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초등돌봄교실 실무 길라잡이 제작·보급
세종시교육청, 초등돌봄교실 실무 길라잡이 제작·보급
  • 임규모 기자 lin13031303@dailycc.net
  • 승인 2021.01.27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봄전담사 대상 전국 최초 업무매뉴얼
2021 초등돌봄교실 실무 길라잡이 표지(세종시교육청 제공)
2021 초등돌봄교실 실무 길라잡이 표지(세종시교육청 제공)
[충청신문=세종] 임규모 기자 = 세종시교육청이 초등 돌봄전담사를 위한 업무 안내 자료인 ‘초등돌봄교실 실무 길라잡이’를 제작, 각급 학교에 보급했다.

그동안 시 교육청은 초등 돌봄전담사들의 근무 여건 개선을 위해 근무시간을 4시간에서 6시간으로 확대했다. 또 연 2회 대면 연수와 연중 비대면 원격연수를 통한 전담사의 역량 강화에 집중해왔다.

이에 더해 초등 돌봄전담사들의 돌봄교실 운영에 따른 업무 부담의 고충을 해결해 주기 위해 이번 실무 길라잡이를 개발했다.

‘초등돌봄교실 실무 길라잡이’는 초등돌봄교실 운영, 행정업무 매뉴얼로 나눠 학교 현장에서 업무 처리 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초등돌봄교실 운영 준비, 간식 및 급식, 시설 구축, 안전 분야 등 업무 전반에 대한 노하우가 담겨있다.

특히, K-에듀파인 업무관리와 학교 회계 시스템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초등 돌봄전담사를 위해 처리 절차를 단계별로 상세하게 정리해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돌봄 업무 처리 시 필요한 각종 기안문, 서식들도 수록했다.

길라잡이 개발위원으로 참여한 정민경 돌봄전담사는 “그동안 생소했던 행정 업무 처리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이번 길라잡이 개발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동료 전담사 선생님들의 업무에 대한 어려움이 조금이라도 해소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코로나19로 하루하루 어려운 상황에서도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엄마 품처럼 따뜻하게 감싸준 돌봄전담사 덕분에 힘든 시기를 잘 이겨내고 있다”며“돌봄의 손길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내 아이를 돌보는 부모의 마음으로 지금처럼 따뜻하게 돌봐달라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개발된 ‘초등돌봄교실 실무 길라잡이’는 돌봄전담사 대상 전국 최초의 업무매뉴얼로 세종시교육청의 한발 앞선 적극 행정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최신기사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