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새해 초대석] 최홍묵 계룡시장 “청정·행복도시 완성... 더 밝은 희망의 계룡시 만들터”

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준비 만전... 사회안전망 구축에 온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21.01.06 13:08
  • 기자명 By. 김용배 기자

“2021년은 민선 5기의 실질적인 마지막 해이자 오랜 기간 준비해 온 ‘2021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가 개최되는 중요한 해입니다. 지금까지 시정을 운영하면서 부족한 점은 세심하게 살펴 보완하고 시민 여러분의 목소리에 보다 귀를 기울이면서 4만 3천여 시민 여러분의 더 나은 행복한 삶을 위하여 열심히 뛰겠습니다.”

최홍묵 계룡시장은 새로운 미래를 향해 희망찬 신축년 2021년을 맞아 민군화합 행복도시 국방수도 계룡의 발전을 위한 비장한 각오를 밝혔다. 특히 더 밝은 희망의 계룡시를 만들기 위해 약속했던 당면 현안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시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였다.

미래 비전의 실현과 도약을 앞둔 최홍묵 시장의 2021년 시정방향을 들어봤다. (편집자주)

■ 지난해 주요성과를 뽑는다면?

2020년은 코로나19의 확산과 함께, 사회·경제 구조가 변화하고 전혀 새로운 일상이 전개되었으며, 국내·외적 경제 불황과 극심한 경기침체로 너나 할 것 없이 힘든 한 해를 보내야 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의 지역 내 확진자 발생과 함께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즉각 가동하여 신속 대응에 나섰으며, 지역사회로의 재확산을 차단하고자 방역대책에 온 힘을 기울여 왔습니다.

지난해 코로나 사태의 장기화로 소득 감소와 소비 위축의 악순환이 이어짐에 따라 지역 자금 유출 방지와 계룡사랑 상품권 특별할인 판매를 실시해 발행액 100억원을 돌파했고, 실직자 등에 대해 긴급생활안정자금을 지원했으며, 소비진작을 위한 신속집행을 적극 추진해 지난 해 상반기 신속집행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2020년도 전국지자체 평가에서 ‘안전 분야’ 전국 1위 달성과 함께, 계룡소방서 신청사 개청으로 시민 생활의 안전은 더욱 확보됐으며 국토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사업을 통해 최첨단 스마트 안전 서비스 기반을 구축했습니다.

지속 성장 도시 기반 마련을 위해 신도안~세동간 광역도로 개설, 공군기상단~괴목정 도로확포장 공사를 정상 추진하고 있으며, 안산배수지 증설 등 상수도 공급 기반도 확충했습니다. 이 모든 결실은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의 덕분으로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 코로나 현황 및 대책방안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지난해 말 기준으로 계룡시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총 11명 발생하였으며 이중 10명은 완치되었고 현재 1명이 입원 치료중입니다. 접촉자 및 해외입국자 등 자가격리자는 현재 24명으로 시에서는 1:1 전담공무원을 배치하여 수시로 집중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매일 각 부서장회의를 통해 분야별 상황을 종합 분석하고 선제적 감염병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울러, 재난문자를 비롯한 홈페이지, SNS, 마을 방송 등을 활용해 시민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방역수칙을 홍보하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불편과 생업이 중단되는 고통을 감내하며 묵묵히 협조해 주신 시민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어려우시더라도 정부지침에 발맞춰 외출, 모임을 자제하고 단계별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을 해주시면서 조금만 더 힘을 내주신다면 반드시 좋을 결과가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 지방자치 핵심은 참여 및 소통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은 무엇이 있는지?

지방자치의 주인은 시민분들인만큼 완전한 주민자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신도안면 주민자치회 정착을 토대로 2023년까지 나머지 3개 면⋅동도 주민자치회의 전환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주민자치 활성화 및 역량강화를 위하여 주민자치 워크숍을 개최 하고 예산학교를 운영하겠으며, 주민배심원단을 구성⋅운영함으로써 주인의식을 가지고 공약이행 현황을 직접 점검하고 문제점과 대안을 모색하는 참다운 지방자치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소통 창구의 강화를 위하여 SNS 채널을 확대하는 등 시민의 시정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새해 지역경제 활력화 및 복지 향상을 위한 대책은?

