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충남TP, 스타기업 릴레이 홍보캠페인] 제2기 충남스타기업 ㈜영민하이테크

노기영 대표 “충남스타기업 선정… 매출액 12.4% 증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20.10.26 17:48
  • 기자명 By. 장선화 기자
㈜영민하이테크 전경
㈜영민하이테크 전경

[충청신문=천안] 장선화 기자 = 제2기 충남스타기업으로 선정된 ㈜영민하이테크.

㈜영민하이테크는 국내 쌍용, GM 대우, 현대, 기아 등 자동차 스티어링힐·시트 히터 및 통풍시스템을 공급해 나가고 있는 중견기업이다.

1999년 창업한 ㈜영민하이테크는 아산을 시작으로 중국(하이안,청도), 베트남(흥옌)에 해외사를 설립했다.

신뢰·인화·혁신이라는 인재상 아래 고객의 신뢰를 쌓고 노·사간 조화, 화합 및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21세기 글로벌 기업(직원수 본사 132명, 하이안 102명, 청도 38명, 흥옌 89명 총 361명)으로 우뚝선 ㈜영민하이테크.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활기찬 성장해 나아가는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인 ㈜영민하이테크 노기영대표를 만났다. -편집자 주-

㈜영민하이테크 노기영 대표이사
㈜영민하이테크 노기영 대표이사

 

◀㈜영민하이테크란 회사는

㈜영민하이테크를 설명하려면 충남테크노파크(이하 충남TP)를 빼놓을 수 없다.

㈜영민하이테크가 제2기 충남스타기업으로 선정돼 발전의 토양을 마련한 때문이다.

충남TP는 충남지역 유망 중소기업의 집중 발굴과 체계적 지원 사업을 위해 ‘충남 스타기업 육성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충남 스타기업에 선정이 되면 기업이 제시한 성장계획에 대한 전담 산학연 전문가(PM)가 배정돼 컨설팅을 지원받을 수 있다.

기업성장 컨설팅, 기술혁신활동 및 수출 마케팅 등 맞춤식 기업 지원이 가능한 것이다.

또 수출 바우처(연간 2000만원 내외) 등 정부지원사업과의 연계를 비롯해 상용화 연구·개발(R&D) 과제지원, 컨퍼런스, CEO포럼 등 상생협력 네트워크도 지원된다.

◀제2기 충남스타기업으로의 선정배경은?

충남 스타기업 자격은 본사 또는 주 사업장을 도내에 두고 상시 종사자수 10인 이상으로 최근 3년간 평균 매출액 50~400억원 이내의 중소기업이어야 한다.

(주)영민하이테크는 충남스타기업 선정 뒤 충남테크노파크를 통해 탄탄대로에 들어섰다.

스타기업 R&D 과제 기획 컨설팅 지원, 스타기업 CEO포럼 등 네트워크 지원, 상용화 R&D 과제 지원을 진행하며 내실을 다졌다.

이러한 정부과제를 통해 해외 시장개척에 본격적으로 나서 2020년 베트남 VINFAST社의 수주가 성사됐다.

자동차 스티어링힐
자동차 스티어링힐

 

◀제2기 충남스타기업 선정된 후 성과는?

2017년도 대비 2019년도 매출액은 12.4%가 증가됐고 2017년 대비 2019년도 고용창출은 21%가 증가돼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지역특화산업육성 사업의 우수사례로 선정된 이유는 ITEM이 자동차산업의 시장 확장성(전기차, 수소차 등)에 따른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사업매력도 증가와 보유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개발 전략수립도 들 수 있다.

특히 제품 다각화가 가능하고 자동차 산업트렌드의 변화에 유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술력 등을 인정받았다는 것이다.

◀(주)영민하이테크의 향후 계획은?

국내 완성차 업체를 통한 직, 간접 수출이 예상되는 국가에 출원이 필요하다.

해외판로 개척에 도움이 되는 국제특허를 해당 국가에의 출원(국내단계진입)을 위해 국책과제를 신청하게 됐다는 것이 추진배경이다.

또 주력제품 이외에 매출이 전혀 발생되지 않아 신규 제품개발의 절대적 필요성을 판단했다.

당사에서 개발중인 신규 사업화 ITEM을 위한 시장조사 및 기술동향 조사의 필요성이 그것이다.

시트 히터
시트 히터

 

◀자동차에 대한 애착이 돋보이는데...

회사설립 배경을 자동차 편의부품 분야소환을 들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쌍용자동차 구매 차량의 연혁을 갖고 있기도 하다.

시트 히팅 시스템, 스티어링 휠 히팅시스템, 시트 마사지 시스템, 시트 통풍 시스템 등에서 국내 자동차산업 발전에의 기여를 위한 선택이다.

향후에도 이러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동차 편의부품의 선두기업이 될 것을 다짐한다.

이 밖에도 밀폐형 챔버 구조를 적용한 통풍시스템(통풍량 균등확보를 위해 적용한 시스템) 및 차별화된 기술도 갖추고 있다.

기존 긴 통풍유로로 인한 통풍량 손실을 최소화가 가능토록 길이를 최소화시켰다.

◀기업 성장과정 중 기억나는 일은?

러시아 특허 경고장 대응을 통해 많은 깨우침을 얻었다.

지식재산권을 타사에서 침해하는 경우 기업의 경영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대응을 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고 심지어 본업을 중단해야 되는 등 경영전반에 제약이 따른다.

때문에 신규아이템에 대한 지식재산권 확보를 통해 지식재산 분쟁 예방 및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판단아래 지식재산권 확보를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지역 경제 성장 등 지역관이 있다면...

충남 지역 자동차부품산업 육성을 위해 지속성장 가능한 통풍시트 시스템 사업화 지원으로 수혜기업의 총 매출액(370억원), 직원수(총 132명)등 성과 창출에 기여했다.

충남 지역발전을 위한 미래 먹거리 발굴 및 사업 기획을 통해 지역의 균형 발전과 활력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기업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을 든다면...

한마디로 노사간의 신뢰다.

지키는 것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지만 핵심조건이라 생각하고 그 신뢰유지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직원들의 복지에 더욱 신경 쓰며, 대내외적으로 청렴한 회사가 되려는 노력의 결과로 직원들의 높은 장기 근속률과 낮은 이직률이 설명을 대신한다.

◀앞으로 목표 또는 비전이 있다면...

‘고객과 함께 상생’을 최선으로 생각하고 항상 지켜 나아 갈 것을 다짐한다.

직원 역량 강화를 통해 인재와 기술을 건실히 함으로서, 현재 사업 분야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신제품 개발에 힘쓸 것이며, 이를 통해 국내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