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효율적 운영 통해 재정 건전성 강화 총력
2024회계연도 결산 검사 조치 결과 통해 개선 방안 모색 반복 지적 사항 재발 방지 위한 구체적인 대책 마련
2025-09-30 이승규 기자
이날 군에 따르면 이번 보고회는 최근 마무리된 ‘2024회계연도 결산 검사’에 따른 부서별 조치 결과 이행 현황에 대해 면밀한 점검·분석으로 개선 방향을 논의하고자 마련했다.
따라서 군은 반복적인 지적 사항에 대해 재발 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효율적인 운영을 통한 재정 건전성을 더 강화하는 데 초점을 모았다.
관련해 군은 국·도비 보조 사업 이월과 미집행 사업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 조치를 마련하도록 했다.
또 예산집행률 부진에 따른 이월과 세수 추계 부정확 등에 대해서도 개선 방안을 마련, 2025회계연도의 집행률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하반기 부서별 재정집행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결산 검사에서 제기된 문제점은 더는 관행처럼 이어지지 않도록 부서별 세밀한 검토와 개선이 필요하다”며 “이번 보고회가 단순히 문제 확인에 그치지 않고 재정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출발점이 될 수 있게 적극적인 개선 방안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결산 검사는 지방자치단체나 국가기관이 한 해 동안 집행한 예산의 결산 내용을 법적 절차에 따라 검사·확인하는 제도로 지방자치법에 따라 지자체장은 매년 결산서를 작성하며 의회에서 이를 최종 승인한다.