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꿈을 위한 도전, 인재여 오라'] 7. 대전여자상업고등학교

금융권부터 대기업까지… 취업률 ‘전국 1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20.09.17 18:43
  • 기자명 By. 조수인 기자
대전여자상업고등학교 전경
대전여자상업고등학교 전경

전국 유일 중소기업 기술혁신대전서 표창 2번 받아

차별화된 직무능력 개발… 평균 8~10개 자격증 취득

◆학교 소개
대전여자상업고등학교는 1948년 개교 이래 훌륭한 인성, 탁월한 지성, 뛰어난 직무능력을 고루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전국 최고 취업 명문 특성화 고등학교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중소기업 기술혁신대전 기술 인재부분 대통령 단체표창을 2번이나 수상했고, 취업기능강화 최우수학교로 6년 연속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대전시 학교평가 최우수 학교로 5년 연속 선정돼 교육감 표창을 수상했다.

특성화고 취업률 전국 1위인 대전여상의 최근 3년간 평균 취업률은 71.8%이며, 금융감독원을 비롯한 금융권, 공공기관,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등 매해 다양한 곳으로의 최다 취업을 자랑하고 있다.

대전여상은 자신의 직업적 능력을 지속적으로 개발·성장시킬 수 있는 인재양성이라는 큰 비전 아래 최고의 업무능력과 인성, 창의성을 겸비한 전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

1학년 때는 진로적성검사, 진로상담, 진로포트폴리오작성, 직업 체험 및 진로탐색 스쿨, 직업인 특강프로그램 등을 통해 다양한 진로탐색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2학년 때는 산업체 현장 체험과 직무체험, 직업박람회 체험, 미래 비전 작성, 비전설계스쿨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각자의 비전을 수립 하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3학년 때는 교내 모의면접대회, 이력서·자기소개서 발표대회, 취업포트폴리오 발표대회, 취업 전 사전교육 이수, 산학 맞춤 반 및 FTA 실무인력양성사업, 기업체 현장실습 참여 등을 통해 전문화되고 체계적인 취업 준비 교육체제를 운영한다.

대전여상에는 기업의 회계 업무에 대한 전문지식과 마케팅 기술을 습득해 회계 및 경영관련 사무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회계융합행정과’와 IT 및 OA기기 활용을 기본으로 회계, 인사, 총무, 비서, 세무, 사무행정, IT사무 등 사무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IT사무행정과’가 있다. 

‘회계융합행정과’는 회계 및 경영관련 사무 쪽으로 전문화됐고, ‘IT사무행정과’는 일반사무와 행정을 위해 IT 및 OA기기 활용에 전문화됐다. 두 학과 모두 회계를 기본으로 사무 전문 인력을 양성해 사무직으로 취업이 잘 된다는 공통점이 있다. 

정규수업과 방과 후 수업, 무료로 진행되는 자격증 취득 특강과정, 전공 심화 동아리 활동을 통해 금융, 증권, 회계를 비롯한 다양한 고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졸업 시 1인당 평균 8~10개의 자격증을 취득한다.

시간 엄수가 기본이 된 질서교육과 예절교육이라는 인성교육 로드맵아래 지각생이 없고 늘 예의바르게 인사하는 학생들 자체가 대전여상의 큰 자랑거리이다. 

직업기초능력과 직무능력 강화 교육, 차별화된 맞춤식 교육으로 미래 지향적이며 창의적인 전문능력을 길러주고 있는 대전여상은 자타가 공인하는 취업 명문 특성화고등학교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학과 소개
▲전체 학급 수 : 30학급 ▲학생 수 : 633명 ▲교원 수 : 64명

-2019년도 졸업생 취업 현황
국가직공무원 6명, 국민건강보험공단 4명, 울산항만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KOICA, 한국연구재단, 한국소비자원 등 공공기관 19명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삼성화재, 한화생명, 신영증권 등 금융권 29명
KT&G, ㈜에스원, ㈜대성산업가스등 대기업 및 중소기업 사무직 103명 

동아리 사진
동아리 사진
이지예 담당교사
이지예 담당교사

 

“금융자격증 90%이상 합격… 취업꽃길은 덤”

◆ 특별한 동아리 '금융실무동아리'

▲동아리 소개
금융실무동아리는 금융과 경제에 열정이 있고, 금융 기관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로 구성된 동아리입니다. 금융권 진로를 탐색하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주는 관련 기초 지식과 기술 등을 습득하고, 펀드투자권유대행인 등 금융 자격증 취득과 상업경진대회 금융실무 부문에 출전하기 위한 심화 학습을 진행합니다. 또 한국거래소, 농협, 증권박물관 견학 등 금융 체험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금융, 경제와 관련된 전반적 이론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 직무수행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동아리입니다.

▲동아리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상업 교과를 가르치면서 학생들이 금융의 중요성을 알고 금융과 친밀해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학생들에게 합리적인 소비생활과 현명한 경제관념을 길러주고, 전문적인 금융 교육을 위해 열정이 있는 학생들을 모아 금융동아리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동아리 활동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펀드투자권유대행인, 증권투자권유대행인 등 일반인도 취득하기 힘든 금융 자격증을 학생들이 취득했을 때 가장 뿌듯했습니다. 평일에는 9시까지, 방학에도 쉬지 않고 학교에 나와 자격증을 준비했고, 그 결과 90% 이상의 합격률이 나올 수 있었습니다. 또한 대전상업경진대회 금융실무부문에서 7년째 금상을 수상했으며, 이런 금융교육을 바탕으로 우리은행, 신한은행, 교보증권, 삼성화재 등 금융기관에 학생들이 취업했을 때 뿌듯하고 보람을 느꼈습니다.

▲우리 동아리 자랑을 해준다면
탄탄한 커리큘럼으로 금융 경제 전반에 관련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있습니다. 우선 경제와 금융 이슈에 대해 공부하며 다양한 경제용어와 금융, 경제 지식을 습득해 기본적인 상식을 키울 수 있고, 이런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증권투자권유대행인, 펀드투자권유대행인 등 대학생도 취득하기 어려운 금융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모의 금융상품을 직접 개발하고 세일즈 활동을 하며 PPT작성 및 발표 실력,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는 과정에서 면접 능력도 자연스럽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에 취업한 동아리 출신 선배들도 많아, 취업 준비 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과 경제에 관심이 있거나 금융권 취업을 꿈꾸는 학생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동아리입니다. 

▲동아리 학생들을 가르칠 때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시나요 
‘경제와 금융은 암기과목이고 어렵고 힘들다’라는 편견을 깨기 위해 많이 노력하는 편입니다. 어려운 용어가 나오면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배웠던 내용을 복습하며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려고 합니다. 실제 상황에서 일어나는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경제 개념과 이론에 적용해 보면서 학생들에게 문제 상황을 많이 보여주고 스스로 생각하고 찾아가게 지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동아리 운영 계획이 있다면
취업 필기시험 또는 면접 시 금융과 경제에 관한 기초적인 소양을 묻는 상식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도록 신문을 통해 금융 경제 이슈를 많이 탐색하는 것은 물론, 금융권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 뿐 아니라 실무능력도 겸비한 준비된 금융 인재를 길러낼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금융과 경제 개념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