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담배연기 없는 건강한 학교 만들기 1. 대전생활과학고등학교
[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담배연기 없는 건강한 학교 만들기 1. 대전생활과학고등학교
  • 조수인 기자 suin@dailycc.net
  • 승인 2020.09.23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전하고 건강한 취미 발굴해 흡연 호기심 · 욕구 차단 

CCTV 상시 모니터링 등 흡연 사각 발굴 힘써

사제 동행 산행·환경정화 등 다양한 예방 활동

등교학생 대상 흡연 예방캠페인 모습
등교학생 대상 흡연 예방캠페인 모습

 

대전시 대덕구 오정동에 위치한 대전생활과학고등학교는 대전 특성화고 중·공업계고 취업률 1위를 자랑하는 학교다.

핵심학과 5개를 운영하는 대전생활과학고는 학생 참여형 교육과정을 실시해 취업과 진학률을 높이는데 힘쓰고 있다. 

특히 1학년부터 전공 수업, 전문 실습에 주력해 창의적 전문기능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학과에서 하고 싶은 공부를 하기 때문에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대전생활과학고는 학생의 건강을 위해 흡연예방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담배는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대표적인 물질이다.

흡연은 처음부터 시작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대전생활과학고는 흡연예방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흡연예방은 단어 자체로도 생소할뿐더러 유아기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는 인식 자체가 부족한 실정이다. 

담배가 유해하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굳이 이를 예방하는 프로그램까지 해야 하느냐는 부정적인 인식도 존재한다.

대전생활과학고 교사는 “흡연예방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담배를 멀리 하는 문화, 담배가 사라져 가는 학교가 보인다”며 “담배를 피우다 교무실에 불려오는 학생들도 줄어드는 등 교실이 건강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흡연을 하던 학생들이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해 흡연예방 캠페인에 동참함으로써 자신뿐만 아니라 친구들에게도 흡연예방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대전생활과학고는 담배 연기 없는 학교를 넘어 담배 연기 없는 사회가 될 때까지 흡연예방사업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외 환경정화 활동
교외 환경정화 활동

 

◆나뿐만이 아닌 서로를 위한 ‘흡연예방교육’

대전생활과학고는 비타민제와 젤리 나눔 활동, 칫솔 치약 나눔, 흡연예방 강의 및 부스체험, 흡연예방 안내문 발송, 흡연 예방 홍보 및 캠페인 활동, 사제 동행 산행, 현수막 설치, 주민 민원 장소 교외 순찰 및 환경정화 활동, 흡연예방 급식 및 지도 등 다양한 흡연 예방 활동을 펼쳤다.

또 64개 CCTV 상시 모니터링 등 흡연의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흡연예방사업을 통해 교사들은 학생들이 왜 흡연의 위험에 노출되는지, 어떤 심리로 담배를 접하게 되는지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업 마무리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서로 금연을 권유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대전생활과학교 교사는 “건전한 취미생활과 다양한 흥미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활동들에 참여하면서 학생들이 건전하고 바람직한 쪽으로 흡연욕구를 돌리고 스스로 금연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이 감동이었다”고 말했다. 

김효진 교장
김효진 교장

"학생들 흡연 치료하며 내면의 고민도 해결"

인터뷰 / 김효진 대전생활과학고등학교 교장

◆학교흡연예방사업의 가장 큰 교육적 효과는

흡연예방사업의 가장 큰 효과는 학생 스스로가 흡연에 대한 경각심을 높였다는 것과 자신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됐다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니 다른 친구들에게도 배려할 수 있는 넉넉한 마음을 가지게 됐습니다. 지속적인 학교흡연예방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의 분위기도 좋아지고 학교생활 역시 쾌적해졌습니다. 

흡연으로 인한 처벌보다는 예방을 우선시하는 목표로 진행하다보니 상담을 통해 선생님과 학생들의 레포가 형성되는 등 관계가 돈독해지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학교흡연예방사업을 통해 서로 간에 믿음을 심어주고 즐거움을 나누는 등 행복한 학교,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 데 도움 됐다고 생각합니다. 


◆학교흡연예방사업 운영 중 보람과 사업에 대한 제언이 있다면

학교흡연예방사업을 운영하면서 학생들의 스트레스가 흡연의 가장 큰 문제인 것을 파악했습니다. 

이에 학교는 처음부터 흡연에 대한 호기심이나 욕구를 갖지 않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활동과 캠페인을 벌여오면서 예방위주의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학교에 있는 모든 선생님들이 함께 고민하며 흡연예방에 대한 활동을 구성했습니다. 학생들이 금연을 실천하고, 성취감을 맛보면서 당면한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면서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대전생활과학고는 여러 해에 걸쳐 학교 흡연예방사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효과는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반복해서 진행해야 학교흡연예방사업의 효과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학교흡연예방사업의 바람직한 방향 및 향후 계획은

코로나 19로 인해 사회·경제·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대전생활과학고는 적극적인 대처를 통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있습니다. 

학교흡연예방사업도 학교가 교육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듯이 학생들 스스로 위기를 대처해 새로운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대전생활과학고의 경영방침은 인성이 바른 창의적인 전문 기능인력 양성입니다. 학교가 지식만 전달하는 시대는 지나갔으며, 학생스스로 체험하고 깨닫는 교육이 중요합니다.

대전생활과학고는 학생 스스로를 사랑하고, 교우를 배려하며, 사제 간의 정을 돈독히 쌓아가 바람직한 흡연예방 문화를 형성해 나아가며 인성교육과 창의적인 전문인 육성에 초점을 맞춰 바람직한 문화가 형성돼 있는 좋은 학교, 지역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신기사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