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행복 넘치는 청원군 만들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0.05.25 19:28
  • 기자명 By. 뉴스관리자 기자
▲ 군수에 출마하게 된 동기는?

저는 청원군에서 태어나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군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한 후 지난 3월 부군수를 마지막으로 40년간의 공직생활을 마무리하고 청원군수 선거에 출마하게 됐습니다.

그동안 공직 경험 중에서 가장 소중하고 값진 결실은 우리 충북도정사에서 영원히 기억될 금자탑이며 역사적 사건 중의 하나인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유치였습니다. 민주당의 유치 실무 총괄과장으로 중책을 맡아 150만 도민의 단합된 힘과 의지를 모아 오송 유치를 일궈 냈습니다.

이런 풍부한 공직 경험을 바탕으로 청원군을 어떻게 하면 더 잘 살고 더 행복해 질수 있을까하는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고향 발전을 위한 봉사 기회로 알고 ‘행복이 넘치는 청원군’을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청원군수에 출마하게 됐습니다.

▲ 추진하고자 하는 공약사항은?

정책과제로는 ▲세종시 원안 사수 ▲초·중학교 무상 급식 ▲천안-오창-청주공항 전철 추진입니다. 또 자체 중점 시책으로는 ▲초·중·고 학생 해외 어학연수 적극 지원 ▲남부지역 종합 체육·문화회관 건립 ▲세계 3대 광천수 초정·종합 관광 개발 추진 ▲Yes, 청원24시! 등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이와함께 8대 공약으로는 첫째로 축제 속의 청원-청주 통합입니다. 추진 내용은 통합추진협의체를 구성해 행정적인 TF팀을 운영하며 통합시 모델 제시를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함은 물론 통합기반을 조기에 완료하겠습니다.

둘째로 최고의 기업환경 조성 및 경제 활성화입니다. 추진내용은 입주기업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오창·옥산·오송의 첨단산업단지를 벨트화하고 경제자유구역을 적극 추진하며 오송 역세권 개발, 일자리 창출, 소상공인 적극 지원 등의 세부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셋째로 교통 및 물류의 허브화입니다. 추진내용은 오송역 건설 및 역세권 개발과 오창과학단지-청주산업단지 연결도로 조기 완공, 부용 물류기지 활성화 남이지역 복합 문화유통단지 계획 수립과 오창과학단지 시외버스 터미널 사업을 조기 추진하겠습니다.

넷째로 돈 되는 농업육성 및 농업 경쟁력강화입니다. 추진전략으로는 ▲돈 되는 농업 육성 및 농업 경쟁력을 강화 ▲읍·면별 지역별 특화작목을 개발 육성 ▲여성, 고령농가 도우미 지원 사업과 농업의 구조 개편 등입니다.

다섯째로 실속형 문화관광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추진내용으로는 ▲초정지구 종합개발개획을 수립 추진하고 ▲미동산 수목원, 옥화9경 관광개발 사업과 문의 청남대 문화재단지 관광객 유치 ▲특산품 토속음식 중점개발 명품화 ▲옥산 소로볍씨 박물관 건립, 문화청원 작은도서관 건립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여섯째로 효도청원, 나눔복지 실현입니다.

추진 내용으로는 청원군의 복지시책의 여건을 보면 삶의 질 향상과 고령사회 진입 등으로 복지 수요가 가중되고 노인복지에 따른 일거리 창출, 건강 프로그램 개발 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추진전략으로는 나눔복지를 실현 하겠습니다. 아동복지로는 초·중학교 무상급식, 해외어학 연수지원 지역아동센터 활성화 하겠습니다.

노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공공근로, 소일거리 제공을 확대하고 활기찬 노년문화 보급으로 경노당 신축, 전천후 게이트볼장 신축을 읍·면 별로 1개소씩 설치하고 노령연금, 경노당 유류대 지원 및 운영비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여성복지로는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여성발전기금을 조성하고 여성단체에도 지원을 늘려가며 장애인들이 소득을 올릴 수 있는 공동작업장을 건축하겠습니다.

일곱째로 지자체 경쟁력 자치역량 강화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도시행정을 강화하고 열린 군수실을 운영해 군수실을 주민에게 돌려 드리겠습니다. 공무원의 사기진작과 후생복지에도 노력하고 Yes, 청원24시! 제도를 실시해 24시간 언제나 누구라도 필요시 민원처리가 가능토록 시스템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여덟째로 조화와 균형 지역발전 추진입니다. 청원군의 여건을 보면 사통팔달의 접근성이 용이한 도로망 구축이 요구되고 첨단산업단지 조성 및 가동으로 읍·면 간 불균형이 되고 있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읍·면 별 주요사업을 추진하고 지역간 연계 대중교통망을 확충하겠습니다. 남부지역 내 종합스포츠타운 및 종합문화회관을 건립하고 행정타운 조성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오창, 오송, 옥산 산업단지를 연계하고 크러스터를 형성토록하며 초정지구 종합개발계획을 수립 추진하겠습니다. 오창, 내수 등 지역에 도시기반 시설도 확충하고 남부권과 북부권의 균형개발이 조화롭게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청원-청주 통합에 대해서는?

청원·청주 통합은 기본적으로 찬성입니다. 청원과 청주가 상생발전 할 수 있는 큰 틀에서 이뤄져야 합니다. 지금까지 추진은 청원군의 미래가 담보되고 상생발전 할 수 있는 행정적 제도적 절차 준비 없이 찬성 반대의 갑론을박 식으로 군민의 여론이 분열 됐습니다.

앞으로의 통합 준비는 제도권 내에서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청원의 미래가 담보된 축제속의 통합이 추진돼야 합니다. 이를 위해 민선 5기 출범 즉시 통합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통합시 모델 제시를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함은 물론 통합기반을 조기에 완료하겠습니다.

특히 쉬운 것부터 시행한 가운데 대다수 군민들이 통합을 해야겠다는 이해가 돼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시내버스운행 체계를 전면 개편해 불편을 해소하고 요금을 단일화하며 옥산`-청주역간 4차선 확장 사업비 등을 청주시에서 예산에 반영해 군민의 마음을 끌어안아야 된다고 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축제 속에 통합은 이뤄진다고 봅니다.


▲ 청원군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마지막으로 청원군민 여러분에게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군민 여러분의 소중한 한표 한표가 청원의 미래를 좌우합니다. 40년간의 공직 경험을 바탕으로 마지막 고향발전을 위해 ‘봉사하는 군수 믿음직한 큰 일꾼’으로 주민 여러분을 뵐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 프 로 필

△오창초·중 졸업
△청주농고 졸업
△청주농고 학생회장 역임
△청원군 문의면장 역임
△청원군 지역경제과장 역임
△청원군 기획감사실장 역임
△충청북도 생명산업추진단 사업총괄과장 역임
△충청북도 바이오사업과장 역임
△청원군 부군수 역임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