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꿈을 위한 도전, 인재여 오라'] 4. 대전국제통상고등학교
[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꿈을 위한 도전, 인재여 오라'] 4. 대전국제통상고등학교
  • 충청신문 dailycc@dailycc.net
  • 승인 2020.09.07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융합형 전문인력 양성 ‘요람’

 

국내 유일 경호정보과정 운영… 취업 · 관련 대학 진학 서포트

공채 대비 인재 양성반 운영 등 다수 금융기관·공채 합격 성과

◆학교 소개

대전시 중구 문화동에 위치한 대전국제통상고등학교는 대전 유일 남학생 입학이 가능한 공립 상업계 특성화고등학교로 올바른 인성과 창의 융합 능력, 산업현장연계의 진로직업능력을 갖춘 품격 있는 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다.

국제통상고는 국제통상과(중국무역·일본무역과정), 상업정보과(금융정보·회계정보·경호정보과정), 생활과학과(뷰티아트·호텔외식조리·제과제빵과정)를 운영해 노동 시장의 수요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학생 개개인의 구체적 진로 선택이 가능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특히 1학년 전 과정에 영어·중국어·일본어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외국어 능력 신장의 폭넓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 경호정보과정을 운영해 경호 관련 분야로의 취업과 생활체육 관련 대학 진학에도 가능성을 열고 있다.

생활과학과의 경우 회계·경영(창업) 등 이론·실습교과 교육과정 편성으로 졸업 후 취업뿐 아니라 창업에도 도전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국제통상고는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으로 취업(산학)맞춤반, 전공동아리, 중소기업 이해연수, 글로벌리더십 해외연수 프로그램, 공채 대비 인재 양성반 등을 매년 내실 있게 운영해 2017년에는 한국은행, 한국전력공사, 신용보증기금, 국민은행, IBK기업은행 등 다수의 금융기관과 공채에 합격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마칭관악반, 유도반, 하키부, 각종 자격증 취득 대비반 등 다수의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과 혁신학교(창의인재 씨앗학교), 학교진로교육 연구학교 운영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 행복한 학교 문화와 인권 존중 풍토 조성을 위한 성찰교실 운영으로 건강하고 올바른 생활 습관과 가치관 함양에도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국제통상고는 ‘꿈을 키우는 학생, 보람 있는 교사, 즐겁고 활기찬 학교’를 만들기 위해 오늘도 ‘함께’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학과 소개

▲전체 학급 수 : 31학급 ▲학생 수 : 497명 ▲교원 수 : 65명


-2019년도 졸업생 취업 현황
·sk 하이닉스 등 대기업 진출

·빕스, 성심당, 키다리식품, 끌리메 등

마칭관악예술부 학생 음악경연대회 초청 공연모습
마칭관악예술부 학생 음악경연대회 초청 공연모습

 

안주희 담당교사
안주희 담당교사

“합주 · 공연 활동 통한 사회성 · 협동심 키워”

◆특별한 동아리 '마칭관악예술부'

▲마칭관악예술부는
마칭관악예술부는 1992년 창단해 1993년 대전엑스포, 1994년 전국체전, 1995년 전국소년체전, 장애인 체육대회를 비롯한 대전지역에서 실시하는 경축행사, 위문공연, 시가행진, 각종 공개연주 행사 등에 참여해 대전지역 행사에 공헌했으며 대전 유일의 마칭관악부로 교명의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92전국체전’이 대전에서 개최되면서 식전 행사를 위해 창단됐습니다. 그후 ‘93대전엑스포’ 와 국군의 날 행사 등에 참여하며 대전 유일 마칭밴드 동아리로 자리잡게 됐습니다.

▲동아리 활동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다양한 경축행사, 위문공연, 시가행진, 각종 공개연주 행사로 인해 학생들이 성장한 모습을 보면 뿌듯합니다. 무엇보다 졸업 후 제자들이 찾아와 각종 행사에 참여하면서 배운 배려와 성실함이 사회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이처럼 학창시절 동아리 활동이 가장 추억되며 도움 됐다고 할 때마다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마칭관악예술부
마칭관악예술부

 

▲우리 동아리 자랑을 해준다면
공립학교로는 국내에서 유일한 마칭밴드 동아리입니다. 콘서트 밴드를 운영하고 있는 학교는 공연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준비를 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보면대, 악보, 의자 등 필요한 것들이 많지만 우리 학생들은 공연곡을 외워서 연주하기 때문에 본인들의 악기만 챙겨서 공연장으로 바로 움직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 우리 마칭관악예술부의 자랑거리는 의리로 뭉치는 결속력 있는 학생들입니다. 각종 행사 준비로 어려움이 있어도 더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긍정적인 생각과 책임감 있고 헌신적인 자세로 해결하며, 진정성 있게 연주하고 행동하는 학생들로만 구성돼 있습니다. 

▲동아리 학생들을 가르칠 때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시나요 
단체생활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 속에서 동아리 활동을 포기하려는 학생들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적절한 페이스 조절과 팀 분위기 조성, 개개인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인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음악 활동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환경에서 자신의 기량을 연마하고 진로를 탐색하며 음악을 향유하는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관심과 사랑으로 진로지도와 생활지도를 가장 주안점으로 두고 있습니다.

▲앞으로 동아리 운영 계획이 있다면
마칭밴드는 정적인 것에 동적요소를 가미한 것입니다. 단순히 연주만 하는 것이 아니라 행진을 하면서 그 음악에 맞는 여러 가지 대형 변환이나 개개인의 동작을 동반해 보다 동적이고 입체적으로 구성하는 연주 형태를 구사합니다. 신체적 동작 활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작품 완성 시 학생들의 성취도는 매우 높은 편입니다. 힘들지만 합주와 동작 활동을 통해 사회성과 협동심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계발하고 진로와 연결 지어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도록 해 바람직한 인격을 형성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이에 앞으로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선택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도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최신기사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