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구, '만성질환 집중 관리 프로그램' 성료

고혈압·당뇨병 관리의 핵심! 스스로 돌보는 건강

2025-06-05     하서영 기자
▲ 만성질환 집중 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한 주민들이 심뇌혈관질환 예방 관리 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대덕구 제공)
[충청신문=대전] 하서영 기자 = 대전 대덕구가 만성질환 고위험군을 위한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구는 지난 4월부터 총 16회에 걸쳐 북부주민건강센터에서 운영한 ‘건강 고위험군 대상 만성질환 집중 관리 프로그램’이 주민들의 큰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고혈압과 당뇨병 등 만성질환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 관리 △식사요법 △구강 관리 △신체활동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으로 구성됐다. 

특히 1:1 맞춤형 건강 상담을 통해 개인별 건강 상태에 적합한 관리법을 안내해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주민은 “만성질환 집중 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건강 관리법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겨 유익했다”며 긍정적인 소감을 전했다.

구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만성질환 관리에 더욱 관심을 두고 스스로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체득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6월부터 진행 중인 ‘만성질환 집중 관리 프로그램 2기’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