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창간호-충청의 비전 2030-대전] 4차산업혁명특별시·혁신도시 자신감 충만

스타트업파크 조성, 대전뉴딜 등 순항…국토균형발전 핵으로 부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21.04.28 19:41
  • 기자명 By. 황천규 기자
사이언스콤플랙스 조감도

[충청신문=대전] 황천규 기자 = 이 시대 화두는 4차산업혁명이다. 그 선두에 대전시가 있다. 대전만의 자산인 대덕연구개발특구 원천기술을 보유한 과학도시 대전시가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면서 국토균형발전 거점으로 재탄생하는 것이다.

메가시티 조성도 이의 일환이다.

지난해 11월 대전, 세종, 충남, 충북 등 충청권 4개 시·도는 광역생활경제권 구축에 합의했다, 수도권에 대응하는 초광역권 구축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한 것이다.

메가시티는 충청권의 미래 청사진을 그리는 장기과제이다. 올해는 충청권 현안 사업을 중점과제로 우선 선정하여 시·도간 연대 경험을 쌓고 매년 심화된 연구를 통해 메가시티 논의를 진전시켜 나갈 계획인데 그 중심에 대전시가 있다.

대전시의 이러한 자신감은 지난해 이뤄낸 풍성한 성과에서 나왔다. 혁신도시 지정,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추가 지정과 스타트업파크 조성 등 굵직한 국책 사업들을 유치한 것은 물론 대전의료원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으로 이끌어냈다.

이와 함꼐 대전역세권 복합개발,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등 해묵은 과제들도 깔끔하게 털어냈다.

이중 '간판 사업'은 단연 혁신도시 지정이다. 대전시가 공들여 추진해온 혁신도시는 인구 유입과 기업 유치 등 경제활성화 촉매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도권 공공기관과 관련 기업이 함께 이전하고 기업 친화 입지 여건은 더 많은 혁신기업의 대전행을 촉진하게 될 것이다.

또한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철도교통, 과학기술, 지식산업, 중소기업 관련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기업, 대학, 연구소 등이 혁신클러스터를 구축해 기업과 사람이 모이고 일자리와 투자가 확대되는 선순환구조가 형성된다.

또한 공공기관들은 지역 학생들을 최대 30%까지 의무적으로 채용해야 하므로 지연 인재 외지 유출을 차단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이같이 대전은 획기적인 혁신성장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스타트업파크 조성으로 4차산업혁명특별시 틀도 갖춰나가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원과 충남대 사이 유성구 궁동 일대가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조성되고 있는 것.

지난 23일 궁동 대학로에 청년을 위한 창업 공간인 스타트업 타운(D3)이 문을 열었다.

시는 2018년부터 국비 등 총 47억원을 투입해 궁동 일대에 창업 공간 3곳을 조성했다.

지난해 문을 연 스타트업 타운 2곳에는 8개 창업기업이 입주해 매출 58억원과 투자유치 20억원, 신규 고용 47명 등 성과를 냈다.

충남대 내 기술창업공간인 '팁스(TIPS)타운'도 입주 기업 모집을 마쳤고, 다음 달 중순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전망이다.

이들 창업 공간을 컨트롤할 앵커건물은 오는 2023년 6월 궁동 공영주차장 부지에 마련된다.

지난해 코로나로 어려움에 빠진 지역경제 활성화 물꼬를 튼 온통대전도 큰 호응을 얻으며 인기몰이 중이다. 지난해 5월 출시 이후 7개월 만에 9000억원이 발행돼 지역내 선순환 소비를 정착시켰다. 더 나아가 온통대전몰은 지역 전용 종합쇼핑몰로서의 기능확대를 위해 벤처창업기업, 사회적·마을기업 테스트베스점을 운영하고 e쿠폰, 정기구독서비스 등 신규사업 확장 및 정책사업 입점을 통해 소상공인 매출 확대에 나설 방침이다.

