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시스템 미설치 주유소 유가보조금 지급 안 한다
POS시스템 미설치 주유소 유가보조금 지급 안 한다
  • 임규모 기자 lin13031303@dailycc.net
  • 승인 2019.03.13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유가보조금 부정수급 근절 위해 관리규정 개정... 6월부터 실시

[충청신문=세종] 임규모 기자 = 오는 6월 5일부터는 화물차주가 POS시스템이 설치되지 않은 주유소에서 유류를 구매한 경우 유가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13일 국토교통부는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화물자동차 유가보조금 관리규정을 지난 5일 개정했다고 밝혔다.

국토부에서는 연간 최대 3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유가보조금 부정수급을 방지하기 위해 ‘화물차 유가보조금 부정수급 방지방안’을 마련하고, 지자체·한국석유관리원과 함께 전국 주유소를 대상으로 합동점검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POS시스템이 설치되지 않은 주유소는 부정수급 관련 자료를 확보하기 곤란해 점검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POS(Point of Sales)시스템은 주유기의 주유정보(주유량, 유종, 결제금액 등), 주유소의 재고유량과 매출액을 실시간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POS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으면 판매시간 및 판매량 등을 확인, 부정수급 여부의 판가름이 가능해진다.현재 전국 주유소 1만1695개소 중 9129개소(78.1%)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개정 주요 내용은 ▲신규허가 택배차량 유가보조금 2년 지급제한 규정 삭제 ▲1회 주유량이 탱크 용량 초과 시 선(先) 지급거절 후(後)지급체제 도입 ▲화물자동차 매매 거래 시 양도자의 보조금 지급 내역 등 요청권 신설 ▲구난형·특수작업형 특수차의 유가보조금 지급기준 명확화 ▲화물자동차 유가보조금 업무 관할관청 변경 ▲다수 차량을 보유한 개인사업자의 신용카드 발급 요건 완화 ▲유가보조금 부정수급에 대한 환수범위 개선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