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지역 모든 공공다중시설 잠정 휴장 돌입
천안지역 모든 공공다중시설 잠정 휴장 돌입
  • 장선화 기자 adzerg@naver.com
  • 승인 2020.02.25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티투어, 전시, 문화프로그램, 공연, 행사 연기 또는 취소

코로나 첫 확진자 발생, 독립기념관·도서관·박물관 등 공공시설 전면 휴관
성환·병천 5일장도 26일 상인회 자발적 휴장

취약계층 위한 어린이집, 경로당, 주간보호센터 등은 정상 운영

[충청신문=천안] 장선화 기자 = 천안에서 47세 여성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천안전역의 모든 공공다중시설이 잠정 휴장에 돌입했다.

시는 우선 안전을 위해 관내 종교시설 동향을 파악해 행사나 집회, 모임 등을 취소하거나 자제를 협조하는 요청 공문을 보내는 등 지역사회의 동참을 호소하고 나섰다.

특히 민족의 성전 독립기념관(관장 이준식)의 경우 코로나19의 추가확산과 감염예방을 위해 26일부터 전시관을 잠정 휴관을 알렸다.

독립기념관 관계자는 “당초 3·1절 기념 문화행사만 취소할 계획이었으나 장소 대관(컨벤션홀, 천연잔디구장, 야구장, 밝은누리관 등) 및 3월 재개장예정이던 캠핑장도 잠정 휴장하며 재개관은 추후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천안지역 대표적 5일장인 병천시장과 성환이화시장의 경우 상인들이 자발적으로 26일 하루 임시휴장을 선언했다.

천안시 또한 26일부터 시민이 많이 모이는 도서관, 박물관, 주민자치센터, 각종 체육시설 등 공공시설에 대한 잠정휴관을 알렸다.

시는 24일 오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코로나19가 진정될 때까지 주요 공공시설의 잠정 휴관 또는 운영 중단을 결정했다.

우선 도서관의 경우 공공도서관 8개소와 작은도서관 15개소는 26일부터 별도 안내 시까지 휴관에 들어간다. 도서대출이 중단됨에 따라 도서반납일은 자동 연장되며 외부 반납함이 24시간 개방된다.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는 26일부터 도서관과 평생학습시설 모두 3월 9일까지 잠정 휴관에 들어가고, 시민문화여성회관은 상반기 교육을 단축해 4월 6일부터 6월 30일까지만 진행할 예정이다.

또 시민들이 모이는 30개소 주민자치센터의 경우 26일부터 3월 9일까지 프로그램을 휴강하고 상황에 따라 연장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천안시종합사회복지관, 쌍용종합사회복지관, 천안성정종합사회복지관은 휴관하나 식당에서는 대체식을 제공하고, 돌봄서비스는 이용자 요청 시 최소화해 운영할 계획이다.

천안시노인종합복지관, 아우내은빛복지관도 26일부터 별도 지시까지 휴관하지만 무료경로식당은 정상 운영하며, 천안시장애인종합복지관, 누리별장애인복지관, 직업재활시설 3개소도 별도 지시까지 휴관에 돌입한다.

천안박물관과 흥타령관, 홍대용과학관, 유관순열사기념관, 석오이동녕기념관도 26일부터 휴관된다.

시민 대상 시티투어, 문화행사나 전시, 체육행사 등도 연기하거나 취소됐다.

3월 1일부터 운행 예정이던 올해 천안시티투어 시작 일정을 조정해 상황이 안정되면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예정돼 있던 3.1절 기념음악회는 취소됐으며, 3월 5일 제80회 천안시립합창단 정기공연은 무기 연기되고 3월 개강 예정이던 서북·동남구문화원은 프로그램을 2주 연기했다.

종합운동장과 국민체육센터, 신방체육관, 장애인종합체육관, 게이트볼장 22개소 등 모든 공공체육시설도 26일부터 휴관한다.

오는 29일까지 열리는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 홈경기(유관순체육관)는 예정대로 진행하지만 철저한 방역 속에 무관중 경기로 진행된다.

제30회 천안시장기 생활체육 축구대회는 개회식을 취소하고, 2020 천안시장기 배구리그와 제6회 천안시장배 생활체육족구클럽 최강전도 연기됐다.

이 외에도 대한축구협회의 K3·K4리그 출범식이 무기한 연기됨에 따라 3월 7일에 예정됐던 천안시 축구단의 3월 홈경기도 연기된다.

천안문화재단 천안예술의전당미술관(관장 임전배) 또한 오는 28일부터 개최할 예정이었 천안_독립프로젝트 ‘그날을 봄’ 전시를 잠정 했다.

한편 복지사각지대가 발생되지 않도록 어린이집 660개소와 지역아동센터 62개소 및 경로당739개소, 장애인주간보호센터는 정상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