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나노결정 소재 메타물질 완전흡수체 개발
ETRI, 나노결정 소재 메타물질 완전흡수체 개발
  • 박진형 기자 bless4ya@dailycc.net
  • 승인 2019.04.23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보다 선명하고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나노결정 기반의 광대역 메타물질 완전 흡수체 기술이 개발됐다. (사진=ETRI)
기존보다 선명하고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나노결정 기반의 광대역 메타물질 완전 흡수체 기술이 개발됐다. (사진=ETRI 제공)

[충청신문=대전] 박진형 기자 = 기존보다 선명하고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나노결정 기반의 광대역 메타물질 완전 흡수체 기술이 개발됐다.

메타물질은 자연에 있는 물질 구조나 배열형태를 바꾼 인공 소재다. 기존 물질과 달리 자연에 없는 특성을 낼 수 있고 매우 얇거나 작고 가벼운 형태로 만들 수 있어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23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연구진은 이런 메타물질을 이용해 '메타물질 완전흡수체'를 제작했다. 완전흡수체는 빛이나 전자파를 원하는 파장 영역에서 완전히 흡수할 수 있는 소재로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적외선 센서, 스텔스 등에 응용될 수 있다.

'반사형 디스플레이' 기술을 개선하는데도 쓰일 수 있다.

반사형 디스플레이는 직사광선에서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LCD 디스플레이나 옥외 스크린, 전자책 등에 주로 쓰인다. 연구진이 개발한 메타물질 완전흡수체를 적용하면 반사형 디스플레이 고화질, 저전력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고해상 픽셀 구현도 가능해 지폐의 위변조 방지, 브랜드 보호, 홀로그램, 다색 태양전지 등 분야에서도 활용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진의 성과는 학계에서도 인정받아 미국화학회 나노분야 국제 학술지인 '응용재료 인터페이스' 온라인에 2월 등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