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독서로 학교경영+’ 학교장 직무연수

개별 학교 자율성·민주성 강화… '독서 모디슈머 방식'으로 운영

2018-05-24     지정임 기자
[충청신문=내포] 지정임 기자 = 충남도교육청은 24일부터 25일까지 양일간 보령 비체팰리스에서 연수 희망 교(원)장 150명을 대상으로 2018 학교장 '독서로 학교경영+' 직무연수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는 학교 내 독서공동체 활성화와 토의토론 능력 배양을 통해 개별 학교의 자율성, 민주성, 창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독서 모디슈머 방식'으로 운영된다.

독서 모디슈머는 연수 전에 도서를 미리 선정해 개인별 원격연수 수강, 선정 도서 읽기, 자신의 생각 온라인 제출 등 다양한 재택활동 후 저자와의 만남으로 운영되는 방식이다.

이번 연수에 선정된 도서는 리더십, 자기계발, 수업 및 학교혁신, 글쓰기, 교육정책, 교육환경을 주제로 다양하게 구성해 도서별로 25명씩 진행한다.

첫째 날 6명의 저자와의 만남 시간은 계획된 4시간이 부족할 만큼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2일 차에는 보령, 서천, 군산, 완주 4개 지역으로 나누어 연수생이 원하는 지역을 탐방하고 마을교육공동체와 연계해 보는 활동을 가질 예정이다.

가경신 학교정책과장은 "학교 운영체제와 학교문화 혁신에 노력하고 있는 교(원)장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독서활동을 통한 학교장의 학교경영 의지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