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꿈을 위한 도전, 인재여 오라'] 6. 대전생활과학고등학교
[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꿈을 위한 도전, 인재여 오라'] 6. 대전생활과학고등학교
  • 조수인 기자 suin@dailycc.net
  • 승인 2020.09.15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교과목 · 탄탄한 혁신 수업… 대전 공업계 ‘취업률 1위’

학생참여형 교육과정… 원하는 학과 수업선택 ‘인기’

LG하우시스와 협약… 전국 첫 NCS창조제작 교육

전교생 입학 · 수업료 전액 지원 등 다양한 장학제도

 

◆학교 소개

대전시 대덕구 오정동에 위치한 대전생활과학고등학교는 탄탄한 교육과정으로 대전 특성화고 중 공업계고 취업률 1위를 자랑하는 작지만 강한 학교다.

대전생활과학고는 학생 참여형 교육과정을 운영해 지루한 수업이 아닌 학생들이 즐겁게 공부하는 수업혁신을 이뤘다.

또 학생들이 원하는 학과에서 하고 싶은 공부를 하고 있어 학과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 본교의 자랑이다. 

대전생활과학고는 1학년 때부터 전공 수업과 전문 실습에 주력해 인성이 바른 창의적인 전문기능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건축인테리어과는 LG하우시스와 산학협약(MOU)체결로 연간 약 2000만원 상당의 창호시공 실습재료를 무상지원 받아 전국최초로 NCS창호제작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기전자과는 ‘산학일체형 도제반’을 운영하면서 입학 후 2학년 때부터 학교·기업·도제교육센터를 통해 직업교육 이수 후 졸업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된다.

바이오케미컬과는 화학분석·의약품제조와 화장품 제조 과정이 개설된 대전 유일 화학 관련 학과로 KT&G, 홈플러스, CJ제일제당 등 다수의 우수업체에 취업하는 쾌거를 이뤘다. 

 

조리제빵과와 토털뷰티과는 1학년 교육과정부터 전문교과 수업과 실습과정을 3년간 편성·운영해 취업역량이 강한 전문가를 양성한다.

대전생활과학고는 특별한 교육활동으로 취업공채반, 1인 3개 자격증 취득 등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으며 꿈너머 꿈 진로멘토링, 선배 및 전문가 초청 특강,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 중소벤처기업부 인력양성사업,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선정 등을 통해 최고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전교생 입학금과 수업료 전액 지원, 전공관련 자격증 취득 무료 지원 등 다수의 장학 제도가 마련돼 있다. 또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해 무료 해외 연수 지원과 장학금 지급, 테블릿 PC 등을 수여하고 있다. 

대전생활과학고는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다양한 동아리 활동, 학교 예술제, 매직콘서트 등을 통해 즐겁고 행복한 학교를 구현하고 있으며 다양한 실습실, 복지시설, 남·여학생 휴게실, 급식실 등 전국에서 가장 좋은 교육환경을 구비하고 있다.

“학생이 행복하고 학부모가 만족하며 선생님이 즐거운 학교”가 바로 대전생활과학고의 현주소이다.


◆학과 소개

▲전체 학급 수 : 27학급 ▲학생 수 : 551명 ▲교원 수 : 59명

 

-2020년도 졸업생 취업 현황
CJ제일제당, ㈜청암, 영림하우징, 박준뷰티랩, 한스브로트, 이텍산업㈜, 세중이엔씨, ㈜한국서지연구소, ㈜켐베이스, ㈜파인텔레콤, 한국바이오켐제약㈜ 등

동아리 활동사진
동아리 활동사진

 

박범진 담당교사
박범진 담당교사
김원태 담당교사
김원태 담당교사

 

“봉사활동, 인성교육에 큰 역할 사회공헌 인재 양성”
◆ 특별한 동아리 '대전생활과학고 인터랙트'

▲동아리 소개
‘대전생활과학고 인터랙트’ 동아리는 20년째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교내 봉사활동 동아리입니다. 국제로타리클럽의 후원을 받는 청소년단체로, 봉사활동과 국제 친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동아리는 회원 수가 63명인 교내 최대 동아리로 매년 100여회의 봉사활동을 전개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2000년 4월, 학생들과 안산성으로 유적지 답사를 갔다가 주변에 널려 있는 쓰레기를 치우던 중 봉사활동 동아리를 만들기로 합의하고 결성하게 됐습니다. 그후 2006년 국제로타리 3680지구 대전엑스포로타리클럽의 후원을 받게 되면서 인터랙트를 창단하고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동아리 활동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매년 활동지를 제작하기 위해 받은 학생들의 수필을 읽어 보면, 봉사활동을 통해 느꼈던 것들을 전해받을 수 있는데 그럴 때 보람을 느낍니다. 지도교사인 제가 기대하는 것 이상으로 학생들은 다양한 상황에 처하고 극복하면서 성숙해집니다. 이 과정에 일조하고 있다는 생각에 교육자로서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중학교 때까지 학교폭력 때문에 고교 진학을 포기하려고 했던 학생이 있었습니다. 그 학생이 봉사활동을 하면서 자신감을 회복하고 대학교 사회복지과에 진학한 뒤 복지기관에 복지사로 취업해 인사하러 왔을 때 뿌듯함과 기쁨을 느꼈습니다.

동아리 활동사진
동아리 활동사진

 

▲우리 동아리 자랑을 해준다면
우리 동아리는 전국 중·고생자원봉사대회에서 동상과 장려상 수상, 세계청소년자원봉사의 날(GYSD)참가 수상, 한국로타리 ‘전국로타리청소년자원봉사대회’ 클럽부문 금상, 국제로타리3680지구 최우수 클럽 지정, 여성가족부장관상, 다수의 모범 청소년 수상자 배출, 해외봉사단 및 체험단 선발, 필리핀 태풍피해 돕기, 캄보디아에 초등학교를 설립하는 ‘사랑의 벽돌쌓기’ 해외 모금운동 전개, 봉사활동 글짓기 대회(대전시자원봉사센터 1등) 수상 등 많은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동아리에 대한 애착이 강하고, 20년을 이어오는 전통이 있기 때문에 인터랙트 동아리는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이며 동아리 활동의 모범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동아리 학생들을 가르칠 때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시나요 
봉사는 살아 있는 인성교육의 실천적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약속의 중요성과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필요성, 봉사자들과의 연대 속에서 미래에 대한 비전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동아리 운영 계획이 있다면
더 많은 학생들이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년을 지도해 오면서 봉사활동이 인성교육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글로벌 시대에 맞게 세계 평화와 국제적 이해에 어울리는 프로그램에 우리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안내해 높은 이상을 꿈꾸고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특성화고의 특성에 맞게 전공을 살리면서 사회에 공헌하는 봉사활동 동아리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운영하고자 합니다.



관련기사

최신기사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