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1대 총선 표심은 어디로?

여 “국정 동력 확보” VS 야 “민주당 지방정부·문재인 정부 심판” 사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9.04.28 17:01
  • 기자명 By. 이성현 기자
내년 4월 15일에 치러지는 제21대 총선이 1년 정도 남았다. ‘표심 풍향계’가 어느 방향으로 돌지는 예측불허다. 여야는 향후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해 배수진을 친 상태로 그 어느 선거때보다 격전이 예고되고 있다 (사진은 대전 동구 하늘공원 풍차 조형물). (사진=이하람 기자)
내년 4월 15일에 치러지는 제21대 총선이 1년 정도 남았다. ‘표심 풍향계’가 어느 방향으로 돌지는 예측불허다. 여야는 향후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해 배수진을 친 상태로 그 어느 선거때보다 격전이 예고되고 있다 (사진은 대전 동구 하늘공원 풍차 조형물). (사진=이하람 기자)

 

[충청신문=대전] 이성현 기자 = 2020년 4월 15일, 제21대 총선이 치러진다. 1년도 채 남지 않았다. 표심은 생물이다. 그만큼 변화무쌍하다는 얘기다. 지난 대선·지선 때와는 상황도 많이 다르다. 향후 정국 주도권 잡기 분수령이 될 총선이어서 여야 모두 배수진을 친 형국이다.

또한 이번 총선은 문재인 정부의 중간평가 성격도 띠고 있어 문 정부의 향후 국정 운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여당은 국정 운영 안정성과 동력 확보를 위해, 야권은 민주당 지방정부와 문재인 정부의 심판을 기치로 전력 투구할 것으로 보인다.

여당은 대선과 지선에 이어 총선에서도 압승하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고 야당은 최근 흔들리기 시작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을 호재로 삼아 상황을 반전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지난 20대 총선을 살펴보면 자유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충청 지역 전체 27개 의석 중 각각 14석, 13석으로 절반씩 나눠가졌다.

세부적으로 보면 첫 선거였던 세종은 민주당의 손을 들어줬고 대전에서 민주당이 4석, 새누리당이 3석을 가져갔으며 충남은 새누리당이 6석, 민주당이 5석을 차지했다.

충북에서는 새누리당이 8석 중 5석을 가져가면서 3석을 차지한 민주당에 우위를 점했다.

현재는 지난해 충남 천안갑 지역 자유한국당 박찬우 의원과 제천·단양 권석창 의원이 의원직을 상실하면서 치러진 재보궐선거에서 민주당 이규희·이후삼 후보가 각각 당선되면서 민주당 15석, 한국당 12석으로 변화됐다.

이처럼 보수와 진보를 따지지 않던 충청 민심에 변화가 보인 것은 19대 대선이다.

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당선됐기 때문이다.

개표 결과 세종은 51.1%의 압도적인 지지를 보냈고 대전 역시 42.9%로 높은 지지를 보냈으며 충남과 비교적 보수정당의 세가 강하던 충북조차 38.6%의 지지율을 보였다.

또한 지난해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도 민주당에서 4개의 광역단체장을 싹쓸이하고 기초단체장 역시 31개 중 23개를 쓸어 담았으며 광역의회 역시 민주당이 압도적 다수를 차지하면서 충청권 지방 권력을 움켜줬다.

하지만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가 임기 1년차에 최고 84%에 육박하던 것이 2년차에 접어들자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더니 현재 47.3%까지 떨어졌고 민주당도 지난해 50%대를 유지하던 지지율이 올해 36.6%까지 떨어졌다.

그러나 민주당에서 떨어져 나온 민심이 야당으로 돌아선 것은 아니라는 분석이다.

지난해 1월 10%대의 지지율을 받던 한국당은 많이 올라오긴 했지만 20% 위아래를 오르내리고 있으며 바른미래당은 지방선거때부터 5%대에 머물고 있고 정의당도 첫 두 자리 수 지지율로 올라왔지만 더 이상 치고 나가진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전·충청지역 정치권은 총선 승리를 위한 전략 구상에 들어갔다.

민주당은 물갈이와 세대교체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16일 민주당이 일찌감치 공식 발표한 공천 기준에 따르면 현역 국회의원이 다음 총선에 재출마할 경우 경선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선거인단 구성은 권리당원 50%와 안심번호 선거인단(여론조사) 50%로 사실상 확정했다.

이와 함께 선출직 공직자가 ‘평가 하위 20%’에 해당될 경우 공천심사와 경선에서 모두 20% 감산을 적용 받는다. 선출직 공직자가 총선을 위해 중도사퇴했을 경우도 마찬가지다. 아울러 경선 불복·탈당 경력자는 25%의 감산을 받는다.

여성후보와 청년후보는 지난해처럼 최대 25%까지 가산점을 받으며 시·도당위원장과 지역위원장 등 당내 어떠한 경선에도 참여하지 않은 정치신인은 10% 가산점을 받는다.

이를 두고 세대교체 바람이 불어올 것이라는 기대도 있지만 현직 프리미엄에는 못 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국당 역시 최근 황교안 대표가 지난 9일 포항을 시작으로 전국을 돌며 정부의 경제정책 실정 부각을 통해 지지율 회복에 나서고 있다.

또 공천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부총장 자리에 40대 원외위원장인 원영섭 변호사를 앉히면서 총선 승리를 위해 물갈이와 세대교체의 신호탄을 쏘아올린 것이라는 관측이 있다.

이에 지난 18일부터 신정치특별위원회가 공천혁신소위원회와 전체회의를 열고 공천룰 등을 논의 중이다.

최근 내홍에 빠진 바른미래당은 손학규 대표의 거취를 둘러싼 내분 수습이 급선무로 떠올랐다.

정의당은 다음달 중 총선 전략 기구를 구성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편 선거법에 ‘선거일 1년 전 선거구를 획정하는 조항’이 있으나 15일에서 2주일이 흐른 지금도 선거구 획정은 이뤄지지 않은 상태로 현재 한국당을 제외한 민주당과 야3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선거제 등을 골자로 한 개편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올리기로 합의해 각각 의원총회에서 합의안을 추인한 상황이다.

한국당이 이에 “패스트트랙에 태우는 순간 20대 국회는 없다”고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정당 득표율에 따라 의석을 배분하는 제도로 총 의석수는 정당 득표율로 정해지고 지역구에서 몇 명 당선됐느냐에 따라 비례대표 의석수를 조정하는 방식이다.

소수정당에게는 유리하고 반대로 다수정당에게는 불리하다.

아울러 지역구 의석수 28석 감소, 비례 28석 증가 등 지역구 변동도 예상되는 가운데 충청지역을 보면 대전과 충북이 각각 1석씩 감소되고 충남 2석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여·야를 가리지 않고 통폐합이 예상되는 지역구 의원과 지역 주민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경제불황과 지역별 현안이 산적한 가운데 다가온 총선에서 민주당이 선택돼 국정안정과 원동력에 탄력을 받을지, 한국당이 승리해 정부심판론에 그 힘을 더할지, 제3당의 등장으로 양당체제를 무너뜨릴지 그야말로 안갯속이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