시는 그동안 이뤄낸 사업들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만전을 기하면서 이같은 성과들을 가시화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먼저 내년 열리는 UCLG(세계지방정부총회)를 ‘글로벌 대전’을 알리는 호기로 삼기 위해 준비가 한창이다. 10월 10일~14일 5일간 개최될 이 행사는 글로벌 도시 대전의 위상을 한층 공고히 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 유수의 도시 시장들과 UN을 비롯한 많은 국제기구, 국제 NGO들이 참여하는 UCLG는 140개국 1000여개 지방정부국제회의로 1993년 대전엑스포 이후 지역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 국제행사이다.

이로 인한 생산유발효과는 348억, 수백명의 고용창출 효과 등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상당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DCC 제2전시장, 사이언스콤플렉스 등 인프라 구축과 함께 UCLG같은 국제회의 유치에 적극 나선다는 게 시의 복안이다. 대전시가 '재미있고 사람이 모이는 행복하 도시'로 거듭나는 것이다.

전국 공통 과제인 원도심도 새롭게 탈바꿈한다. 대전역세권 구역을 중심으로 혁신도시와 도시재생이 융합하는 새로운 균형발전이 기대된다. 신도시 개발형에서 탈피한 것이 대전형 혁신도시이다.
게다가 정부가 판교테크노벨리를 모델로 도심융합특구 선도지역을 선정했는데 선화와 역세권구역이 포함됐다. 도심융합특구는 도심에 조성되는 혁신공간으로 산업과 주거, 문화 등 우수한 복합 인프라를 갖추고 지역특색에 맞게 수요자 위주 공간을 형성하는 사업이다.

이같은 성장 동력 확보와 함께 시가 중점을 두는 것은 시민들의 안전과 행복이다. 코로나 위기 속 더욱 절실하게 느낀 교훈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시민 삶을 지켜내고 미래를 책임져야 한다는 의무가 부여된 것.

정부 핵심사업인 뉴딜을 이어받은 대전형 뉴딜도 지난 7일 윤곽을 드러냈다.‘대전형 뉴딜 10대 특화과제’를 선정하고 대전 100년 도약의 발판을 삼는다는 전략이다.

시민 정책제안 플랫폼 대전시소 온라인 설문에서 디지털뉴딜 4개, 그린뉴딜 4개, 안전망강화 1개, 균형발전 1개 등 총 10개가 선정됐다.

디지털뉴딜 분야는 대덕특구 재창조, 인공지능 기능 지능형 도시 구축, 사물인터넷 기반 재난안전통합 플랫폼 구축,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고도화 사업으로 구성됐다. 그린뉴딜분야에는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한숲 만들기, 도심속 푸른 물길 프로젝트, 미세먼지 대응 전략 2.0, 친환경 트램도시 건설이 포함됐다. 안전망강화분야 대전청년 ‘내일(MY JOB)로’ 프로젝트, 지역균형발전분야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 및 순환도로망 조성 사업도 시민 선택을 받았다.

민선 7기 막바지에 접어든 시는 시민들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대전이 될 수 있도록 도시 경쟁력 확보에 방점을 찍었다. 그동안 이뤄온 성과들이 시민 삶에 직접적인 혜택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구체화 하는 것이다.

첨단 미래도시 대전이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중심도시로 도약해 경제가 꿈틀거리는 풍요로운 대전, 시민들이 안전한 대전을 만들겠다는 각오이다.

먼저 대덕특구를 한국판 뉴딜 메카로 혁신하고 특구 일원에 디지털융복산단, 스마트시티 조성 등을 통해 지역산업을 디지털 경제체제로 전환한다. 또한 기후변화에 대응해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 30% 감축을 목표로 저탄소형 도시, 생활 인프라를 구축하고 시민위원회 발족 등 지속가능한 탄소중립도시를 만들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한다.

공동체 문화 조성도 중요하다, 주민 스스로 마을 문제를 찾아내서 해결하고 소외되거나 힘겨운 이웃이 없도록 돌보며 서로 돕고 함께 성장하는 연대의식 함양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모든 정책이 코로나에 함몰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방역과 미래 먹거리 창출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대전시. 시민협치라는 시정 대명제같이 시민과 함께 꾸려가는 대전시정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가속도가 붙고 있다. 민선 7기 대전시가 그렸던 장밋빛 청사진이 하나, 둘씩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