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소방서 의용소방대, 혁신 워크숍 개최

마을담당제 추진 분석 및 발전방안 강구

2016-12-15     김원중 기자
[충청신문=홍성] 김원중 기자 = 홍성소방서(서장 김근제)는 보령시 신흑동 소재 파레브호텔에서 15부터 16일가지 2일간에 걸쳐 소방공무원과 홍성소방서 의용소방대간부 등 70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자치 소방의 핵심 역할 모색을 위한 홍성의용소방대 간부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금년 한 해 의용소방대별 마을담당제 정책시행에 따른 활동실적 분석과 운영, 성공사례 정보공유를 통한 의용소방대 역할 재정립과 사회 변화에 따른 지역재난안전 중추 봉사조직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됐다.

또한 워크숍은 의용소방대 마을담당제 활동사례 발표대회를 시작으로 △정기룡 미래현장전략연구소장 초청 리더십 향상교육 △의용소방대 소통의 시간 △하반기 의용소방대 복무지도 점검 등으로 진행됐으며, 특히 각 대별 마을담당제 운영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상호 정보를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등 조직운영의 내실화를 다지는 계기가 됐다.

한편 김서장은 “이번 의용소방대 워크숍은 단기과제뿐만이 아니라 중장기적 과제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자치소방의 핵심 역할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였다.”며 “이번 계기로 의용소방대가 주민자치소방의 조력자로서 의용소방대의 역할 재정립 강화를 위해 한걸음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