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꿈을 위한 도전, 인재여 오라'

⑨대전여자상업고등학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8.10.31 18:41
  • 기자명 By. 한유영 기자

 

특성화고 취업률 ‘전국 1위’

취업기능강화 · 학교평가 ‘최우수’

직무능력 강화…‘꿈을 위한 똑똑한 선택’

[충청신문] 한유영 기자 = ◆ 대전여자상업고등학교는 

1948년 개교 이래 훌륭한 인성, 우수한 학력, 뛰어난 직무능력을 고루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전국 최고 취업 명문 특성화 고등학교로 자리 잡았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중소기업 기술혁신대전 기술 인재부분 대통령 단체표창을 2번(2011년· 2017년) 수상했으며 취업기능강화 최우수학교로 6년 연속(2011년~2016년) 선정돼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고 대전시 학교평가 최우수 학교로는 5년 연속 선정돼 교육감 표창을 수상했다. 

특성화고 취업률 전국 1위(10학급 이상 학교 중)인 대전여상의 최근 3년간 평균 취업률은 78.6%며 2018년 2월 졸업생의 경우 금융감독원을 비롯한 금융권·공기업·대기업 사무직·중소기업 등 다양한 곳으로 최다 취업을 하며 76.3%의 취업률을 달성했다.

대전여상에서는 ‘자신의 직업적 능력을 지속적으로 개발·성장시킬 수 있는 인재양성’이라는 큰 비전 아래 최고의 업무능력과 인성 및 창의성을 겸비한 전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가 튼튼한 사람을 양성하기 위한 학년별 직업기초능력 강화 교육 ▲전문인을 키우기 위한 직무능력 강화교육 ▲예비 사회인을 위한 맞춤식 취업지원교육 ▲3학년 취업준비를 위한 학년별 단계별 맞춤형 진로교육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실천하는 인성교육이 대표적이다. 

특히 3학년 때는 교내 모의면접대회, 이력서·자기소개서 발표대회, 취업포트폴리오 발표대회, 취업 전 사전교육 이수, 산학맞춤반 운영, 기업체 현장실습 참여 등을 통해 전문화되고 체계적인 취업 준비 교육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대전여상에는 기업 회계 업무에 대한 전문지식과 마케팅 기술을 습득해 대기업, 금융기관 등에서 종사할 회계 및 경영관련 사무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회계경영과’와 IT 및 OA기기 활용을 기본으로 일반기업 및 공공기관·금융기관 등에서 회계, 인사, 총무, 비서, 세무, 사무행정, IT사무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사무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IT사무행정과’가 있다.
‘회계경영과’는 회계 및 경영관련 사무 쪽으로 전문화 되어 있고 ‘IT사무행정과’는 일반사무와 행정을 위해 IT 및 OA 기기 활용에 전문화 되어있다. 

두 학과 모두 회계를 기본으로 사무 전문 인력을 양성해 사무직으로 취업이 잘 된다는 공통점이 있다.

정규수업과 방과 후 수업, 무료로 진행되는 자격증 취득 특강과정, 전공 심화 동아리 활동을 통해 금융·증권을 비롯한 다양한 고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2017년 2월 졸업생들은 1인당 평균 10개의 자격증을 취득했다.

시간 엄수가 기본이 된 질서교육과 예절교육이라는 인성교육 로드맵아래 지각생이 없고 늘 예의바르게 인사하는 학생들 자체가 대전여상의 큰 자랑거리며 직업기초능력 및 직무능력 강화 교육, 차별화된 맞춤식 교육으로 미래 지향적이며 창의적인 전문능력을 길러주고 있는 대전여상은 자타가 공인하는 취업 명문 특성화고등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학과소개
▲전체 학급 수 : 30학급 ▲학생 수 : 820명 ▲교원 수 : 67명 

◆ 지난 3년간 취업률 추이
* 2015년 : 74.3%
* 2016년 : 82.4%
* 2017년 : 76.3%

- 2017학년도 졸업생 취업현황
지역인재9급(관세직)·한국전력공사·근로복지공단·국민연금공단 등 공공기관 16명
삼성화재·삼성증권·현대오일뱅크·현대엘리베이터·교보생명 등 대기업 86명

◆ 취업성공 스토리

 

▲ 황은지(22) 삼성화재 
“학교 성적관리에 중점 두면서도 학생회임원·학급반장 등 적극적인 학교생활 함께해”
“여러 활동에 참여한 이력으로 자기소개서 차별성 높여”

▲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나

영업부서 총무로서 영업지원과 지점살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취업 성공을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

우선 학교 성적관리를 중점으로 뒀고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과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각종 자격증을 취득해 취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스펙을 쌓았습니다. 또 금융권 취업을 목표로 여러 산업체에서 진행하는 특강과 캠프에 참가해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얻으며 경험의 폭을 넓혔습니다. 학생회임원과 학급반장, 동아리 반장을 겸임하는 등 다양한 학교생활을 통해 사회생활의 축소판을 미리 경험해보며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를 길렀습니다.

▲ 특성화고를 선택하게 된 계기

친언니가 특성화고를 진학해 선취업의 장점에 대하여 미리 알고 있었습니다. 대졸 이후 혼자 취업난에 부딪히는 것보다 특성화고 진학 후 학교의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준비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실무 중심의 교육을 바탕으로 회사 업무에 쉽게 적응할 수 있고 좋은 직장에 보다 낮은 장벽을 통해 입사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기 때문에 특성화고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 필기 및 면접 준비 노하우를 공개한다면

필기준비는 기출문제집으로 차근차근 준비했습니다.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어보려고 노력했고 정해진 시간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해서 빠르게 푸는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성적과 자격증으로 이뤄진 기본 스펙도 필요하지만 여러 활동에 참여한 이력으로 자기소개서의 차별성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학생들과 다르게 본인이 희망하는 직무 및 계열의 입사를 위해 사전부터 꾸준히 준비해왔다는 것을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면접 준비는 3학년 때 본격적으로 준비하게 되는데 그전까지는 밝은 인상을 만드는 것과 앞에 나서서 자신의 의견을 잘 말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여러 발표대회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훈련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팁이 있다면 대본을 외우듯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에 대한 키워드를 준비하고 그 키워드를 자신만의 언어로 풀어 설명할 줄 아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질문은 기업체마다 바뀌지만 의도하는 답변은 비슷한 것 같습니다.

▲ 연봉 & 복지혜택은

연봉 및 복지혜택은 사내 대외비로 공개할 수 없지만 대기업 정규직의 기준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향후 계획은

가장 가까운 계획으로는 재직자전형으로 대학교에 진학하는 것입니다. 대학에서 심도 있는 공부를 통해 자기계발을 꾸준히 하고 일과 학업을 조화롭게 병행하며 필요한 결혼 및 주택자금도 마련해 보다 나은 저의 미래를 준비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