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1대 국회에 바란다] 방사광 가속기 유치 등 현안 실현 사할 걸어야

충북도 시급한 대형사업 유치 여야 협력 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20.04.28 18:52
  • 기자명 By. 신동렬 기자
방사광 가속기 조감도

[충청신문=청주] 신동렬 기자 = 4·15 총선이 막을 내린 만큼 충북도와 여야 당선인들이 협력해 대형사업 유치를 위한 총력전에 나서야 할 시기다.

충북도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을 필두로 한 충북의 시급한 현안 해결을 위한 여야 정치권을 협력을 기대하고 있다.

◆충북도·청주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오창 유치 사활

현재 충북도가 1순위로 추진하고 있는 역점사업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오창 유치다.

총 사업비 1조원 규모의 국가대형연구시설인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사업은 충북을 비롯한 전남 나주, 강원 춘천, 경북 포항 등 4개 지자체가 치열한 가운데 충북도와 청주시가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사활을 걸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전망에 따르면 생산유발 6조 7000억원, 고용유발 13만7000여명, 부가가치 유발 2조4000억원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방사광가속기란 빛의 속도로 전자를 가속시켜 빛(방사광)을 얻는 장치로, 물질의 기본입자를 관찰하는 초정밀 거대현미경 역할이다.

충북도가 내세우는 신규 방사광가속기 구축 최적지는 청주 오창이다. 오창테크노폴리스산단의 절반인 53만9000㎡에 원형둘레 800m의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방사광가속기신규 구축이 급부상한 건 일본 수출규제가 계기가 됐다.

방사광가속기가 청주에 유치되면 전국이 과학기술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 문재인 정부가 구현하는 국가균형발전 실현에 큰 전기를 마련 할 수 있다.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국가적 과제인 소재 부품산업의 기반을 대폭 확충하고 청주의 주력산업인 반도체, 바이오, 의약, 2차전지 등 연구개발(R&D) 분야가 크게 발전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회 당선인과 충북도의회·청주시의회는 물론 도내 각 시·군과 의회들도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위해 힘을 보태고 있는 상황이다.

충북도에 따르면 다목적방사광 가속기 충북 오창 유치 서명인이 26일 기준으로 온·오프라인 합계 101만1000여명으로 집계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29일까지 전국 광역 시·도 지자체 대상 유치계획서를 접수 받아 5월초 발표평가와 현장평가를 거쳐 7일 부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오송 바이오클러스터 조성

충북도가 오는 2030년 세계적인 바이오산업의 중심지로 우뚝 서기 위해 ‘충청북도 바이오산업 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바이오 관련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자문과 내부 검토, 회의 등을 거쳐 5대 핵심 전략과 46개 세부 과제를 마련했다.

핵심 전략은 ▲글로벌 허브 오송 생명체학(바이오믹스) 클러스터 구축 ▲바이오산업 핵심인재 양성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 ▲바이오 유망분야 사업회 기반 구축 ▲글로벌 수준의 연구개발(R&D) 역량 확보 등이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와 관련, 오송을 백신과 치료제 연구개발을 주도하는 ‘국가 감염병 위기 대응의 중심 클러스터’로 만들기로 했다.

감염병 전문병원 건립, 생물안전실험실 등 시설 보강, 감염병 대응 기반기술 구축 등의 사업도 계획에 반영했다.

충북도는 이러한 발전 전략이 제대로 추진되면 바이오기업이 현재 422개에서 2030년 1600개로 늘고 생산액은 연간 1조8000억원에서 7조원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했다.

◆ 충북혁신도시 ‘시스템 반도체 융복합 산업타운’ 조성

충북도가 시스템 반도체 육성에 나섰다.

도는 충북혁신도시에 조성되는 이 타운에 향후 10년간 8901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시스템 반도체 시장은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50∼60%에 달하지만 한국의 시스템 반도체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기준 3.1%에 불과하다.

충북도는 이 타운 조성을 통해 설계·후공정 10개 스타기업을 육성하고 전문인력 1000명을 양성하며 반도체 산업 3만명 추가 고용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인프라 구축에 3040억원, 인재 육성·유치에 661억2000만원, 선순환 생태계 구축에 5200억원이 투입된다.

충북도는 연면적 8천㎡ 규모의 시스템반도체 시험인증 종합지원센터를 구축한다.

이 센터는 후공정 패키지, 성능·신뢰성 인증 평가, 불량 분석 등 중소기업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소재·부품의 국산화를 촉진하기 위한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성능평가 지원센터’도 들어선다.

인재 육성을 위한 ‘시스템반도체 설계지원 센터’도 조성된다.

◆미세먼지 대응 ‘산업 환경개선 지원센터’구축

충북의 미세먼지 수준은 전국에서 최악으로 꼽히고 있다.

이런 가운데 도가 ‘미세먼지 대응 산업환경개선 지원센터’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도는 이 센터 구축을 위해 지난해 용역에 나섰고 그 결과 센터 구축은 타당한 것으로 나왔다. 센터는 미세먼지가 없는 안전하고 깨끗한 대기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된다.

도는 2021년까지 청주 오창읍 일원에 센터를 지을 계획이다. 7000㎡ 터에 5층 규모로 지어진다. 먼지 제어 실증 시스템, 공기정화 소재·기기 수명 평가시스템 등을 구축하는데 280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봤다.

센터가 구축되면 미세먼지 저감 정부 정책 지원, 충북의 소각시설 현안 해결, 미세먼지 관련 소재 개발, 미세먼지 시장 규모 확대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적으로 638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96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강호축 개발·충북선 고속화

지난해 1월 발표된 예타면제 사업 중 충북 내 철도사업인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과 평택~오송 간 2복선사업은 사업적정성 검토를 거쳐 지난해 말부터 기본계획을 추진 중에 있다.

충북선고속화 사업 중 삼탄~연박 선형개량사업과 원주연결선 사업은 기본계획에서 검토 중이다. 오송 연결선은 충북선고속화사업 기본계획 추가반영 또는 평택~오송 간 2복선화사업 기본계획 반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오송연결선은 철도 운행시간에 40분 가량 영향을 미치는 고속화의 핵심사업이지만, 안전상의 문제를 이유로 표류 중이다.

충북은 ‘강호축(강원~충청~호남)’ 개발의 핵심 사업인 오송연결선 반영을 통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를, 강원은 원주연결선을 통한 강릉~목포 간 강호선 구축에 적극적으로 공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