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도로위험탐지 솔루션' 영상 공개
한국타이어, '도로위험탐지 솔루션' 영상 공개
  • 김용배 기자 y2k425@dailycc.net
  • 승인 2020.11.26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플래닛과 공동 개발... 도로 안전사고 선제적 대응 시스템
[충청신문=대전] 김용배 기자 = 한국타이어가 SK플래닛과 협업 프로젝트 중인 '도로위험탐지 솔루션'의 개발 과정을 담은 프로젝트 영상을 공식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hankooktirekorea1)을 통해 공개했다.

'도로위험탐지 솔루션'은 주행 중인 차량에서 취득된 노면 소음을 인공지능 및 딥러닝 기술을 통해 분석·데이터화해 노면 상태를 판별하고, 강우·적설·도로 살얼음 등 도로 위 위험요소 발생 상황을 조기에 확인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이번 프로젝트 영상에서는 도로 살얼음 사고 등의 위험 상황을 사전에 인지하기 위한 ‘도로위험탐지 솔루션’의 기획 단계부터 기술 개발, 위험 상황에 대한 실제 적용 사례 등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과정이 상세하게 담겨 있다.

한국타이어는 각 노면 상태별로 주행 중 발생하는 소음 데이터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기 위해 SK플래닛과 함께 충남 금산에서 20여 개의 자체 타이어 성능 시험장에서 약 200여 회의 주행을 통해 600여 개의 사운드를 수집했다.

수집된 사운드는 4만 5천여 개의 데이터로 변환하여 도로 살얼음을 포함한 눈길, 빗길 등 도로 상황을 실시간으로 탐지하는 기술 개발에 적용 중이다. 해당 기술은 도로관제시스템에 실제적용을 앞두고 있어 향후 국내도로교통안전에 기여할 예정이다.

최신기사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