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꿈을 위한 도전, 인재여 오라'] 3. 계룡디지텍고등학교

든든한 개별 진로 설계… 당당한 취업 성공 이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20.09.03 19:06
  • 기자명 By. 조수인 기자
계룡디지텍고 전경
계룡디지텍고 전경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 고교학점제 등 정부의 육성사업 참여 우수 역량 입증

◆학교 소개

계룡디지텍고등학교는 대전역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한 70년 전통의 역사가 있는 전자정보통신 분야 특성화고등학교로, 4차 산업 시대의 주역이 될 S/W, 전자, ICT 융합 부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계룡디지텍고는 다양한 국가사업에 참여해 탄탄한 기반을 바탕으로 체계화된 전공 기술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 기술인이라는 학생들의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개인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학생맞춤형 진로 설계과정을 운영한다.

이에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등 정부의 특성화고 육성사업에 참여해 학교의 위상을 입증하며 학생들의 전공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

특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을 통해 졸업 후 구직기간 단축, 취업 후 직무 만족도와 현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으며, 산업기능 요원 활용으로 현장 능력을 보전하고 NCS 기반의 교육 훈련 프로그램에 따라 기업의 현장 교사가 현장에서 실제 활용되는 기술·지식을 담은 학습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기업체에 꼭 필요한 핵심인력을 양성한다.

또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통해 독자적인 산학 맞춤형 심화·특화된 우수 기능 인력을 양성하는 특성화 프로그램인 산학맞춤반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회사의 직무를 분석해 유형별 맞춤 교육을 이수한 후 전문 현장으로 투입되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학생은 회사에서 직무를 배우고 훈련하며 현장 적응력과 직무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 회사는 회사에서 필요한 인재를 바로 채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밖에도 학생 개인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해 자신의 미래를 계획할 수 있도록 학생 맞춤형 진로 설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계룡디지텍고는 전공동아리와 창업동아리를 통해 전공 심화 교육에서 학습한 지식들을 학생 스스로 실현시켜 보며, 미래 직업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전공 연계 동아리로는 네트워크관리사반, 정보처리기능사반, 워드프로세서반, 전기제어반, 포토샵반, 3D프린트반, 드론반, 가상현실제작반, 데이터 사이언스반 등이 있다. 

또 정규 수업 과정 후 3D영상게임제작반, 전자CAD반, 마이크로로봇연구반 등 다양한 전공연구회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전공연구회 결과물에 대한 작품 전시회, 전공 경진 대회 등을 실시해 학생들의 자신감을 북돋으며 학생들의 전공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찾아가고 취업과 산업체 현장에서의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NCS-산학맞춤반’도 운영 중이다. 대기업에서 20년 이상 근무한 경력을 지닌 산학 겸임 교사를 초빙해 반도체 설비보전 분야와 소프트웨어 분야 등 현장 중심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관련 기업 취업까지 연계하도록 운영하고 있다.

전기 전자제어반, IT네트워크 시스템반, 소프트웨어 산학맞춤반 등 학교 교육에서 산업 현장을 직접 체험하고 배우고, 학습할 수 있어 우수 기업체에 취업이 되는 것은 물론 취업 후에도 우수한 산업 인재로 인정받고 있다. 

이처럼 계룡디지텍고는 다양한 학생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전공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도해 학생들 스스로 적성과 진로를 탐색하고 학교생활의 즐거움을 고취시키며 개인의 재능 개발을 통한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학과 소개
▲전체 학급 수 : 27학급 ▲학생 수 : 573명 ▲교원 수 : 59명

-2019년도 졸업생 취업 현황
알엠소프트, 아이디스(IT계열), 현대하이텍, 실리콘디스플레이, 솔브레인, 비전세미콘, 글로벌하이텍(전자계열) 해병대부사관, 해군부사관 등

 

콘텐츠프로젝트창작반
콘텐츠프로젝트창작반

 

담당교사 박지영
담당교사 박지영

 

 

“창업 어려움, 실전 연습 통해 자신감 길러요”
◆ 특별한 동아리 '콘텐츠프로젝트창작반'

▲동아리 소개
콘텐츠프로젝트창작반은 프로젝트 주제 중 창업 아이템으로 실행할 만한 주제를 자체적으로 발굴하고, 구체적인 프로젝트를 계획해 시제품 생산과 실제 사업계획서를 발표해보는 창업동아리입니다.

▲동아리 활동을 시작한 계기는 
무언가를 창작하고 제작하는 프로젝트 수업인 전공연구회 활동을 진행하다 보니 학생들이 실제 창업을 간접적으로 연습해 본다면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아 시작하게 됐습니다.

▲동아리 활동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처음에는 학생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에 어려움을 가지고 부담을 느꼈지만 기존 제품에 기능을 더하는 아이디어부터 시작하도록 지도하니 점점 흥미를 갖고 아이디어를 무궁무진하게 생각해냈습니다.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이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모습을 찾기 어려운 요즘 교육환경에서, 엉뚱한 생각이지만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방법을 찾아나가는 모습을 보며 동아리 지도교사로서 뿌듯했습니다.

▲우리 동아리 자랑을 해준다면
콘텐츠프로젝트창작반은 가장 활동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동아리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생각하지 못했던 생활 속 불편한 점을 해결할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그것이 실제 구현될 수 있도록 하는 ‘문제해결의 달인’들이 모여 있습니다.

▲동아리 학생들을 가르칠 때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시나요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진행하면서 최종적으로 작품을 만들어냈을 때 학생들이 성취감과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품을 만들어낼 때 필요한 여러 가지 전공지식을 팀별 맞춤형으로 심화 지도해 작품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동아리 운영 계획이 있다면
교내 전공과목 시간에 배웠던 프로그래밍이나 회로학습 응용으로 실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학생들에게 기업가 정신과 창업 마인드를 심어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창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다양한 진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