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가설 건축물 무료설계서비스 추진
서천군, 가설 건축물 무료설계서비스 추진
  • 신준섭 기자 jsshin50@dailycc.net
  • 승인 2019.03.14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신문=서천] 신준섭 기자 = 서천군은 건축사가 설계할 의무가 없는 컨테이너 구조의 농막, 임시창고 등 가설 건축물을 대상으로 이달부터 연말까지 무료 설계 작성 지원에 나선다.

군은 주민들이 가설건축물 축조 신고를 받기 위해 건축설계사무소에 설계를 의뢰하는 경우 약 100만 원의 비용이 소요됨에 따라 이를 절약할 수 있는 방안으로 건축물 무료설계서비스를 실시한다.

이에 따라 건축 전문직 공무원 5명으로 '무료 건축설계팀' 을 구성하고 가설건축물축조신고서 작성안내와 동시에 설계도면을 작성해 민원서류를 원스톱으로 처리함으로써 민원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무료 설계 대상 건물은 건축법 시행령 15조에 따라 컨테이너로 만든 이시 사무실, 임시창고, 연면적 100㎡ 이상의 농업용 비닐하우스 등이다.

서천군 내 신고 되는 가설건축물 신고 건수는 연간 400여건에 달함에 따라 이번 지원을 통해 많은 지역 주민들이 실질적으로 큰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군은 약 300건에 대해 무료설계서비스를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주민들은 각 1백만 원 씩 총 3억 원이 절약되는 혜택을 본 셈이다.

노박래 서천군수는 "군민들의 경제적 부담 해소와 신속한 민원해결을 위한 무료 건축설계팀 운영은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건축행정 서비스로 지역주민들의 호응이 기대 된다" 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해당 서비스 신청을 원하는 경우 서천군청 도시건축과 건축팀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