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 내 도시첨단산단 들어선다

2015-06-17     홍석민 기자

[충청신문=내포] 홍석민 기자 = 내포신도시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 내포신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가 17일 도 산업단지 계획심의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도는 이달 말까지 도시첨단산단 지정 고시를 실시한 후 올해 말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내년 상반기 이전에 부지조성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내포 도시첨단산단은 원활한 기업유치를 통한 인구 유입 촉진 및 도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산업입지법의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특례에 따라 내포신도시 내 산업용지, 산학협력용지 등 126만㎡ 부지를 산업단지로 중복 지정하는 사업이다.

도는 내포 도시첨단산단에 연구개발, 기술서비스, 엔지니어링 및 과학기술서비스업 등 지식문화사업과 전자부품, 컴퓨터, 의료·정밀 기기 등의 첨단산업 등 IT·BT산업시설을 중점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당장 7월 중으로는 도시첨단산업단지에 입주하기로 MOU를 체결한 6개 기업을 대상으로 부지 위치 및 착공시기 등을 협의할 계획이다.

산업단지 조성 전이라도 기업이 조기 입주를 원하면 우선 공장 건축에 착수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에 승인된 도시첨단산단은 내포신도시에 활력을 불어넣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 입주업체를 유치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내포 도시첨단산단 심의 통과로 내포신도시와 홍성역을 연결하는 산업단지진입도로에 대한 국비확보 교두보가 마련돼 진입도로 개설 사업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