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신문-충남도교육청 공동캠페인⑪] 슬기로운 식생활 실천, 급식 이해도 높이는 기회 제공

2024-11-12     이의형
▲ 충남예술고등학교는 저탄소 초록급식 실시하고 있다.

◇ 충남예술고등학교-예술에 다채로운 교육급식 활동 더해

자기건강관리역량 함양을 위한 다채로운 급식

충남예술고등학교는 인성과 예술적 재능을 갖춘 학생들이 평생 건강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자기건강관리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연중 다양한 교육급식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교육급식은 건강한 식습관 다지기, 지속가능한 식생활 실천하기를 목표로 성장과 건강유지에 필요한 음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환경과 함께 하는 슬기로운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위해‘저탄소 초록급식 캠페인 및 교육주간을 운영’하여 개인 컵을 가져온 학생에게 직접 만든 음료를 제공하는 등 1회용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 사용을 습관화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식생활환경동아리를 운영하여 수질오염을 줄이는 천연세제를 만들기도 하였다.

정태수 교장은 "식생활은 건강과 밀접하게 관련된 만큼, 학생이 직접 경험하여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 특히 지속가능한 식생활은 환경과도 밀접하게 연관이 있어 학교에서 가정으로 확산되어 생활습관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충남예술고등학교는 저탄소 초록급식 교육주간을 운영하고 있다.

 

◇ 천안백석초-학부모와 함께하는 학교급식 실천

학부모와 함께해 더 안전한 학교급식 운영

천안백석초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급식모니터링을 운영하고 있다.

희망 신청을 한 학부모들은 월 2회 이상 학교를 방문해 학교급식 전반에 관한 사항을 모니터링한다.
  
특히, 검수, 조리, 배식 등에서 학교급식이 HACCP시스템으로 운영되고, 급식이 이루어지는 전 과정을 통해 급식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다.

학교급식모니터링에 참여하고 있는 학부모 김모 씨는 "학교급식이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식재료가 대부분 친환경제품임을 확인하고 안심이 된다"고 밝혔다.
 
허석회 교장은 “아이들의 먹거리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가 직접 참여하는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학부모들의 의견을 듣고 급식운영에 적극 수렴해 알찬 급식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는 충남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제작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