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 홈페이지 ‘웹 접근성 품질마크’ 획득

194개 기관 최종심사 통과·1년간 사용

2012-01-29     장선화 기자

백석대학교(총장 하원)의 대표 홈페이지(www.bu.ac.kr)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주관하는 제 15회 웹 접근성 심사에 최종합격해 웹 접근성 품질마크를 획득했다.

장애인 웹 접근성은 2008년 시행된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모든 공공기관 및 민간사이트가 단계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의무사항이다.

이번에 획득한 ‘웹 접근성 품질마크(Web Accessibility Certification Mark)’는 모든 국민들이 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홈페이지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도록 지난해부터 한층 강화된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을 준수해 제작된 우수기관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부여하는 제도로 지난해 646개의 기관이 신청해서 194개 기관이 최종심사에 통과해 30.03%의 합격률을 보였다.

백석대학교 대표 홈페이지는 지난 11월부터 진행된 사전심사와 인증심사(전문가 심사 95%이상, 사용자 심사 100%를 동시만족)과정을 모두 통과함으로서 향후 1년간 웹 접근성 품질마크를 사용할 수 있다.

백석대학교 관계자는 “향후에도 웹 접근성 등 각종 웹 표준 지침을 준수함으로서 이웃과 함께하는 대학으로서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게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편의성을 개선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천안/장선화기자 adzerg@dailycc.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