 등 다양한 복지혜택이 있습니다.

▲ 향후 계획은

현재 소속되어 있는 분석연구소에서 기초적으로 쓰이는 공부를 위해 분석화학 교재를 공부 하고 있고 앞으로도 공부를 꾸준히 해 나갈 것입니다. 제가 지금 담당하고 있는 연기 성분에 관련된 담배에 관한 공부와 회사 내 사이버 강의 시스템을 이용한 외국어(영어·중국어)를 공부를 할 예정입니다. 향후 저는 3년 뒤 재직자 특별전형으로 대학교 진학을 계획하고 있고 나아가 미래에는 대학원 진학에도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실무적으로 뿐만 아니라 이론적으로도 꾸준히 공부해 분석에 관한 전문가가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 나아갈 것입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