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하는 디자이너 미수타육] 2. 쉽게 만드는 시원한 여름 음식 콩나물냉국
[요리하는 디자이너 미수타육] 2. 쉽게 만드는 시원한 여름 음식 콩나물냉국
  • 충청신문 dailycc@dailycc.net
  • 승인 2020.07.19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준비재료 * 

콩나물 200g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대파 1/3 개 

다시마 2장 

물 600ml 

국 간장 1 큰 술 

소금 반 큰 술 

마늘 다진 것 반 큰 술.

 

안녕하세요 미수타육입니다.
요즘 신경 쓰는 게 많아서 그런지 소화가 잘 되지도 않고 속이 더부룩해서 오늘은 얼음 동동 띄워 시원하게

#콩나물냉국 한 그릇 만들어 먹었어요.
더운 여름이니까 뜨끈한 음식보다는 시원한 걸 많이 만들어 드시곤 할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콩나물냉국 만드는법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집마다 만드는 과정이 조금 다르긴 하지만 사실 콩나물국 끓이는 것과 동일하게 만들어낸 후 차갑게만 해주면 되거든요 불앞에서 조리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긴 하지만 5분 정도는 그다지 어렵진 않잖아요ㅎㅎ
그러니 오늘 소개해드리는 과정을 잘 보신 후 간단한 여름 음식으로 만들어서 푹푹 찌는 더위 물리쳐보세요!
준비할 재료가 아주 간단하긴 하지만 그래도 준비할 재료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콩나물 양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준비하실 때 참고해 주시고 육수와 콩나물 따로 보관 후 만들어줄 거기 때문에 많이 사용해 주셔도 관계없습니다.

1. 자, 그럼 제일 먼저 진행해 줘야 할 건 재료 손질인데요 제일 먼저 대파 1/3개는 얇게 채 썰어 준비해 주세요.

2. 다음으로 홍고추 1개와 매콤함은 더해줄 청양고추 1개는 얇은 두께로 어슷 썰어 준비합니다.

3. 이어서 콩나물은 흐르는 물에 한번 가볍게 씻어주고 다듬어 주세요.
물에 씻지 않고 그냥 사용해도 되긴 하지만 가끔 콩깍지가 그대로 묻어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물에 가볍게 흔들어주며 씻어 주는 게 가장 좋으니 세척은 필수로 진행해 주세요.

4. 재료 손질을 모두 마친 후에는 냄비에 600ml 정도의 물을 담아주고 다시마 2장을 넣어 센 불에 3분간 끓여주세요.

5. 시간이 지나면 다시마 2장은 건져내어 주고요.

6. 이어서 다시마 우려낸 물에 씻어 놓은 콩나물을 넣어주고 끓여주면 되는데요 너무 오래 끓여낼 경우 아삭한 식감이 덜해요.
그렇기 때문에 시간은 2분 정도로만 진행해 주면 되고 뚜껑은 닫지 않아도 관계없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7. 시간이 지난 후에는 모두 건져내어 주면 되는데요.

8. 아무래도 아삭한 식감이 살아 있어야 좋으니까 차가운 물에 담아 놓은 후 열기를 식혀주면 좋아요.

9. 이어서 삶아낸 물에 다진 마늘 반 큰술을 넣어 주면 되는데요 마늘은 취향에 따라 조금 조절해 줘도 관계없어요.
향과 맛을 조금 입혀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양을 적게 넣어줘도 관계없으니 참고하시고요.

10. 다음으로 국 간장 1 큰 술을 넣어 주면 되는데요.

11. 간장을 조금밖에 넣지 않았기 때문에 간이 맞지 않을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소금으로 간을 더해주면 되는데요 저는 반 큰술을 넣어 주었으니 참고하시고 입맛에 따라 조절해서 넣어 주시면 됩니다.
간을 맞춰 놓은 후에는 육수를 시원하게 냉장고에 넣어두면 되는데, 김이 모락모락 나는 뜨거운 상태에서는 냉장고에 넣어주면 안 되는 거 아시죠? 반드시 조금 식혀 놓은 후에 넣어주는 게 좋아요.

12. 육수를 차갑게 만들어 놓은 후에는 그릇에 담아주고 콩나물을 넣어줍니다.

13. 마지막으로 썰어 놓았던 청양고추, 홍고추 그리고 다져 놓은 대파를 넣어 섞어주면 완성이에요.

 

정말 간단하죠? 콩나물과 육수를 따로 보관 후 그때마다 양을 조절해 주며 섞어 먹으면 되기 때문에 많은 양을 만들어 놓아도 아주 좋거든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이것 하나만으로는 밥 한 끼 든든하게 해결하기에 사실 부족하기 때문에 매콤하게 양념해서 만든 제육볶음이나 매운 음식과 함께 먹으면 정말 최고의 궁합이랍니다.


청양고추를 썰어 넣어 주었기 때문에 은은하게 느껴지는 매콤한 맛이 참으로 좋고, 그 때문에 입맛 살려주는 여름 음식으로 정말 최고의 메뉴가 아닐까 싶은데요.

여름 음식으로 오늘 소개해드린 콩나물냉국 만드는법 참고하셔서 시원한 하루 보내셨으면 합니다!

 

https://blog.naver.com/6design 참고 



최신기사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