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꿈을 위한 도전, 인재여 오라'
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꿈을 위한 도전, 인재여 오라'
  • 한유영 기자 uyoung@dailycc.net
  • 승인 2018.10.29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⑧대전신일여자고등학교

 

취업·창업·진학 세 마리 토끼 잡는다

체계적인 진로·인성 교육…'금융·예술' 전통 명문

[충청신문] 한유영 기자 = ◆ 대전신일여자고등학교는 

보문산 녹음 아래 맑은 정기(精氣)를 받은 대전신일여고는 1979년 개교 이래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도하며 한국 교육의 성장과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해오고 있다. 

졸업생들은 현재 금융과 경제계를 비롯한 디자인·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2019학년도부터는 미디어예술과를 신설해 최근 유망 직종으로 떠오른 '1인 크리에이터'와 '미디어 아티스트'를 양성할 예정이다. 

전문 스튜디오 수준의 실습실과 첨단 장비와 예술교육의 노하우를 접목해 창조적인 문화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1인 방송부터 웹 드라마 제작까지 탄탄한 교육과정이 운영된다. 

본교 재학생 연지예(흐림 Heurim) 학생처럼 동아리 활동과 연계해 1인 크리에이터 창업을 시도할 수 있고 방송국 PD·영상디자인 분야로 진출할 수도 있다. 

체험 중심 31개 자율(예술)동아리 활동을 통해서는 학생들에게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고 예술적 감각을 기르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동아리활동으로 대전신일여중과 함께하는 1인 미디어 동아리·일러스트레이터·정밀묘사·조형물제작·아크릴화·영상제작·뉴스제작·사진촬영·코스튬플레이·학교홍보·아동미술 지도·재활센터 그림치료 등이 있다. 

대전신일여고는 체계적인 교육과 교사들의 열정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지각과 결석은 ZERO, 실력과 열정을 UP시키자는 '1ZERO 2UP' 캠페인은 신일여고만의 독특한 문화로 자리 잡았고 덕분에 졸업생들의 퇴사·이직률은 매우 낮은 편이다. 

또, 학생들의 역량 증진을 위해 '변화(Change), 기회(Chance), 도전(Challenge)'을 강조하며 내실 있는 자격증 교육과 인성 교육을 하고 있다.

◆ 학과소개
▲전체 학급 수 : 10학급 ▲학생 수 : 795명 ▲교원 수 : 66명 

◆ 지난 3년간 취업률 추이
* 2015년 : 52.6%
* 2016년 : 47.8%
* 2017년 : 45.7%

- 최근 3년간 졸업생 취업현황한국은행, 금융감독원, 한국예탁결제원, 예금보험공사, 지역인재 9급 공무원, 국립공원관리공단, 공무원연금공단, 한국전력공사, 산업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삼성전자, 삼성증권, 삼성에스원, 삼성화재, 삼성생명, 농심, 교보생명, CJ푸드빌, DB하이텍 등

 

◆ 취업성공 스토리

▲ 박은실(20) 공무원연금공단 가입자관리실 주임
"오후 5시 보충수업 허투루 보내지 않아"
"자신만의 공부법 찾는 것 중요"

▲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나

저는 현재 공무원연금공단에서 기여금 등 제비용의 징수와 연금취급기관 급여일에 맞춰 공무원의 호봉 및 매월 납부하는 기여금의 산정 기준이 되는 기준소득심사를 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 취업 성공을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

자격증이나 NCS 공부에 열중했던 것 같습니다. 특별히 학원이나 과외를 받진 않았고 학교수업에 충실했습니다. 정규수업을 마치고 오후 5시가 되면 보충수업을 시작하는데 그 시간에 담당 선생님들께서 알려주신 내용에 집중해서 자격증 취득에 열정을 쏟아 부었습니다. 

▲ 특성화고를 선택하게 된 계기

취업이 험난한 요즘 자신이 원하는 목표에 맞춰 진학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학 진학 여부와 관계없이 결론적으로는 언젠가 취업을 하게 되는데 특성화고에 진학하면 각종 대회에 참가하며 자격증 취득도 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거라 판단했기 때문에 특성화고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 필기 및 면접 준비 노하우를 공개한다면

중학교 졸업까지는 잘 몰랐는데 공부를 하다보니까 자신만의 공부법이 생겼습니다. 저는 암기가 뛰어난 편이 아니라 필기 같은 경우에는 과목별로 정리도 하면서 한 문제를 풀 때 연관성이 있는 문제를 떠올리며 여러 번 풀었습니다. 면접은 친구들끼리 함께 상담실에 가서 2:2로 짝지어 봐주기도 하고 녹음기를 틀고 내가 어떤 톤으로 얘기를 하는지 확인했습니다. 또, 말이 빠른지 적당한지 체크하면서 반복 또 반복을 했습니다. 

▲ 연봉 & 복지혜택은

연봉은 세전으로 약 2500만원 정도를 받고 있습니다. 복지는 나열하면 너무 많아서 몇 가지만 말씀 드리면 여름철에는 하계휴양지 숙박권 증정 이벤트가 있습니다. 원하는 날짜와 호텔을 지정해서 투표하면 추첨을 통해 2박 3일 호텔숙박권을 무료로 주는 이벤트입니다. 저는 저번 달에 부산으로 다녀왔는데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매년 맞춤형 복지 포인트를 주는데 직급과 근속년수에 따라 다르지만 주어지는 점수에서 보험비를 차감한 금액을 현금처럼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주어진 점수가 500점이라면 이것을 현금화하면 50만원이 됩니다. 이 점수를 통해 물품을 구매한 후 시스템으로 청구하면 그 금액을 돌려주는 제도가 참 좋은 것 같습니다.

▲ 향후 계획은

2017년 7월에 입사를 했는데 1년은 직장 적응기라고 해서 퇴근 후에 아무것도 안 하고 연금법 공부만 했습니다. 확실히 공부를 하니까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최근에는 운동도 하고 책도 읽으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요즘엔 서핑이 관심이 생겨서 내년에 수영이랑 서핑을 배워볼까 계획 중에 있습니다. 서핑 하다가 물에 빠졌는데 수영을 못하면 곤란하니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