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인 것’은 그동안 지배적이었던 물질적 교환과 인적 교류의 관행들에 대한 대안적 가치로 떠올랐다. ‘사회적인 것’은 결속과 보장의 맥락에서 각각 ‘공동체’와 ‘사회적 보장’의 논리들로 수렴된다. 결속이란 서로가 서로에게 애착과 욕구를 느끼고 그런 상호적 관계에서 아이덴티티를 획득해가는 과정이다. 사회적 보장은 모든 사회적 위험에 대해 공동체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폭넓은 공적 시도를 의미한다. 요컨대, ‘사회적 결속’은 사람들 사이의 연결이라는 차원에서 이해되고, ‘사회적 보장’은 생계에 대한 집합적 접근이라는 차원에서 나타났다.
우리나라에서도 신자유주의적 요소가 강조되던 것이 진보가 정권을 잡으면서 ‘사회적인 것’을 강조되었다. 대선 과정에서 안철수 후보는 사회적경제를 강조했다. 문재인 후보는 이보다는 미치지 못했지만 역시 사회적경제를 중시하고 있다.
경제적 영역에서 사회적 기업, 자활기업과 같은 사회적 경제, 기업의 사회적 책임, 공정무역, 윤리적 소비 등이 바로 ‘사회적인’ 요소들이다. 기타 영역에서는 적정기술, 공정여행, 자원봉사, 소셜 네트워크, 공공예술, 도농교류 등이 있다.
미래통합당의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사회적인 것’의 대조류에 편승하지 않고서는 정권을 잡을 수 없다고 판단한 나머지 ‘사회적인 것’의 잇슈를 지속적으로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기본소득제 주장이 바로 그것이다. 기본소득제는 진보측에 가까운 주장인데, 김종인 위원장이 이를 치고 들어온 거다. 잇슈의 선점이다. 민주당도 ‘사회적인 것’의 정책 방향에 대해 다시 고삐를 쥐어야 할 것이다.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을 요구하는 환경으로 급변하면서 사회적 결속과 보장이 흔들릴 수 있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공동체 의식이 깨지고 사회적 거리가 멀어지는 현상이 생길까 염려된다.
여기에 일부 시민단체의 부적절한 후원금 관리가 도마 위에 오르면서 사회적 후원이나 자원봉사, 공동체 의식이 식어버리지 않을까 걱정이다.
‘사회적인 것’에 참여하는 주체는 공동체 의식에 대한 확고한 윤리의식이 전제되어야만 한다. 사업 참여 초반에는 선한 의도로 시작되다가 돈과 권력의 마력을 느끼게 되면 시민운동은 신뢰를 잃는다. ‘사람다운 세상’을 만드는 과정에서 ‘절차의 공정’에 대해 시민들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한다. 사회적 연대, 공동체의식, 절차의 공정이 다시 살아나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