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여고, 예비교사 양성 위한 교육실습 가져

인성과 역량을 갖춘 예비교사 육성 위해 마련

2018-05-08     정영순 기자
▲ 교육실습생들이 인사를 하고 있다(제공 = 공주여고 김인순 교사)
[충청신문=공주] 정영순 기자 = 공주여자고등학교(교장 이은모)는 8일 오전 교내 회의실에서 60여 명의 교직원과 교육실습생 45명이 참여한 가운데 예비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자리를 가졌다.

이날 자리에서는 교육실습생 소개 후 교과담임 및 학급담임 배정 및 인사,‘사도확립과 바람직한 교사상’학교장 특강, 교직자의 윤리와 복무자세 교감특강, 2018 교육실습 종합안내 연구부장교사 강의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9일에는 각 부장교사들에게 직접 듣는 직무 중심의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된다.

8일부터 오는 6월 4일까지 4주 동안 진행되는 이번 교육실습에는 국어, 영어, 수학, 음악, 미술, 윤리, 중국어, 기술가정 교과 등 40여 명의 공주대학교 교육실습생과 중앙대 등 타 대학 출신 포함 45명을 맞아 2018학년도 교육실습을 한다.

2018학년도 교육실습생들은 전공학과는 각기 다르지만 공주여고에 자원하여 교육자로서의 실무와 교수·학습방법을 익혀 앞으로 교사가 될 꿈에 부풀어 있는 예비교사들이다.

교육실습은 이틀 간의 오리엔테이션과 2주 동안의 참관수업, 수업 연수, 학급경영 실습 및 각 부서별 실무실습이 진행될 예정이며, 실무실습 내용으로는 ▲평가 및 성적처리의 실제 ▲수업지도안 작성법 ▲수업참관 방법 ▲학교폭력 예방과 안전교육 지도 ▲진로·진학교육 및 진로동아리 운영 등 현직 교사가 갖추어야 할 교무업무에 대한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은모 교장은 “이번 교육실습 협력학교 운영을 통해 우리학교 교원과 교육실습생이 함께 성장하는 옹골진 교육실습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