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꿈을 위한 도전, 인재여 오라'

⑫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8.11.12 18:44
  • 기자명 By. 한유영 기자

꾸준한 교육과정 개발 · 보완… 전공분야 취업연계
55년 전통 ‘실전 인재 기술인’ 양성 명문

 

◆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는 

55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는 1963년 3월 6일 대전실업고등학교의 이름으로 시작해 현재까지 3만 2844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중부권 최고의 명문 특성화고로 거듭나고 있다.

정치·문화·스포츠·산업체·대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많은 선배들이 진출해 있으며 기업의 CEO 및 동문회 활성화가 잘되어 있어 전공분야에 맞게 취업연계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지역사회 산업의 요구에 따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보완해 2015학년도에는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됐으며 2016년에는 대한민국 행복교육박람회 우수학교 선정, 학교체육활성화 우수학교로 선정됐다.

기술적 측면에서는 8개의 각종 전공동아리 운영을 통해 지난해 10월 열린 '제44회 UAE 아부다비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서 충남기계공고 소속 정상규 선수가 귀금속공예분야 대한민국 국가대표로 참여해 은메달을 획득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2017년부터 현재는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질 좋은 취업을 원활하게 이루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또,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능력단위 기능을 갖춘 기능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과개편을 진행했다. 

그 결과 ▲금형과(기술사관과정·금형제작과정·기계설계과정) ▲CNC선반과 ▲CNC밀링과 ▲산업설비과 ▲응용소재과 ▲전기과 ▲전자기계과 등 7개 학과 3개 과정으로 개편됐다. 

3년 간 과정을 이수한 뒤에는 현장 경력 1년 이상의 실무 능력을 갖추게 되어 희망하는 기업에 100% 취업을 할 수 있다. 

더불어 평생경력경로 개발을 통해 취업과 동시에 대학 진학과 명장으로 커나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주고 있다.

◆ 학과소개
▲전체 학급 수: 42학급 ▲학생 수 : 1178명 ▲교원 수 : 106명 

◆ 지난 3년간 취업률 추이
* 2015년 : 231명 (49.8%)
* 2016년 : 249명 (60.7%)
* 2017년 : 204명 (53.5%) 

- 2017학년도 졸업생 취업현황
중소기업인력양성사업 ㈜기가텍 외 40개업체, 한국조폐공사, 육군부사관, 특전부사관, 대전시교육청, 국가직 지역인재, ㈜빙그레, (주)진합, KT&G2, 호주글로벌인턴쉽, 오렌지클럽, 대전시티즌, ㈜세진크랭크, 아이쓰리시스템㈜, ㈜동인 외 70여 업체 총 203명 

◆ 취업성공 스토리

 

▲ 박헌렬(20) 대전시 동부교육지원청 공업9급

“전공시간 통해 배운 것들이 공무원시험 준비 할 때 많은 도움”
“1학년 때부터 확실한 꿈 정하고 꾸준히 공부”

▲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나

대전동부교육지원청 행정지원국 시설지원과에서 첫 공직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시설지원과에서는 관내 학교들의 시설계획 수립 및 조정, 각종 시설사업의 감독, 준공검사 등 학교시설에 관한 업무를 건축·토목·기계설비·전기로 나눠맡고 있으며 저는 그 중 전기 분야에 관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 취업 성공을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

1·2학년 동안은 학교수업을 통해 기초를 쌓는데 열중했습니다. 특히 전공시간을 통해 배운 것 들이 처음 공무원시험을 준비 할 때 많은 부담을 덜어줘서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2학년 끝 무렵인 12월부터 7개월간 학교에 남거나 도서관을 가며 공부를 했는데 다른 시험은 생각하지 않고 공무원 시험만을 준비 했습니다, 덕분에 필기시험준비가 막바지에 접어들며 나날이 합격으로 다가가는 것을 느꼈습니다. 여러 가지 길을 모두 준비하면 끝매듭을 맺지 못하고 어중간하게 끝날 것 같아 명확한 하나의 길을 바라보았기에 제가 원하는 공무원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특성화고를 선택하게 된 계기

중학교 시절 전문적인 기술을 배워서 일찍 취업할 수 있는 특성화고에 진학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대전에서 가장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 특성화고인 충남기계공고에 원서를 냈고 전기회로를 배우는 것에 흥미가 있어 전기과를 선택했습니다.

▲ 필기 및 면접 준비 노하우를 공개한다면

필기는 이해를 토대로 암기와 반복학습을 했기에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처음 시작할 당시에는 막막했기 때문에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기초를 다지자 생각했고 이해가 안 된다면 강의를 한 번 더 들었습니다. 이해는 했지만 잘 외워지지 않는 것들은 A4용지에 외워질 때 까지 계속해서 적어가며 완벽하게 암기를 끝마쳤습니다. 이후에는 기출문제풀이를 하며 기본적인 문제풀이능력을 기른 후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과년도 문제풀이를 통해 실제로는 이런 유형의 문제가 나오는 구나 파악을 했습니다. 시험마다 두 세 문제는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나오는 것을 보며 외워둘 필요가 있겠다 느꼈습니다. 각각의 유형들이 깊이 파고들어야 하는 심화문제였기 때문에 학교 선생님들께 여쭤 보면서 관련된 책을 찾아봤습니다. 이 내용과 함께 자주 틀렸던 부분들은 한 번 더 암기하며 필기공부를 마무리한 끝에 만족스러운 필기점수를 받았습니다. 면접에는 자신이 없었지만 선생님들의 모의면접을 통한 연습을 받은 덕분에 최종합격까지 잘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 연봉 & 복지혜택은

9급 1호봉으로 계산한다면 1000만원 중후반입니다. 하지만 호봉이 상승하면서 조급씩 월급이 오르고 또 1년에 두 번 있는 명절휴가비를 받을 때에는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 향후 계획은

1년의 경력을 쌓아 전기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문성을 키워나가고 8급으로 승진을 하고나서 군복무를 마친 후 야간대학에 입학해 전문지식을 한차례 더 키워나갈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