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문화대, 철학자 강신주 초청 ‘빼앗긴 자유를 찾아서’ 주제로 특강

2018-04-12     장선화 기자
[충청신문=천안] 장선화 기자 = 백석문화대학교는 12일 교내 예술대학동 콘서트홀에서 철학자 강신주 씨를 초청해 ‘빼앗긴 자유를 찾아서-경쟁논리를 넘어서’라는 주제로 올해 백석다빈치아카데미 세 번째 특강을 개최했다.

강신주 씨는 동서양 철학과 예술을 아우르는 방대한 인문학 지식으로 ‘대중이 철학적인 삶을 사는 세상’이라는 꿈을 꾸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는 철학자다.

SBS ‘힐링캠프’, MBC ‘나 혼자 산다’, EBS ‘스페셜 프로젝트 인문학버스킹’, TVN ‘어쩌다 어른’ 등 다수의 방송에 출연했으며 ‘상처받지 않을 권리’, ‘철학적 시 읽기의 즐거움’, ‘철학VS철학’, 강신주의 감정수업‘ 등의 책을 집필하기도 했다.

강단에 오른 강신주 씨는 “자본주의는 자유와 사랑을 분리해버렸다”며 “그래서 사랑하려면 자유를 포기해야하고, 자유를 지키려면 사랑을 포기해야한다는 착각이 생겨났다”고 말했다.

그는 이밖에도 특강 중 재학생과 지역주민들이 ‘철학은 어려운 개념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 있는 평범한 생각’임을 깨달을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강연에 참석한 사회복지학부 2학년 성민주 씨(21ㆍ여)는 “진정한 행복을 위해서는 현재의 삶에 집중해야한다는 것을 오늘 강연을 통해 깨달을 수 있었다”며 “현실감 넘치는 사례들로 어려운 철학에 가까이 다가가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백석다빈치아카데미는 1학기 오는 19일 마술사 오은영 씨가 ‘꿈을 꾸면 마술같이 이루어진다’, 5월 3일 ㈜아이리버 상무 임성희 씨가 ‘4차 산업혁명시대와 일자리 준비’, 5월 24일 ㈜정찬용교육 대표이사 정찬용 씨가 ‘글로벌시대에서 소통이란’ 등의 강의를 남겨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