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세평] 조직몰입의 정의
[목요세평] 조직몰입의 정의
  • 충청신문 dailycc@dailycc.net
  • 승인 2019.09.04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희봉 경영학박사·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 팀장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은 1960년대부터 구성원의 심리상태를 이해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지각되어 지금까지 조직 내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끌어왔다.

조직몰입이란 조직에 대한 개인의 일체감, 애착, 몰입, 충성도, 소속감, 등에 대한 호의적 태도를 말하는 것으로 자신과 직장을 동일시하고 조직문제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자 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Mowday 등의 정의에서는 조직의 목표와 가치에 대한 강한 신뢰 및 애착, 조직을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꺼이 바치겠다는 헌신과 충성 의사 그리고 조직의 구성원으로 계속 남아 있으려고 하는 강한 욕구 등의 세 가지 측면을 지니는 개념으로 보았다. 조직몰입의 구체적인 개념이나 측정에 있어서 대표적인 몇몇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Buchanan은 조직몰입을 "조직의 목표 및 가치관과 관련된 조직의 역할 그리고 조직 자체에 대한 열렬한 정의적 애착"이라고 정의하고, 이 개념 속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첫째, 동일시이다. 이는 개인이 조직의 가치관과 목표를 자신의 모든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둘째, 관여이다. 이는 개인이 조직체의 작업과 역할에 심리적으로 몰입하거나 몰두하는 것을 말한다. 셋째, 충성심이다. 이는 조직체에 대한 애정적 느낌과 집착을 말한다.

Wagner & Hollenbeck은 조직몰입을 "구성원이 조직에서 열심히 일하고자 하는 의사와 조직에 구성원으로 남으려는 의지"라고 하였으며, Lee는 조직몰입을 "어느 정도의 소속감이나 충성심으로 보고 개인과 조직체의 심리적인 결속의 형태"라고 하였다. 또한, Alutto 등은 "개인에게 약간의 보수, 자유, 지위 및 책임의 증가가 있어도 떠나지 않는다는 의사"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조직몰입의 구성개념으로 Mowday & Steers는 첫째, 조직의 목표와 가치에 대한 강한 신뢰와 애착 둘째, 조직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자 하는 헌신과 희생의지 셋째, 조직구성원으로 남고자 하는 욕구 등의 세 가지 측면을 지니는 개념으로 파악하였다.

현재까지의 조직몰입에 대한 정의를 종합해 볼 때 조직몰입이란 "조직구성원이 그들의 가치목표를 조직목표와 동일시하고, 또한 조직구성원으로서 남아있기를 바라는 상대적인 정도"로 파악할 수 있다. 그러므로 조직행동학적 측면에서 조직구성원의 태도 측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조직몰입에 대한 정의를 통해 조직몰입은 구성원들과 조직 간에 일정한 형태의 심리적 구속이 내재하고 있다는 데에는 의견이 일치되고 있다. 따라서 조직몰입은 소극적으로는 어느 정도의 이해관계를 더 나아가서는 조직에 남아 충성하는 것을, 적극적으로는 조직의 목표와 가치를 자기의 것으로 동일시하는 심리적 구속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는 조직을 과거의 계층적 조직에서 수평적 조직으로, 또한 조직의 감축 및 슬림화를 통한 "팀 제 조직"으로의 변신을 도모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변화와 혁신을 통해 기존의 통제중심에서 벗어나 자율과 몰입의 조직문화로 옮겨가는 것이다. 조직 내 구성원들이 일일이 통제 하에서 움직이기보다는 자기 일에 몰입하여 스스로 무엇인가를 하려고 해야만 그 조직은 발전할 것이다. 통제중심의 조직분위기에서는 관리자가 모든 것을 결정하기 때문에 부하는 소극적·방어적인 업무자세를 취하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자율적 몰입 중심의 조직분위기에서는 적극적・공격적으로 업무에 임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