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선관위, 국립대 선거에 온라인 투표 서비스 지원 나서

19일~20일 한밭대학교 선거… 28일 충남대학교 선거

2018-11-08     최홍석 기자
[충청신문=대전] 최홍석 기자 = 유성구선거관리위원회의 온라인 투표 서비스 지원으로 국립대학교 학생자치기구가 담당하는 선거진행 어려움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유성선관위는 19일~20일 한밭대 총학생회장 선거와 28일 충남대 총학생회장 및 단과대학생회장 선거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온라인 투표 서비스 K-voting시스템을 지원할 계획이다.

온라인투표서비스는 중앙선관위가 투표율 상승효과와 비용절감 목적 등 편리하고 안전한 투·개표와 스마트폰, PC를 이용해 투표할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으로 2017년 기준 약 2500건의 투표 서비스를 지원했다.

유성선관위는 학칙에 온라인 투표 근거 규정을 마련하도록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 실제 선거에 앞서 온라인 모의투표를 체험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선거일 운영하는 현장투표소에 선관위 직원을 파견하는 등 온라인 투표 방식으로 처음 진행하는 학생자치기구에게 선거 절차에 어려움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도울 예정이다.

유성선관위 관계자는 "국립대 선거에 온라인투표서비스를 지원해 그동안 꾸준히 문제가 됐던 낮은 투표율과 투·개표 절차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바란다"며 "이번 선거가 바르고 공정하게 진행돼 소중한 민주주의 경험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