2021년도에도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춘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지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전년과 마찬가지로 계룡사랑상품권 특별할인판매(10%)를 70억원 규모를 발행하여 지역내 소비 촉진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소상공인의 자생력 강화 및 경영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하여 임대료를 지원하고, 금융기관 담보 대출이 어려워 자금력이 부족한 영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채무 보증을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착한가격 업소에게는 모니터링 활동비, 살균소독, 입간판·메뉴판의 개선사업 등도 지원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우리 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지역경제의 미래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하여 스마트공장 구축비용 및 전시박람회 참가비를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유치가 확정된 한국가스공사 가스기술교육원 건립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적극 지원하면서 국방관련 기관, 법원, 교육지원청 등 공공기관의 유치활동도 적극 펼쳐 나가겠습니다.

중장년층 및 어르신 등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공공근로일자리, 중장년층일자리, 지역공동체일자리, 지역방역일자리 사업 등 총 4개 사업 520여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겠습니다.

소외와 격차 없는 포용적 복지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복지거점 기능을 담당하는 종합사회복지관을 내실있게 운영하고 장애인복지센터의 역할을 강화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삶의 격차를 완화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어르신 맞춤형 돌봄 서비스, 청소년복합 문화센터 건립 등 어린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복지혜택이 골고루 스며들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계룡시는 청정도시로 민군화합 행복도시 국방수도를 지향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어떠한 일들을 계획하고 있는지?

쾌적하고 청정한 도시를 완성하기 위하여 향적산 치유의 숲 조성사업을 마무리하여 2022년에 개장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향적산 종합개발 2단계 기반 조성 사업으로 향적산 자연휴양림 입지조사 및 타당성 평가를 실시하겠습니다.

대실지구 대규모 아파트 건립에 맞춰 대실근린공원을 조성하고 우리지역 곳곳에 공원녹지를 조성해 시민분들께 쾌적하고 아름 다운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자원의 효율적 순환과 폐기물의 신속한 처리를 위한 생활자원회수센터를 설치하여 상쾌하고 깨끗한 청정도시 계룡을 조성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안전하고 행복한 일상을 위한 건강문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국민체육센터와 전천후육상훈련장 건립을 지속 추진하고,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을 통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사회안전망을 보다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우리의 오랜 숙원이었던 계룡경찰서 신설이 확정됨에 따라 충남지방경찰청과 긴밀히 협의해 계룡경찰서 건립 및 개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시민 건강 증진을 위해 생애주기별 예방적 건강관리 프로그램, 건강 취약계층 방문건강 관리서비스 등 각종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환자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통해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2021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개최 준비 사항은?

그동안 추진해 온 엑스포 지원사업을 착실하게 완료하고, 국방부 엑스포지원단과 상호 협력하며 프로그램을 지속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평화와 화합, 번영의 의미가 담기면서,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세계적인 군문화콘텐츠를 선보이겠습니다.

또한, 2021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계룡시민 지원협의회와 함께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 홍보물품 제작, 방송광고, 홍보비즈링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습니다. 아울러, 엑스포 개최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엑스포 성공기원 시민 화합 행사와 전국 및 도단위 행사를 연계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병영체험관을 건립하여 엑스포 개최 이후에도 군문화를 활용한 지역관광콘텐츠를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다만, 코로나19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면서 ‘안전한 엑스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새해에 전하고 싶은 말은?

새로운 희망과 기회가 가득한 2021년, 계룡시의 발전과 새로운 도약은 시민들과 공직자 모두의 마음이 하나로 모아질 때 반드시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 함께 머리를 맞대고 힘을 모으면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저를 비롯한 400여 공직자 모두가 2021년은 우직한 소처럼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자세로 시민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소통하며 시민의 안녕과 시정 미래비전을 발전시킬 사업들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세심하고 꼼꼼하게 챙기겠습니다.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새로운 발전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룡의 미래를 위해 시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